[교육행정] 교육행정학의 이론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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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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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학의 이론발달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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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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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절 교육행정과 과학적 관리론
제 2절 교육행정과 인간관계론
제 3절 교육행정과 행동과학론
제 4절 우리나라 교육행정학의 발달
- 본문내용
-
제 2장 교육행정학의 이론발달
제 1절 교육행정과 과학적 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의 개념
과학적 관리론 : 낭비와 비능률을 제거하고 최대의 생산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원리
즉 최소의 노동과 비용으로 최대의 생산효과를 확보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한 것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의 원리>
① 매일의 과업 : 매일 정한 충분한 과업은 하루 종일 해야 마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② 표준화된 조건 : 표준화된 작업조건과 도구가 제공되어야 한다.
③ 과업의 성공에 대한 높은 보상
④ 과업의 실패에 대한 책임 : 과업의 수행 결과가 실패였다면 대가는 개인이 지도록 한다.
⑤ 숙련된 노동자 : 조직이 복잡해짐에 따라 숙련자들만 할 수 있는 과업을 부여해야 한다.
⇒⇒ 능률적인 관리방법을 강조
테일러의 주장
기업관리를 위해 노동자의 과학적인 선발과 체계적인 교육훈련,
그리고 관리자와 노동자간의 우호적, 친밀한 관계를 강조
과학적 관리론의 비판
인간의 생리ㆍ물리적 측면만을 강조,
사회ㆍ심리적인 측면을 소홀히 함으로써 인간적인 요소를 무시,
인간소외, 주체성 상실 등의 문제가 발생
2.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론을 교육분야에 도입하여 능률적인 학교 운영을 촉진
1) 컬러한 (Raymond E. Callahan)
<교육과 능률의 숭배>에서 학교교육행정에서의 능률성을 강조
2) 스폴딩 (Frank E. Spaulding)
교육에서도 기업에서와 같은 과학적 관리를 적용하고 능률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
3)커벌리 (Ellwood P. Cubberley)
<공교육행정>에서 교육감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4) 보비트 (John F. Bobbit)
▷ 과학적 관리론을 교육행정에 직접적으로 적용시킨 사람
▷ 기업에서와 같이 학교에서고 생산품(학생)의 표준화, 생산방법(교육방법) 및 생산자(교사)의 자질, 그리고 교육과 훈련에서의 과학적 관리를 적용하여 교육의 능률을 높일 것을 강조
▷ 1920년대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을 활용하여 교육행정 개혁에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
▷ 문제점
- 교육을 능률과 효율적인 측면에서만 볼 수 없다.
- 학생은 상품으로, 교육의 과정은 공장의 규격화된 과정으로만 취급하는 것과 학교의 교 육과정을 표준화시킨다는 것이 어렵다.
- 조직과 행정의 한 면만 강조하고 학교 조직에서의 인간적인 측면을 무시하거나 부차적인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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