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행정학의 이론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학의 이론발달에 대해.

내용요약 보세요


목차
제 1절 교육행정과 과학적 관리론

제 2절 교육행정과 인간관계론

제 3절 교육행정과 행동과학론

제 4절 우리나라 교육행정학의 발달
본문내용
제 2장 교육행정학의 이론발달
제 1절 교육행정과 과학적 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의 개념
과학적 관리론 : 낭비와 비능률을 제거하고 최대의 생산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원리
즉 최소의 노동과 비용으로 최대의 생산효과를 확보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한 것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의 원리>
① 매일의 과업 : 매일 정한 충분한 과업은 하루 종일 해야 마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② 표준화된 조건 : 표준화된 작업조건과 도구가 제공되어야 한다.
③ 과업의 성공에 대한 높은 보상
④ 과업의 실패에 대한 책임 : 과업의 수행 결과가 실패였다면 대가는 개인이 지도록 한다.
⑤ 숙련된 노동자 : 조직이 복잡해짐에 따라 숙련자들만 할 수 있는 과업을 부여해야 한다.
⇒⇒ 능률적인 관리방법을 강조
테일러의 주장
기업관리를 위해 노동자의 과학적인 선발과 체계적인 교육훈련,
그리고 관리자와 노동자간의 우호적, 친밀한 관계를 강조
과학적 관리론의 비판
인간의 생리ㆍ물리적 측면만을 강조,
사회ㆍ심리적인 측면을 소홀히 함으로써 인간적인 요소를 무시,
인간소외, 주체성 상실 등의 문제가 발생
2.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론을 교육분야에 도입하여 능률적인 학교 운영을 촉진
1) 컬러한 (Raymond E. Callahan)
<교육과 능률의 숭배>에서 학교교육행정에서의 능률성을 강조
2) 스폴딩 (Frank E. Spaulding)
교육에서도 기업에서와 같은 과학적 관리를 적용하고 능률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
3)커벌리 (Ellwood P. Cubberley)
<공교육행정>에서 교육감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4) 보비트 (John F. Bobbit)
▷ 과학적 관리론을 교육행정에 직접적으로 적용시킨 사람
▷ 기업에서와 같이 학교에서고 생산품(학생)의 표준화, 생산방법(교육방법) 및 생산자(교사)의 자질, 그리고 교육과 훈련에서의 과학적 관리를 적용하여 교육의 능률을 높일 것을 강조
▷ 1920년대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을 활용하여 교육행정 개혁에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
▷ 문제점
- 교육을 능률과 효율적인 측면에서만 볼 수 없다.
- 학생은 상품으로, 교육의 과정은 공장의 규격화된 과정으로만 취급하는 것과 학교의 교 육과정을 표준화시킨다는 것이 어렵다.
- 조직과 행정의 한 면만 강조하고 학교 조직에서의 인간적인 측면을 무시하거나 부차적인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교육행정활동은 사회적 현상으로서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지만 학문적 발전은 상대적으로 매우 짧은 역사를 가짐즉 하나의 분과학문으로 성립된 시점은 20세기 중반으로 불과 반세기이때 1950년을 전후해서 이루어진 캘로그 재단의 후원으로 이루어진 교육행정협동프로그램에 의해 전개된 소위 ‘이론화 운동’ 이 결정적인 역할여기서는 1950년대를 전후한 이전 단계와 이후단계로 구분이유 : 그 이전에 이미 타학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기본원리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기본원리ContentsPART 1.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PART 2. 한국의 교육행정학 발달PART 3. 교육행정의 기본원리PART 1.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고 전 이 론1910~30년대효율적인 조직체제와 절차, 합리적인 관리기술 개발에 집중하였던 시기Taylor의 과학적 관리론교육행정Fayol, Gulick, Urwic의 행정관리론Weber의 관료제론Spaulding / Bobbitt Sears관료성과 전문성 사이의 갈등MayoFolletDewey ‘민주주의와 교육’ Moehlman ‘학교행정’ Koopman 등Barn

  • [교육행정, 교육행정학, 교육행정론] 교육행정 A+ 요점정리 노트
  • 교육행정 A+ 요점정리 노트 제1장 교육행정의 개요1. 교육행정영역 구분론교육행정을 행정의 한 분야로 파악하는 관점으로 법규해석적 교육행정에 치중하며 몽테스키외의 삼권분립사상과 독일에서 발달한 관방학에 기원을 둔다.2. 기능주의론교육의 자주성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보는 견해. 교육의 봉사성과 수단단성을 강조하며, 미국의 행정학 및 교육 행정적인 관점이다.3. 행정과정론교육행정을 행정과정에 초점을 두어

  • [교육행정, 교육행정 시험] 교육행정 시험문제
  • 교육정책이나 프로그램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계속성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⑨ 지방분권의 원리: 교육은 외부의 부당한 지배를 받지 아니하며,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더불어 비역실정에 따라 그 지역주민의 공정한 통제에 의하는 것이다.⑩ 전문성의 원리: 교육을 위한 행정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활동의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의 특수성을 스스로 체험하고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훈련 쌓은 전문가가 담당해야 함3.

  • [교육행정, 교육학, 교육] 교육행정학적 기초
  • 교육행정학적 기초목 차1. 개념1) 교육행정의 의의2) 교육행정의 영역3) 교육행정의 과정 (R. T. Gregg) 2. 교육행정학의 형성배경1) 교육행정학의 역사적 배경2) 교육행정학의 발달가) 고전 이론(1) 과학적 관리론(2) 행정관리이론(3) 관료제론나) 조직관리와 인간관계이론다) 행동과학론라) 다원론(1) 체제이론(2) 대안적 관점과 이론3. 성격4. 발달5. 기반6. 기본원리1) 법규면2) 운영면1. 개념1) 교육행정의 의의- 교육행정은 교육에 관한 행정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