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사슬] 기업의 가치활동(본원적 활동, 지원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1 / 2019.03.0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가치사슬] 기업의 가치활동

I. 본원적 활동
1. 물류 투입 활동
2. 작업 활동
3. 물류 산출 활동
4. 마케팅과 판매
5. 서비스

II. 지원 활동
1. 획득 활동
2. 기술 개발
3. 인적자원관리
4. 기업의 하부 구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가치사슬을 통해 그 기업의 원가 또는 차별화에서 우위를 형성할 수 있는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경쟁우위의 원천을 찾을 수 있다. 가치란 기업이 공급하는 제품에 대해 구매자가 기꺼이 지불하려고 하는 가치 활동과 이윤으로 구분된다. 가치 활동은 소비자에게 가치 있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기업이 수행하는 활동이며, 이윤은 총 가치에서 가치 활동수행 시 필요한 원가를 델 차액이다. 기업의 일반적 목적은 총가치가 원가를 초과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분석해야 하는 것은 가치를 창조하는 가치 활동이며, 이 부분이 기업의 경쟁 우위를 성립시키는 요소이다. 가치 활동은 다시 본원적 활동과 지원 활동으로 구분된다.

<그림>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모형


I. 본원적 활동

본원적 활동은 제품의 물리적 산출과 판매, 소비자에게 전달, 사후관리 등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5단계로 구성된다.

(1) 물류 투입 활동

투입요소의 구입, 저장, 유통에 관련된 활동을 말하며 자재관리, 저장, 재고 관리, 장비사용계획, 공급자에 재주문 등이 포함된다.

(2) 작업 활동

투입 요소를 최종 제품형태로 만드는 활동을 말하며 기계작업, 포장, 조립, 설비유지, 검사, 인쇄, 설비가동 등이 포함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기술과 경쟁우위
  • 가치, 즉가치창조를 위한 활동(가치사슬)에 대한 분석에 주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가치 활동들을 식별해 내기 위해서는 우선 기술적으로나 전략적으로 구분되는활동들을 분리해야 하는데 그러한 활동들은 투입, 운영, 산출, 마케팅, 서비스와 같은 5단계의 본원적 활동과 획득, 기술개발, 인적자원관리, 기업하부구조 관리 등과같은 지원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이러한 각각의 가치 활동들이 분리되기 위해서는 첫째 각각의 가치 활동들은독립적인

  • [경영정보시스템] LG전자의 정보시스템 활용사례
  • 기업(LG전자) 분석 71. 기업개요 72. 시장성과 8(1) 연도별 요약 재무제표 8(2) 사업부별 매출 9(3) 요약 대차대조표 9(4) 투자 10(5) R&D 주요성과 및 향후계획 113.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12(1)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사업본부 12(2) 디지털 디스플레이 & 미디어 사업본부 13(3) 정보통신 사업본부 144. 가치사슬(Value Chain) 16(1) 본원적 활동(주활동) 16(2) 지원활동(보조활동) 175. M.Porter Five-Force Model 186. 비전(핵심역량, 성장전략) 19(1) 성장전략 19(2) 핵심역량 2

  • [경영전략론] 내부분석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 목 차 ✰✰ 】Ⅰ. 서론Ⅱ. 차별역량1. 차별역량의 원천(1) 기업의 자원(2) 능력2. 차별역량의 모방가능성과 지속성(1) 자원의 모방(2) 능력의 모방Ⅲ. 가치사슬1. 본원적 활동(1) 제조전략의 3요소(2) 마케팅2. 지원활동(1) 자재관리(2) 연구개발(3) 인적 관리(4) 정보관리(5) 기업의 하부구조(6) 재무자원※참고문헌1.

  •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개념, 유형,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마케팅전략, 구매전략, 인터넷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E비지니스)의 품질경영전략, 경쟁전략
  • 기업들이 많이 활용한다. 7) Value chain service provider(부가 서비스 제공)전자지불기능, 로지스틱스 같이 산업의 가치사슬(industry value chain)상의 특정한 기능에 특화 하여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로서, 은행들의 전자결제 인증서비스에서부터 생산관리, 재고관리에 이르기까지 가치사슬상의 지원활동이 모델의 핵심이다. 수입원은 웹 기반 소포배달서비스 FedEx or UPS(www.ups.com )의 예처럼 주로 서비스 이용료 또는 커미션에 있다. 8) Value chain integr

  • OB맥주 경영분석과 OB맥주 국내외 경영전략분석및 OB맥주 향후전략제안 레포트
  • 가치사슬분석(1) 지원활동①. 연구, 개발 부문OB맥주는 고유의 맥주 양조기술을 바탕으로 OB블루‘와 카스’ 그리고 바이어의 요청에 의해 ODM으로 맥주를 수출하고 있다. OB맥주는 맥주제조공정의 가장 핵심 요소인 효모 및 발효 공학에 품질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을 도입하고 전통적인 양조기법과 최첨단 과학이 조화를 이룬 ‘블루 테크놀로지’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다. 또한 VPO(Voyager Plant Optimization)라는 공장최적화 운영시스템을 구축하여 맥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