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적 품질경영(TQ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7 / 2019.02.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종합적 품질경영(TQM)

I. TQM(종합적 품질경영)의 정의

II. TQM의 핵심개념

III. TQM의 원칙

IV. TQM의 적용

V. 우리나라에서의 TQM 적용의 한계

VI. TQM에 대한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TQM(종합적 품질경영)의 정의

조직의 모든 업무와 관련하여 조직 내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고, 소비자에 의해서 요구되어 정리된 품질을 달성하여 고객을 감동시키고, 이로 인해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기업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경영시스템을 말한다.

II. TQM의 핵심개념

종합적 품질 경영의 핵심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소비자의 수요를 중시
2/ 사전적 품질관리 체계
3/ 통계적 품질관리 체계
4/ 장기 적 관점
5/ 팀워크 중심의 조직관리

III. TQM의 원칙

종합적 품질 경영의 원칙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소비자 중심의 품질원칙
2/ 명확하고 공유되는 목표원칙
3/ 결과보다는 투입과 과정의 지속적인 개선원칙
4/ 참여적 관리 원칙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 품질관리 TQM] 6시그마 TQM 품질관리 품질경영 개념 특징 필요성 및 기능 장단점 및 사례 분석 향후 개선방안
  • 품질보증 체제의 정비 마) 신제품 개발 4) 평가 및 새로운 목표의 설정 가) TQM 추진에 대한 평가 나) 새로운 목표의 설정 9. 외식산업의 TQM 중요한 이유10. 외식산업 TQM 적용 사례Ⅲ. 결론Ⅳ. 출처 및 참고문헌Ⅰ. 서론 -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1. 문제의 제기 - 전사적 품질 경영 또는 종합적 품질 경영6시그마가 제공하는 여러 방법론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론이 DMAIC이다. DMAIC는 문제의 정의(Define), 측정(Measure), 분석(Analyze), 개선(Improve), 관리(Control)를

  • [품질경영] 품질경영(QM)의 목표, 무결점운동, 품질관리서클(QCC, QC분임조), 종합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TQM)
  • 품질경영 품질경영(QM)의 목표, 무결점운동, 품질관리서클(QCC, QC분임조), 종합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TQM)목차품질경영(QM)Ⅰ. 품질경영의 목표Ⅱ. 무결점 운동Ⅲ. 품질관리서클1. QC분임조 활동의 기본이념2. QC분임조 활동의 목적3. QC분임조 활동의 내용Ⅳ. 종합적 품질관리Ⅴ. 종합적 품질경영(TQM)1. 능력이 개발된 조직구성원2. 합리적인 관리방식3. 과학적 품질관리기법품질경영(QM)품질경영(QM : quality management)이란 품질위주의 기업문

  • [경영경제] 종합적 품질경영
  • Total Quality Management(종합적 품질경영)품질 개념의 변천검사에 의한 품질관리(Inspection) 통계적 품질관리(SQC) 종합적 품질관리(TQC) 종합적 품질경영(TQM) 품질경영의 중요성.부실한 QS-9000 운영이 타이타닉 호를 침몰 시켰다.낭만이 넘치던 호화 여객선 타이타닉 호의 미스터리한 침몰.그 원인은 부품의 품질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품질경영(QM)이란 무엇인가?품질제일주의(quality first)를 경영의 지도원리로 하고,품질전략을 경영전

  • [사회과학,경영학,평생교육,사회학,경영학원론] 종합적 품질 관리 경영-TQM
  • 종합적 품질 관리 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CONTENTST Q MTQM의개념 , 발전TQM도입의 필요성TQM적용절차TQM 이란?1980년대 구미에서 시작한 고객위주 경영철학운영, 제품,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고품질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 종업원의 체계적 노력품질향상을 위한 혁신적 경영기법TQM의 발전TQC TQM TQEM TQEH & SM 1. TQC일본에서 시작 , 가장 성공효율적이며 유연한 제조 설계품질을 ‘경쟁력 요인’ 으로 인식품질혁명을 이끔2. TQM

  • [품질관리론] [품질관리론]TQM(Total Quality Management 종합적 품질경영)의 정의와 배경 및 TQM사례 분석(A+리포트)
  •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 수립의 목적과 이점6. 품질경영시스템에서 최고경영자의 역할7. 문서화8. 품질경영시스템의 평가9. 지속적 개선10. 통계적 기법의 역할11. 품질경영시스템과 기타 경영시스템의 초점12. 품질경영시스템과 우량 조직모델과의 관계Ⅷ. TQM과 전통적 조직 관리의 차이Ⅸ. TQM의 적용1. 조직의 구조, 기능, 지도력2. 조직의 분위기3. 지식과 기법4. 품질써클의 구조와 기능Ⅹ. TQM의 적용사례Ⅺ. 결론TQM(Total Quality Management : 종합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