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품질경영의 의의와 목표, 종합적 품질관리(TQC), 종합적 품질경영(TQ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16 / 2019.12.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목차
I. 품질경영의 의의

II. 품질경영의 목표

III. 종합적 품질관리(TQC)

IV. 종합적 품질경영(TQM)
1. 능력이 개발된 조직구성원
2. 합리적인 관리방식
3. 과학적 품질관리기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종합적 플질관리(TQC)

종합적 품질관리(TQC : total quality control)란 설계품질, 제조품질, 사용품질 등 모든 품질요소 뿐만 아니라 품질과 관계있는 모든 경영 부분에 이르기까지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TQC적인 품질관리활동의 특징은 품질 이외의 요소까지도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비로소 목표품질을 달성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한 점이다.
이상적인 품질관리활동을 생산관리의 일부분으로서 또는 생산공정문제에 국한해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설계부문, 구매부문, 인사부문, 영업부문 등 모든 부문의 활동까지를 포괄하는 전사적 활동의 차원으로 보아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품질관리] 서비스 품질관리의 의의(정의)와 특성, 평가, 측정, 관리기법
  • 서비스품질관리 서비스 품질관리의 의의(정의)와 특성, 평가, 측정, 관리기법목차서비스 품질관리Ⅰ. 서비스 품질관리의 의의1. 품질의 정의2. 서비스 품질관리의 정의3. 품질관리의 발전1) 통계적 품질관리(SPC)2) 총체적 품질관리(TQC)3) 총체적 품질경영(TQM)Ⅱ. 서비스 품질관리의 특성Ⅲ. 서비스 품질평가 및 측정1. 서비스 품질평가 구성요소2. 서비스 품질의 범위Ⅳ. 서비스 품질관리 기법1. 피시본 차트 분석2. 파레토 분석3. 격차 분석1) 격

  • 품질경영의 의의(개념)와 발전, 서비스의 품질경영
  • 품질경영의 의의(개념)와 발전, 서비스의 품질경영목차* 품질경영의 의의와 발전Ⅰ. 품질경영의 의의1. 품질의 개념2. 품질경영의 개념1) 품질계획(QP)2) 품질관리(QC)3) 품질개선(QI)4) 품질보증(QA)Ⅱ. 품질경영의 발전1. 검사위주의 품질시대2. 통계적 품질관리의 탄생3. 종합적 품질관리로의 발전4. 종합적 품질경영의 등장Ⅲ. 서비스의 품질경영1. 서비스 품질경영의 개념2. 서비스품질의 측정품질경영의 의의와 발전I. 품질경영의 의의1. 품질

  • [경영학, 방송대] 전통적 관리와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의미
  • 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전통적 관리와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의미애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2. 전통적으로 품질관리생산현장을 중심으로 검사를 통해 불량품을 적발하고 이를 개선하여 일정수준의 품질을 달성 유지하고자 하는 노력을 의미하였다. 즉, SQC, QC 또는 TQC 등으로 불리는 전통적인 품질관리의 특징은 첫째, 기업 내부적인 관점에서 설정된 일정수준의 품질수준의 달성을 목표

  • [TQM]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의 단계와 비판 및 전략 분석
  •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의 단계와 비판 및 전략 분석Ⅰ. 서론Ⅱ. 품질경영의 개념Ⅲ. TQM의 원칙과 기법Ⅳ. 품질경영의 의의와 목적Ⅴ. 우리나라의 품질경영1. 도입기 - 품질관리를 배우자2. 보급기 - 품질관리로 해결하자1) 품질관리사 제도의 실시2) 공산품 국전 제도3) 변혁기 - QC에서 QM으로4) 확산기 - TQM으로 발전Ⅵ. TQM의 요소1. 고객중심2. 종업원 참여와 팀웍3. 지속적 품질개선Ⅶ. TQM과 유사개념의 비교Ⅷ. QM의 추진 단계1. QC

  • [경영] 생산 운영과 재고, 품질 관리를 통한 기업경영
  • 목표이다. 물량으로 표현할 때 생산성이 되지만 가치액으로 표현하면 경제성의 향상이 된다. 이러한 생산성 내지 경제성의 향상은 보다 적은 희생으로 보다 큰 효과를 가져오려는 경제원칙과도 상통하는 개념이다. 생산관리뿐만 아니라 보다 넓게는 직업경영 자체도 결국은 투입-산출의 효율증대, 즉 생산성의 향상이 목표가 된다. 생산 .운영관리의 구체적 목표는 비용, 품질, 시간, 유연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1) 원가(비용) - 최소의 원가 목표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