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 종합적품질관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TQM의 필요성 ....................................................................................................... 1
2. TQM 연구의 필요성 ............................................................................................. 1
Ⅱ. 이론적인 배경
1. TQM의 개념
(1) 개념 ........................................................................................................... 1
(2) TQM의 발전 .................................................................................................. 2
2. 한국의 TQM 정책
(1) 정부부문 ....................................................................................................... 2
(2) 기업부문 ...................................................................................................... 3
3. 외국의 TQM 정책
(1) 정부부문 ..................................................................................................... 3
(2) 기업부문 ........................................................................................................ 3
4. 선행연구의 분석
(1) 국내 ............................................................................................................ 3
(2) 외국 ........................................................................................................... 4
Ⅲ. TQM의 적용절차 ......................................................................... 5
Ⅳ. 결론 및 제언
1. 요약 .......................................................................................................... 7
2. 결론 ....................................................................................................... 7
3. 제언 ........................................................................................................... 7
■ 참고문헌 ............................................................................................. 8
- 본문내용
-
Ⅰ. 서론
1. TQM 필요성
최근의 기업환경 변화는 그 동안 추진하였던 현장중심의 품질관리 활동만으로는 한계에 부딪히게 되 었다. 전통적인 공급자 중심의 시장체제에서 품질은 단순히 "용도의 적합성 혹은 기능의 적합성"으로 인식되었으나 소비자의 니즈(needs)가 다양화되고 제품의 품질에 대한 요구수준이 고도화되면서 품질의 개념은 "소비자의 기대 부응도"라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이에 따라 대량생산 시스템은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전환되었고 이제는 기획ㆍ설계부터 제조와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경영차원의 종합적인 대응이 요구되기 시작했다. 특히 고객만족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생산자 중심의 활동인 품질관리의 보완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그리고 종래에는 "제품을 만들면 팔린다"는 프로덕트 아웃(product out)의 사고방식이었으나 이제는 "팔리는 제품을 만든다"는 마켓인(market - in)이라는 소비자 중심의 사고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기업들은 일본인의 기업풍토에 맞게 체질화된 TQC를 가감 없이 도입하였기 때문에 경쟁력에 있어 위기상황에 처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TQC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도 TQM이 필요하다.
2. TQM 연구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품질관리 활동은 지난 70년대 이후 정부주도하에 범 산업적으로 추진되어 품질향상과 수출 증대에 많은 기여를 하여왔다. 그러나 중소기업을 비롯한 산업계 전체를 볼 때 아직도 품질관리 체제의 보급과 확산이 미흡하고, 도입의 효과를 기대한 만큼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참고문헌
-
1) 이성진의 경영정보시스템 http://myhome.hananet.net/~madeweb
2) 창원대학교 산업공학과 홈페이지 http://qrec.changwon.ac.kr
3) 한남대학교 경영연구소 홈페이지 http://manage.hannam.ac.kr
4) 품질경영론 , 노형진 , 형설출판사 , 1997.
5) 품질경영(TQC, TQM) , 강금식 , 박영사 ,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