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 종합적품질관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TQM의 필요성 ....................................................................................................... 1
2. TQM 연구의 필요성 ............................................................................................. 1


Ⅱ. 이론적인 배경
1. TQM의 개념
(1) 개념 ........................................................................................................... 1
(2) TQM의 발전 .................................................................................................. 2

2. 한국의 TQM 정책
(1) 정부부문 ....................................................................................................... 2
(2) 기업부문 ...................................................................................................... 3

3. 외국의 TQM 정책
(1) 정부부문 ..................................................................................................... 3
(2) 기업부문 ........................................................................................................ 3

4. 선행연구의 분석
(1) 국내 ............................................................................................................ 3
(2) 외국 ........................................................................................................... 4


Ⅲ. TQM의 적용절차 ......................................................................... 5


Ⅳ. 결론 및 제언
1. 요약 .......................................................................................................... 7
2. 결론 ....................................................................................................... 7
3. 제언 ........................................................................................................... 7


■ 참고문헌 ............................................................................................. 8
본문내용
Ⅰ. 서론
1. TQM 필요성
최근의 기업환경 변화는 그 동안 추진하였던 현장중심의 품질관리 활동만으로는 한계에 부딪히게 되 었다. 전통적인 공급자 중심의 시장체제에서 품질은 단순히 "용도의 적합성 혹은 기능의 적합성"으로 인식되었으나 소비자의 니즈(needs)가 다양화되고 제품의 품질에 대한 요구수준이 고도화되면서 품질의 개념은 "소비자의 기대 부응도"라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이에 따라 대량생산 시스템은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전환되었고 이제는 기획ㆍ설계부터 제조와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경영차원의 종합적인 대응이 요구되기 시작했다. 특히 고객만족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생산자 중심의 활동인 품질관리의 보완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그리고 종래에는 "제품을 만들면 팔린다"는 프로덕트 아웃(product out)의 사고방식이었으나 이제는 "팔리는 제품을 만든다"는 마켓인(market - in)이라는 소비자 중심의 사고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기업들은 일본인의 기업풍토에 맞게 체질화된 TQC를 가감 없이 도입하였기 때문에 경쟁력에 있어 위기상황에 처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TQC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도 TQM이 필요하다.

2. TQM 연구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품질관리 활동은 지난 70년대 이후 정부주도하에 범 산업적으로 추진되어 품질향상과 수출 증대에 많은 기여를 하여왔다. 그러나 중소기업을 비롯한 산업계 전체를 볼 때 아직도 품질관리 체제의 보급과 확산이 미흡하고, 도입의 효과를 기대한 만큼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1) 이성진의 경영정보시스템 http://myhome.hananet.net/~madeweb

2) 창원대학교 산업공학과 홈페이지 http://qrec.changwon.ac.kr

3) 한남대학교 경영연구소 홈페이지 http://manage.hannam.ac.kr

4) 품질경영론 , 노형진 , 형설출판사 , 1997.

5) 품질경영(TQC, TQM) , 강금식 , 박영사 ,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 품질관리 TQM] 6시그마 TQM 품질관리 품질경영 개념 특징 필요성 및 기능 장단점 및 사례 분석 향후 개선방안
  • 관리의 실시 나) 교육, 훈련의 실시 다) 소집단활동의 추진 라) 품질보증 체제의 정비 마) 신제품 개발 4) 평가 및 새로운 목표의 설정 가) TQM 추진에 대한 평가 나) 새로운 목표의 설정 9. 외식산업의 TQM 중요한 이유10. 외식산업 TQM 적용 사례Ⅲ. 결론Ⅳ. 출처 및 참고문헌Ⅰ. 서론 -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1. 문제의 제기 - 전사적 품질 경영 또는 종합적 품질 경영6시그마가 제공하는 여러 방법론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론이 DMAIC이다. DMAIC는 문제의

  • [품질경영] 품질경영(QM)의 목표, 무결점운동, 품질관리서클(QCC, QC분임조), 종합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TQM)
  • 품질경영 품질경영(QM)의 목표, 무결점운동, 품질관리서클(QCC, QC분임조), 종합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TQM)목차품질경영(QM)Ⅰ. 품질경영의 목표Ⅱ. 무결점 운동Ⅲ. 품질관리서클1. QC분임조 활동의 기본이념2. QC분임조 활동의 목적3. QC분임조 활동의 내용Ⅳ. 종합적 품질관리Ⅴ. 종합적 품질경영(TQM)1. 능력이 개발된 조직구성원2. 합리적인 관리방식3. 과학적 품질관리기법품질경영(QM)품질경영(QM : quality management)이란 품질위주의 기업문

  • [품질관리론] [품질관리론]TQM(Total Quality Management 종합적 품질경영)의 정의와 배경 및 TQM사례 분석(A+리포트)
  •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 수립의 목적과 이점6. 품질경영시스템에서 최고경영자의 역할7. 문서화8. 품질경영시스템의 평가9. 지속적 개선10. 통계적 기법의 역할11. 품질경영시스템과 기타 경영시스템의 초점12. 품질경영시스템과 우량 조직모델과의 관계Ⅷ. TQM과 전통적 조직 관리의 차이Ⅸ. TQM의 적용1. 조직의 구조, 기능, 지도력2. 조직의 분위기3. 지식과 기법4. 품질써클의 구조와 기능Ⅹ. TQM의 적용사례Ⅺ. 결론TQM(Total Quality Management : 종합적

  • 종합적 품질경영 TQM의 이론적 고찰
  • 종합적 품질경영 TQM의 이론적 고찰1종합적 품질경영 TQM의 이론적 고찰I. 들어가는 말II. 품질 및 TQM1. 품질개념2. TQM TQM의 개념 TQM의 구성요소III. TQM의 발달 개요 6단계 발전과정 영국 일본 미국 국내IV. TQM의 이론1. Crosby의 무결점론 개요 Crosby의 4가지 절대품질 Crosby의 품질경영 14단계 Crosby의 조직내 품질문제2. Juran의 품질삼분법 개요 Juran의 3가지 기본적 관리과정 Juran의 7가지 단계3. Deming의 품질관리

  • [경영정보시스템(MIS)] 품질경영TQM
  • 경영정보시스템(MIS) 품질경영(TQM)에 대한 조사I. 서론 II. 본론 1. 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종합적 품질경영, 총체적 품질관리, 전사적 품질경영) 의 개념1) TQM의 철학적 기반 2) Total과 QM의 의미 가. Total(종합적, 총체적, 전사적)나. QM (Quality Management : 품질경영)3). TQM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 2. TQM의 특징 3.정보 시스템의 역할 Ⅲ. 결론Ⅰ. 서 론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경영 패러다임으로 TQM이 등장한 것은 1980년 후반이다. TQ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