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6 / 2019.02.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

I. 경영기능부문과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
1) 생산정보시스템
2) 마케팅정보시스템
3) 인사정보시스템
4) 회계정보시스템
5) 재무정보시스템

II. 경영계층과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경영기능부문과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

정보시스템은 정보시스템이 지원하는 부서의 기능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기업의 경영활동 기능은 생산, 마케팅, 인사, 회계, 재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제 기업 내의 경영조직 부문활동으로 정보처리분야도 하나의 영역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각 기능부문은 경영정보시스템의 하부시스템을 구성한다.

(1) 생산정보시스템

조직의 생산기능은 일련의 투입물을 변환하여 재화 또는 용역이라는 산출물을 만들어냄으로써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적 행위로 정의된다.
생산시스템(manufacturing information system)은 보통 엔지니어링, 자재소요계획(MRP), 조업, 출하 및 입고, 구매, 품질관리 등을 포함한다.
특히 공장자동화(factory automation : FA)의 발달은 컴퓨터의 도움이 컸는데, 특히 컴퓨터통합제조기술(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 CIM)의 도입으로 인한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며 무인공장시스템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2) 마케팅정보시스템

마케팅정보시스템(marketing information system)이란 마케팅의 기획, 관리, 그리고 거래 처리에 관한 데이터를 처리하며, 또한 마케팅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마케팅 분야의 정보는 소비자 및 시장에 관한 정보, 주문처리, 대금청구 등에 관한 정보를 포괄하는 것으로 영업 및 마케팅계획을 수립하고, 수요예측, 마케팅. 프로그램관리, 영업실적분석, 고객주문처리와 대금청구 등의 업무를 MIS에 의해 처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IS 경영정보시스템] ㈜SSAKA SPORTS의 SMERP시스템 활용분석
  • 활용분석4-1. SMERP시스템 도입배경4-2. SMERP시스템 도입과정4-3. SMERP시스템 도입효과5. SMERP 담당자와의 인터뷰 요약5-1. 상공회의소 정보화사업팀 SMERP담당자와의 인터뷰5-2. ㈜SSAKA SPORTS SMERP시스템 운영담당자 인터뷰 5-3. ㈜SSAKA SPORTS CEO 인터뷰 6. 프로젝트 진행 과정 및 애로사항6-1. 프로젝트 진행 과정6-2. 애로사항 및 한계점7. 프로젝트 시사점* 부록 - SMERP 담당자와의 인터뷰 전문(3page)SMERP 시스템 운영담당자 인터뷰 전문(4page)㈜SSAKA SPORTS 경영자

  • 경영정보시스템 활용의 장점
  • 경영정보시스템 활용의 장점목차경영정보시스템 활용의 장점I. 생산성을 향상시켜서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II. 경영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여 준다.III. 기업 내부와 외부구성원들간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킬 수 있다.IV.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전략적 도구로서 이용될 수 있다.V. 변화와 혁신의 도구로서 이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경영정보시스템 활용의 장점정보기술이 기업의 경영활동에 이용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요

  • [mis, 경영정보시스템] 교보문고 경영정보시스템 활용
  • 교보문고의경영정보시스템목 차서론교보문고 소개출판업계 발전단계와 문제점1. 출판산업 발전단계2. 출판산업내 문제점교보문고의 위기대처- 경영 정보 시스템 활용E-Commerce 구현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 (POS)와 바코드데이터베이스 관리RFID 도입새로운 발전방향현재 그리고 미래의 서점현재 그리고 미래의 교보문고결론연구의 한계점 비판참고문헌서론 온라인의 발전과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인하여 사양산업으로 전락하는 것들이

  • [경영정보시스템] POS(Point Of Sales) 시스템 활용 사례와 동향 분석
  •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유통산업 정보화의 기본 인프라인 POS 보급 확대를 통해서 유통산업의 생산성 및 효율성을 높여 유통 선진화 및 고도화를 도모해야 한다. 아울러 POS 보급을 통해 중소유통업의 경영개선 노력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POS 시스템은 유통산업의 정보화 ‧ 선진화를 위해서 필수불가결한 인프라로써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표 1 > POS 데이터 활용단계

  • 롯데칠성의 경영정보시스템 활용사례 -PLM 도입
  • 롯데칠성의 경영정보시스템 활용사례 목차①롯데 칠성 선정동기②롯데 칠성 소개③PLM의 개념 및 활용④롯데 칠성의 PLM 도입 배경⑤제품을 통해 살펴본 롯데 칠성의 PLM 시스템 활용 방식⑥결론⑦참고 문헌(1) 롯데 칠성 선정동기첫째로 롯데 칠성이 가지고 있는 높은 인지도 때문이다. 롯데 칠성은 국내 유명 재계회사인 롯데 기업의 계열사로써 국내 음료시장에서의 점유율33.3%로 단연 1위의 메이저기업이다. 이러한 높은 인지도와 점유율은 롯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