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의 경영정보시스템 활용사례 -PLM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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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①롯데 칠성 선정동기
②롯데 칠성 소개 ③PLM의 개념 및 활용
④롯데 칠성의 PLM 도입 배경
⑤제품을 통해 살펴본 롯데 칠성의 PLM 시스템 활용 방식
⑥결론
⑦참고 문헌
본문내용
목 차
(1) 롯데 칠성 선정동기
첫째로 롯데 칠성이 가지고 있는 높은 인지도 때문이다. 롯데 칠성은 국내 유명 재계회사인 롯데 기업의 계열사로써 국내 음료시장에서의 점유율33.3%로 단연 1위의 메이저기업이다. 이러한 높은 인지도와 점유율은 롯데 칠성이 큰 자사 규모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칠성사이다, 칸타타, 펩시콜라 등)을 통해 고객과의 접촉을 빈번히 이루었고, 또한 각 제품에 대해 많은 광고를 시행했기 때문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롯데칠성의 인지도는 사례분석을 소개 받고 평가하는 교수님이나 학우들에게 관심의 정도와 몰입도 를 높이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사례 선정에서 긍정적 요인이 되었다.
둘째로 롯데 칠성 기업의 자료 확보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롯데칠성은 높은 인지도가 있는 만큼 그동안 많은 분석과 탐구의 대상이 되어왔으며 이에 따라 인터넷, 경영정보시스템 분석관련 서적 등의 매체에는 이 기업에 대한 연구가 많이 분포해있다. 이는 이 기업을 집중적으로 연구해야 하는 이번 팀 프로젝트에서 과제 수행의 측면에서의 큰 장점이 될 수 있으므로 우리 조는 이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롯데 칠성을 사례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2) 롯데 칠성 소개
롯데칠성음료의 전신은 1950년 세워진 동방청량음료이다. 1967년 한미식품공업(주), 1973년 칠성한미음료(주)로 상호를 변경했고, 1973년 6월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다. 롯데칠성음료는 롯데그룹 계열의 청량음료 제조업체로 사이다, 콜라 등 청량음료와 주스류 등 과즙 음료를 제조 판매하고 있다. 1974년 현재의 상호로 변경했다. 대표 상품인 칠성 사이다는 1950년 동방청량음료를 세운 7명의 성이 모두 다른 것에 착안해 칠성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롯데칠성음료는 우리나라 청량음료산업이 첫걸음을 시작하던 1950년 칠성사이다를 시작으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최고 품질의 제품을 꾸준히 개발, 공급하고, 소비자들의 애환과 함께함으로써 자타가 공인하는 업계 발전의 견인차이자 국민음료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음료산업의 불모지나 다름없던 우리나라에 공장을 짓고, 새 기술을 도입하고, 신제품을 꾸준히 개발하는 노력을 하여 이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민적인 음료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참고문헌
“CAD & Graphics” BB미디어 2009.12.2
전홍배 “PLM의 개념 및 생애 단계별 활용 사례들에 관한 연구”
김형진, 권영식, 최윤근, 정찬교, 백승혁, 김영우 “유리병 재사용에 대한 전과정평가” CLEAN TECHNOLOGY. Vol. 15, No.3, September 2009. 정수진 “초우량종합음료기업, 롯데칠성음료” CAD&Graphics 2009년 12월호. www.lottechilsung.co.kr. www.coffeecantata.co.kr
지구 살리기’캐니빌리지’서 쉽게 배운다 2010.6.4 아시아투데이
대규모 PLM시장 열린다. 2010.5.31 디지털타임스
롯데칠성 ‘카페칸타타’로 프랜차이즈시장 도전 2010.5.25 파이낸셜뉴스
파급효과 큰 ‘금속 캔 재활용’ 2010.3.27 제주일보
[기획-차세대PLM1]’영업과 R&D가 만난다’ CLO BIZ 2009.12.20
칸타타, 누적매출 1000억 돌파 2009.12.3 스포츠월드 김수길
PLM솔루션, 제조업 벗어나 전 산업으로 확대 2009.10.23 아이티투데이
롯데칠성 곰팡이 참두! “일단 불만접수나 해!” 2009.9.19 소비자연합타임스
롯데칠성 ‘칸타타’ 출시 5개월만에 매출 100억 넘어 2008.6.25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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