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의 경영정보시스템 활용사례 -PLM 도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①롯데 칠성 선정동기
②롯데 칠성 소개 ③PLM의 개념 및 활용
④롯데 칠성의 PLM 도입 배경
⑤제품을 통해 살펴본 롯데 칠성의 PLM 시스템 활용 방식
⑥결론
⑦참고 문헌
- 본문내용
-
목 차
(1) 롯데 칠성 선정동기
첫째로 롯데 칠성이 가지고 있는 높은 인지도 때문이다. 롯데 칠성은 국내 유명 재계회사인 롯데 기업의 계열사로써 국내 음료시장에서의 점유율33.3%로 단연 1위의 메이저기업이다. 이러한 높은 인지도와 점유율은 롯데 칠성이 큰 자사 규모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칠성사이다, 칸타타, 펩시콜라 등)을 통해 고객과의 접촉을 빈번히 이루었고, 또한 각 제품에 대해 많은 광고를 시행했기 때문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롯데칠성의 인지도는 사례분석을 소개 받고 평가하는 교수님이나 학우들에게 관심의 정도와 몰입도 를 높이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사례 선정에서 긍정적 요인이 되었다.
둘째로 롯데 칠성 기업의 자료 확보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롯데칠성은 높은 인지도가 있는 만큼 그동안 많은 분석과 탐구의 대상이 되어왔으며 이에 따라 인터넷, 경영정보시스템 분석관련 서적 등의 매체에는 이 기업에 대한 연구가 많이 분포해있다. 이는 이 기업을 집중적으로 연구해야 하는 이번 팀 프로젝트에서 과제 수행의 측면에서의 큰 장점이 될 수 있으므로 우리 조는 이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롯데 칠성을 사례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2) 롯데 칠성 소개
롯데칠성음료의 전신은 1950년 세워진 동방청량음료이다. 1967년 한미식품공업(주), 1973년 칠성한미음료(주)로 상호를 변경했고, 1973년 6월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다. 롯데칠성음료는 롯데그룹 계열의 청량음료 제조업체로 사이다, 콜라 등 청량음료와 주스류 등 과즙 음료를 제조 판매하고 있다. 1974년 현재의 상호로 변경했다. 대표 상품인 칠성 사이다는 1950년 동방청량음료를 세운 7명의 성이 모두 다른 것에 착안해 칠성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롯데칠성음료는 우리나라 청량음료산업이 첫걸음을 시작하던 1950년 칠성사이다를 시작으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최고 품질의 제품을 꾸준히 개발, 공급하고, 소비자들의 애환과 함께함으로써 자타가 공인하는 업계 발전의 견인차이자 국민음료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음료산업의 불모지나 다름없던 우리나라에 공장을 짓고, 새 기술을 도입하고, 신제품을 꾸준히 개발하는 노력을 하여 이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민적인 음료기업으로 성장하였다.
- 참고문헌
-
“CAD & Graphics” BB미디어 2009.12.2
전홍배 “PLM의 개념 및 생애 단계별 활용 사례들에 관한 연구”
김형진, 권영식, 최윤근, 정찬교, 백승혁, 김영우 “유리병 재사용에 대한 전과정평가” CLEAN TECHNOLOGY. Vol. 15, No.3, September 2009. 정수진 “초우량종합음료기업, 롯데칠성음료” CAD&Graphics 2009년 12월호. www.lottechilsung.co.kr. www.coffeecantata.co.kr
지구 살리기’캐니빌리지’서 쉽게 배운다 2010.6.4 아시아투데이
대규모 PLM시장 열린다. 2010.5.31 디지털타임스
롯데칠성 ‘카페칸타타’로 프랜차이즈시장 도전 2010.5.25 파이낸셜뉴스
파급효과 큰 ‘금속 캔 재활용’ 2010.3.27 제주일보
[기획-차세대PLM1]’영업과 R&D가 만난다’ CLO BIZ 2009.12.20
칸타타, 누적매출 1000억 돌파 2009.12.3 스포츠월드 김수길
PLM솔루션, 제조업 벗어나 전 산업으로 확대 2009.10.23 아이티투데이
롯데칠성 곰팡이 참두! “일단 불만접수나 해!” 2009.9.19 소비자연합타임스
롯데칠성 ‘칸타타’ 출시 5개월만에 매출 100억 넘어 2008.6.25 매일경제
새 유통망 개척하라 2007.12.23 파이낸셜뉴스
음료수병 ‘세대교체’ 바람 2007.10.17 한국경제
식품용기도 진화한다. 2007.9.14 EBN산업뉴스
용기 뛰어난 자, 고객을 잡는다. 2007.5.22 동아닷컴
자료평가
- 괜찮은 자료이나 만들어진 레포트임이 표가남
- 33053***
(2016.10.06 23:27: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