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POS(Point Of Sales) 시스템 활용 사례와 동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요 약
Ⅱ. 서 론
1. POS 시스템 연구 보고서 선정 이유
Ⅲ. 본 론
1. POS(Point Of Sales)의 일반적인 고찰
① POS의 정의
② POS의 발전적 요인
③ POS의 특징
④ POS의 용도
⑤ POS의 구조
⑥ POS의 구성
⑦ POS의 종류
⑧ POS의 장점
⑨ POS 시스템의 효과
➉ Barcode System
2. POS(Point Of Sales)의 활용실태
① E-Mart POS 시스템 이용 사례
② 약국의 POS 이용 사례
③ 업체별(유통업,프랜차이즈 관리, 점문점) 사용 효과
④ POS 시스템 향후 동향
- 2010 전자세금계산서 의무화에 따른 WepPOS 서비스
- MO를 접목시킨 POS 시스템
3. POS(Point Of Sales)의 문제점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30 -
Ⅰ. 요 약
1. POS(Point Of Sales)의 일반적인 고찰
① POS의 정의
- POS는‘Point Of Sales'의 약자로서 '판매시점 정보관리' 를 의미하는 시스템으로, 매장에서 발생하는 판매시점의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처리하여 각 부문별 정보를 종합분석,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말함.
② POS의 발전적 요인
- 바코드 발명
- 상품인식방법의 표준화가 상품의 유통과 정보의 흐름에 결정적인 역할
- 반도체 기술의 발달, 각 SKU별, 점포별, 거래형태별
- 고객별 거래실적을 축적해서 처리하는 데 필요한 컴퓨터의 용량과 성능은 대용량
- 반도체 기술의 발달이 POS와 컴퓨터의 성능대비 가격의 향상
③ POS의 특징
- On-Line System, Real-Time System
- 중앙 집중 관리 System, 거래정보 System, 종합정보 System
④ POS의 구조
- 기기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바코드, 스캐너, POS터미널, 스토어콘트롤러 등으로 구성
⑤ POS의 구성 3요소
- POS 단말기(Terminal), 미들웨어(Middleware), 메인 서버(Main Server)
⑥ POS의 종류
- 분리/일체형 듀얼터치 POS,PC-POS(분리형),TOUCH-SCREEN POS(분리형)
- TOUCH-SCREEN POS(일체형),포켓용 핸디터미널, 전방형 카운터 TOUCH POS
⑦ POS의 장점
- 효율적인 매장 관리, 인터넷을 이용한 체인점 관리
- 매출이익창출, 구매동향 파악가능, 회원관리로 고객만족 향상
⑧ POS 시스템의 효과
- POS시스템은 종업원이 매출을 일일이 금전 등록기에 입력할 필요 없이 자동판독기에 의해 매출이 자동등록 되기 때문에 매출관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
- POS 데이터 활용의 특징
1) 장기적으로 파악되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친 데이터 축적과 분석이 필요.
2) 판단이나 의사결정, 경영방침을 매개변수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음
3) 실행이나 방침여하에 따라서는 마이너스효과가 될 수도 있음
4) 하나의 효과가 다음효과의 발판이 되어 더욱 새로운 효과를 만들어냄
- 참고문헌
-
• 2008 정부 유통산업발전 기본계획
• 한국유통물류진흥원 http://www.retaildb.or.kr/
• 한국유통정보 센터
• 전자신문(etnews) http://www.etnews.co.kr/
• 삼성경제연구소
• LG 경제 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