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세력모형] 포터의 5대 경쟁세력모형, 경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5 / 2019.02.2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경쟁세력모형

I. 포터의 5대 경쟁세력모형의 개념
1) 구매자(고객)
2) 공급자
3) 대체자
4) 잠재적 진입자
5) 기존 산업내의 경쟁자

II. 경쟁전략
1) 비용우위전략
2) 차별화전략
3) 집중화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포터의 5대 경쟁세력모형의 개념

기업의 경영전략의 수립을 위해서는 바탕을 둔 경영환경에 대한 파악이 중요한데, 현재 기업이 가지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업무처리기능의 기회와 위험 요인들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포터는 이러한 경영환경 분석을 도와주는 경쟁세력모형을 발표하였다.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든 산업 내에는 새로운 경쟁자의 시장진입 위협, 경쟁자의 압력, 구매자의 협상력, 공급업자의 협상력, 전통적인 산업 경쟁자들과의 경쟁 등 많은 외부적 위협과 기회가 존재한다.

<그림>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1) 구매자(고객)

오늘날 기업들은 고객중심의 시장에서 경쟁해야만 한다,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하면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는커녕 생존조차 위협받을 수 있다. 어느 캠퍼스가 밀집한 지방도시에서 학교 주변음식업소들이 식대를 인상하자 그 지역의 학생들이 불매운동을 전개해서 식대를 원위치로 환원시킨 사례가 있었다. 이와 같이 소비자와 같은 구매자집단은 경우에 따라서 단체로 협상력을 발휘하여 음식업소들의 이윤을 잠식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경쟁세력들 중의 하나에 해당한다, 대고객 협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다른 경쟁사로 옮길 경우 발생하는 교체비용(switching cost)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