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_포터의 5대 경쟁세력 모형은 산업의 매력도를 평가하는데 활용된다 5대 경쟁세력에 대해 개념을 설명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한 전략 사례를 들고, 사례를 5대 경쟁세력 모형으로 분석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경영정보시스템
포터의 5대 경쟁세력 모형은 산업의 매력도를 평가하는데 활용된다. 5대 경쟁세력에 대해 개념을 설명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한 전략 사례를 들고, 사례를 5대 경쟁세력 모형으로 분석하여 보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5대 경쟁세력 모형
2) 예시
3.
결론
1. 서론
마이클 포터에 따르면 어떠한 산업에도 공통적으로 그 산업을 이루고 있는 5가지 요인이 존재한다. 이는 5가지 요인을 통해서 해당 산업이 어떠한 상태에 있는지 알 수 있다. 즉, 5가지 중에서 1개라도 기업이 우위를 가지고 있어야지만 생존을 할 수 있다. 5요인 모델은 장기적으로 보면, 회사의 수익성 상승을 위해 업계 내의 경쟁 강도를 이해하며,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경제의 모든 부문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포터의 5대 경쟁세력 모형은 산업의 매력도를 평가하는데 활용된다. 5대 경쟁세력에 대해 개념을 설명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한 전략 사례를 들고, 사례를 5대 경쟁세력 모형으로 분석하도록 하겠다.
2. 본론
1) 5대 경쟁세력 모형
(1) 기존 경쟁기업
첫 번째 경쟁요인은 ‘기존의 경쟁기업’으로 인해서 경쟁기업 간의 적대적인 관계가 어느 정도 강한지를 나타내고 있다. 기존의 경쟁기업은 자사의 시장 지위를 유리하게 만들기 위해서 가격과 신제품 개발과 광고 등에서 경쟁을 하고 있다. 해당 경쟁이 서로의 경영자원을 소모 할 정도로 수익성은 떨어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경영의 특징들을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두 번째 축은 G-KRP-I 신유근(2007), KRP 경영론, 다산출판사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분석 틀이다. 경영을 기능별로 분리하여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인사관리, 정보시스템 등의 세부적 관점으로 파악하던 기존의 방식은 ‘통합적 관점의 부족’이란 문제점을 갖고 있다. KRP 이론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경영분석 틀로서, 세분화되어 있는 여러 기능들을 통합하여 보다 종합적 관점의 경영 전략을 제시

  • [포스코 분석] 철강산업 분석, 포스코 기업분석, 포스코 SWOT, 투자 타당성,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언
  • 포스코(POSCO)과 목 명 : 지도 교수 : 제 출 일 : 팀 원 : 목 차I. 서론 1Ⅱ. 본론 21. 포스코(POSCO) 기업 소개 22. 철강 산업 분석 143. 포스코 경쟁력 분석 244. 경쟁사 분석 345. 목적별 해외직접투자 사례 및 투자타당성 분석 636. 효과 및 영향 분석 1127. 새로운 시장 1168. 국제시장 시장 전략 1289. 국제 마케팅 전략 130Ⅲ. 결론 1411. 향후 전망 1412. 요약 및 결론 146Ⅳ. 참고 문헌 및 출처 147Ⅰ. 서론철강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한국경제 성장의 주 동력으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분석에서 시작된다. 이 단계에서는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게 되는데 구체적으로는 기업의 전체적인 성과와 주요 부문별 성과, 과거와 현재의 경영전략 등을 분석하게 된다. 이와 함께 기업의 인적자원, 마케팅, 재무, 생산, 연구개발능력 등도 분석한다.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파악하고 경쟁업체와의 상대적인 관점에서 장기적으로 이의 유지가 가능한지 분석하게 된다.기업의 목표와 자원에 대한 내부적 평가가 이루어지고 나면 진출

  • [경영전산] 현대자동차 분석
  • 경쟁에 있어 그 동안 경쟁전략으로 가격경쟁력으로 경영을 하였음. 그러나 최근에 들어 원화는 강세이고 엔화는 약세임. 이로 인해 미국 내에서 2005년에 현대 쏘나타 GL이 16358달러에서 2006년에 18759달러로 상승해 일본 도요타 캠리 LE 18500달러를 넘어섰음. ③ 유가 상승원유가격의 상승은 생산비를 높게하여 수출가를 높이고 이는 가격경쟁력 면에서 악재로 작용함. 원유는 대부분의 산업의 성장 원동력이기 때문에 원자재가 상승으로 물건값은 오르게

  • [기업조사] ㈜ PMC 프로덕션 마케팅전략
  • 분석▶ 공연산업의 구조 (산업 내 환경) - 마이클 포터의 Five Forces 활용마이클 포터의 5가지 경쟁적인 세력은 크게 산업 내 경쟁, 공급자의 힘, 구매자의 힘, 대체재의 위협, 잠재적 진입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하지만 서비스 산업에 대해 이 같은 산업 분석을 그대로 적용하기는 쉽지 않다. 일반 제조업의 산업과 서비스와의 성격이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제조업이 모든 제품 설계에서 생산 유통에 이르기까지가 확연히 눈에 보이는 과정인 것과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