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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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념 현황
2 플롯 기법
3 설득 전략
4 욕망 충족
본문내용
홈쇼핑의 아킬레스건, 교환/환불

TV 홈쇼핑 업체의 수익성이 약해지는 원인 中하나
반품률의 증가!!

반품하는 이유

의류, 패션의 경우 – 개인의 취향 때문

고가물품의 경우 – 너무 장점만을 강조하여 팔아 단점 발견하고 교환, 환불함

화면과 달리 실물이 실망스러운 제품

판매조건 중심으로 판매한 상품

반품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 조명, 카메라 눈속임으로 소비자를 속이지 않고, 진실하게 상품 보이기

솔직하게 상품 설명 하기 -> 속이는 것은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 초래(고객 잃음)

소비자에게 제품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스토리텔링 (소비자의 눈에 보이듯하게)

=> 스토리텔링으로 문제 해결하기!!

설득 커뮤니케이션

유형
제품

무형
제품

쇼호스트의 역할 중요성이 더 커짐

잠재되어있는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
제품에 관심을 이끌어 내고
결국 구매로 연결하려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홈쇼핑에 나타나는 스토리텔링

홈쇼핑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 이야기(Story) +구술성(tell) + 현장성, 상호작용성(~ing)
=> 쇼호스트가 주체자로 진행

등장인물 – 쇼호스트 1-2명(스토리텔링의 주체), 전문가 등등

갈등
물건을 사지 않는다면 나타날 후회와 아쉬움 vs
물건을 샀을 때의 만족에 대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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