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이슬` 칵테일 소주 신제품 개발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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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PARTⅠ: INTRODUCTION
제1절. 왜 술인가
제2절. 주류 문화
제3절. 소비자 트렌드
1. 주류업계의 트렌드 - 주류의 ‘저‘도수화
2. 주류업계의 트렌드 - 여성의 주류 소비량 증가
3. 주류시장의 트렌드 - 다양화
제4절. 참이슬 선정이유

제 2 장. PARTⅡ: SUBJECT
제1절. Categorizing
제2절. Sensory System
1. Vision
2. Taste
3. Scent
4. Touch
5. Sound
제3절. 관여도
제4절. Promotion
1. 브랜드 인지
2. 반복노출
3. 모델 이미지를 이용한 TV/지면 광고
4. 이벤트를 통한 SNS의 활용
5. 무료 시음 및 사은품 전략
6. 캠퍼스 및 회사근처 판촉 행사
7. Functional Theory of Attitudes

제 3 장. Part III: Conclusion

참고 문헌
본문내용
PARTⅠ: INTRODUCTION

1. 왜 술인가
술은 기호식품으로서 인간과 가장 오랜 기간 동안 밀접한 관계를 맺어 왔다. 슬픈 일이 있어서, 서로를 위로해 주는 자리에서나 혹은 기쁜 일을 서로 축하해주는 자리에서 술은 항상 우리와 함께 있어 왔다.
“술은 악마의 피다.”라는 영국 속담이 있는가 하면, 불교 경전에는 “술은 번뇌의 아버지요 더러운 것들의 어머니다.”라는 구절이 있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술이 이렇게 부정적으로만 평가된 것은 아니다. 중국의 고전인 사마천의 ‘사기‘에는 “하늘에 제사 지내고 사당에 제사 지내는 데에 술이 아니면 흠향하지 않을 것이고 임금과 신하, 친구 사이에도 술이 아니면 의리가 두터워지지 않을 것이며, 싸움을 하고 서로 화해하는 데에도 술이 아니면 성사되지 않을 것이다.”라고 쓰여 있다. 또한 ‘한서’에서도 “술은 백약의 으뜸이고 아름다운 모임의 좋은 짝이다.”라 하였다.
즉, 술은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하고 인간과 신을 맺어줄 뿐만 아니라 병을 다스리는 약이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술은 인간과 역사를 같이 하면서 인간의 슬픔과 기쁨을 함께 나눈 인간의 가장 오래된 벗으로 인식되었다.
경제부진 속에서 대다수의 제품군이 판매량 및 매출액 부진을 겪고 있는 반면, 주류 업계는 나홀로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황이면 술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난다는 정설에 맞게 소매점에서 주류 판매액 및 판매량은 최근 동기 대비 증가 추세이다. 이렇듯 술은 인간과 가장 가까운 존재이면서 동시에 시장성도 갖추고 있어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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