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주 업계의 마케팅 전쟁 사례 연구 -유통망 확보를위한 전쟁과 기업간 인수합병 등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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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유통망 확보를 위한 전쟁
a. 기업 간 인수합병
b. 저도수 소주
c. 해외진출 사례
2. 유통망 확보의 성공과 실패사례

Ⅲ. 결론
1. 고객관리
2. 전망
본문내용

① 즐겨찾기
알코올 도수 15.5도의 저도(低度) 소주인 진로의 즐겨찾기는 최근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취하기 위해 마시기보다는 술자리 자체를 즐기는 음주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점을 반영하여 개발한 제품이다.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아미노산을 함유해 다음날이 편하고 목 넘김이 좋아 즐거운 술자리에서 편하게 마실 수 있는 한 마디로 '편한 소주'다. 출시 이후 현재까지 약 470만병 이상 팔리며 취하기 위해 마시기보다 술자리 분위기 자체를 즐기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즐겨찾기는 유행에 민감하고 새로운 정보에 따른 빠른 변화를 수용하는 인터넷 세대에 익숙한 이름으로 호칭과 기억에 쉬운 이름으로 채택됐다.
'즐거운 사람, 즐거운 자리, 즐겨찾는 소주' '제품 편익에 만족해 또다시 즐겨찾게 되는 소주'라는 의미를 담아 가장 트렌디하고 부담 없이 편한 소주가 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최근 영양보충용 식품의 주소재, 건강기능식품의 부소재, 스포츠 음료, 웰빙 음료 등 다양한 부문에서 활용되며 주목을 받고 있는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생리활성 작용을 한다. 즐겨찾기에는 최근 밝혀진 20여 가지의 아미노산 중 알코올 분해 및 간 기능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 5가지(아스파라긴·알라닌·메티오닌·글루타민·글리신)를 적용해 숙취 고민을 해소하고 있다.
주질 면에서도 저도 소주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오랜 기간 숙성된 증류식 소주 원액을 최적의 블렌딩 비율로 첨가해 소주 본연의 깨끗하고 깔끔한 맛을 살리면서도 부담 없이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신제품 기획 당시 기존 저도소주의 단점인 '물맛' '밍밍한 느낌'을 없애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제품을 설계했다. 15.5도라는 도수와 현재의 블랜딩은 철저히 이러한 소비자 조사 결과를 토대로 선택되었다. 기존 저도 소주는 물론 19도 대의 소주와 견주어도 우수한 소주 맛을 지키면서 편한 목 넘김을 실현했다는 평가다.
가볍게 술자리를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잦은 술자리나 회식으로 인해 음주가 부담스러운 상황에서도 편하게 마실 수 있는 즐겨찾기는 소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와 변화하
참고문헌
*참고문헌
BaltzanPhillips, ⌜Business Driven Information Systems⌟, 생능 출판사, 2008.
김병태서도원, ⌜우량기업 로드맵⌟, 대경, 2007.
*참고사이트
한국주류산업협회(www.kal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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