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사례] KT&G(Korea Tomorrow & Global)의 경영혁신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KT&G의 역사
2. 공기업과 민영화
2.1. 공기업이란 무엇인가?
2.2. 공기업은 왜 존재하는가?
2.3. 공기업의 민영화란?
3. KT&G의 민영화 과정
3.1. KT&G의 민영화 외부적 환경요인
3.2. 내부적 환경 요인
3.3. 민영화 과정
4. KT&G의 경영혁신
4.1. KT&G의 기업 이미지 제고 전략
4.1.1 담배의 이미지를 벗기 위한 노력
4.1.2. 신세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4.2. 제품 브랜드 관리 전략
4.3. 사회공헌활동 전략
4.4. 미래사업에 대한 투자
5. 결론
본문내용
1899년 궁내성 내장원 삼정과 설치 이후 한국의 담배와 인삼 등의 유통과 판매를 책임진 공기업은 2005년 현재까지 전매청, 한국 담배인삼 공사 등의 대표적인 명칭 변화와 활동영역 확장, 그리고 1997년 IMF가 발생하면서 공기업의 민영화 추진으로 인하여 2002년 현재의 이름인 주식회사 케이티 엔지(KT&G Corporation)으로 변경하였다. 이후 KT&G는 이전에 가지고 있던 한국 담배인삼 공사의 이미지를 벗어내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민간기업의 이미지를 확보하고 그것을 소비자에게 각인 시키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기업이 주로 제조하고 판매하는 상품의 특성상 그 이미지를 바꾸는 것은 그리 쉽지 않았다.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집중으로 인하여 금연 열풍이 불고 있고, 외국의 담배 업체도 우리나라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친 결과, 해외 브랜드의 담배 소비도 많이 늘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악재들로 인하여 KT&G는 기업의 주력사업에 대한 경영방식의 변화와 소비자들의 인식변화를 위하여 국민 복지 및 사회 복지재단을 창립 하는 등의 활동을 계속해서 하고 있다. 공기업과 민영화의 개념 및 효과에 대하여 살펴보고, KT&G의 변화는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기업은 어떻게 변화하였으며 국민 복지 및 기업 이미지 쇄신을 위한 KT&G의 노력은 어떠했는지를 살펴보고 앞으로 기업의 전망을 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강신일, “공기업의 민영화에 관한 연구”, 한국개발연구원, 1988. 4
[2] 백평선, “공기업 민영화’,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3] 김상용, 안광호, 유창조, “새로운 기업이미지를 추구하는 KT&G의 마케팅 전략”,
마케팅저널 6권 제 4호, 2005
[4] 이경준. 정동섭, “지방공기업의 경영활성화 방안”, 인적자원관리연구 제 10집, 2004
[5] 문화일보, 2000년 7월 15일자
[6] KT&G 홈페이지: http://www.ktng.com
[7]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8]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http://www.mohw.go.kr/
[9] 통계 DB 시스템: http://kosis.nso.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T&G 기업 분석 레포트
  • KT&G 재무관리4-1 경영실적 4-2 재무 제품 분석 4-3 손익 계산서 4-4 신용평가 등급4-5 주주현황 4-6 이사회 구성 및 역할 4-7 연구개발 5.KT&G 시장분석5-1 산업분석5-2 경쟁사 5-3 문화마케팅 5-4 SWOT 분석 5-5 4P분석 5-6 STP 전략5-7 광고 마케팅 5-8 마케팅 전략에 관한 제안 6. 결론 및 시사점 7. Reference KT&G 기업소개 Ⅰ. KT&G 기업소개 Korea Tomorrow and Global의 약자로 대한민국의 담배 제품 제조 회사이다. 과거 담배와 홍삼 전매를 책임지던 국가기관, 공기업

  • Korea Tomorrow Global KT G 소개 KT G 조사 KT G 개요 KT G 개관 KT G 분석
  • Korea Tomorrow & GlobalIndex기업 선정 동기 및 주제 2. KT&G 소개 5. KT&G의 직무만족도6. KT&G의 동기부여3. KT&G의 민영화4. KT&G의 가치관7. 조직원의 구성에 대한 학습8. 결론1. 주제 및 기업선정 동기 조직행동론이라는 과목을 배우면서 여러 기업들이 이 이론들을 실무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궁금했다. 이론만 가지고는 기업의 조직행위를 알 수는 없다고 생각해서 기업방문을 결심했다. 고심 끝에 방문 기업으로 KT&G를 선정하였다.개인수준의 측면에서 본 KT

  • [조직행동론] 개인 수준의 측면에서 본 KT&G -민영화, 직무만족도, 동기부여
  • Korea Tomorrow & GlobalIndex기업 선정 동기 및 주제 2. KT&G 소개 5. KT&G의 직무만족도6. KT&G의 동기부여3. KT&G의 민영화4. KT&G의 가치관7. 조직원의 구성에 대한 학습8. 결론1. 주제 및 기업선정 동기 조직행동론이라는 과목을 배우면서 여러 기업들이 이 이론들을 실무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궁금했다. 이론만 가지고는 기업의 조직행위를 알 수는 없다고 생각해서 기업방문을 결심했다. 고심 끝에 방문 기업으로 KT&G를 선정하였다.개인수준의 측면에서 본 KT

  • [조직문화] KT&G의 조직구조 분석
  • 기업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효율과 혁신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조직의 지향점을 다시 한번 되짚어보고자 한다. 2. 기업선정이유2002년 12월 27일 ‘한국담배인삼공사’는 민영화 되면서 새로운 이름 지금의 KT&G(Korea Tomorrow & Global)로 태어나게 되었다. 1899년 궁내부 내장원에서 시작하여 전매청을 거쳐 한국담배 인삼공사 그리고 민영화라는 커다한 조직의 변화 과정을 격은 KT&G는 그에 따른 조직구조 개편을 통해 공기업에서 민영화를 성공적으로 이룩

  • [공기업론] 공기업 민영화의 찬반논쟁과 성공요건(KT&G, KT의 사례를 중심으로)
  • 공기업 민영화의 찬반논쟁과 성공요건-사례를 중심으로(포스코, KT&G, KT)◈목차◈◉민영화의 목적-1◉민영화의 찬반논쟁2◉민영화의 찬반논쟁에 대한 평가3◉민영화의 성공요건4◉민영화의 사례(KT)7◉민영화의 사례(KT&G)-11◉결론201. 민영화의 목적 현실적으로 공기업의 목적은 나라마다 다르며 같은 나라라고 하더라도 시대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