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계약&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6 / 2018.12.16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라이센스계약&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목차
정 의
1. 라이선싱이란?
2. 프랜차이징이란?
3. 계약생산이란?

특징과 사례
1. 라이선싱 특징
- 라이선싱의 장ㆍ단점
- 라이선싱의 구조와 대상
- 라이선싱 파트너 선정
- 라이선싱 수익성 분석 및 계약
2. 라이선싱에 관한 사례
3. 프랜차이징 특징
4. 프랜차이징에 관한 사례
5. 계약생산 특징
6. 계약생산에 관한 사례
본문내용
라이선싱은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타인에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이다.
라이센서(Licensor)는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자를 말하며, 라이센시(Licensee)는 이 권리를 대여받는 자를 지칭하는 것이다.
따라서 라이선싱이란 라이센서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기업비결.노하우.등록상표.지식.기술 공정 등 가치 있는 상업적 자산권의 일정한 영역을 라이센시에게 계약기간 동안 양도하는 것이다.
즉, 사용권 계약이라고 할 수 있다.
라이선시는 라이선싱 계약을 통해서 특정 제품을 생산, 사용, 양도, 판매, 전시 등을 할 수 있고 그 보상으로 로열티를 지급한다. 라이선싱으로 부여받은 권리는 법적으로 독점성·배타성이 보장되는 법적 권리로 독점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 국제시장 진출을 위한 프랜차이징 체결은 계약방식을 통한 진출방시의 한 형태이다.
프랜차이징은 음식업, 소매업, 렌트카업, 호텔업 등 서비스업종에서 프랜차이즈 도입자가 프랜차이즈 제공자의 상표를 사용하고, 특정한 방식으로 영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받는 대신, 일정액의 로열티를 대가로 지불하는 방식을 말한다. 그리고 기업의 특허, 브랜드, 상표, 기술 등을 활용할 권리를 주는 것외에, 모기업은 디자인, 설비, 조직 그리고 운영을 위한마케팅의 지원을 제공한다.

▶ 계약생산은 다른 기업에게 생산 및 제조 기술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특정 제품의 생산을 주문하고, 그 주문 생산된 제품을 공급받아 현지시장이나 제3국의 시장에다 재판매하는 방식이다. 무역용어에서 계약생산과 비슷한 개념으로 ‘수탁가공무역’이 있다. 이 방식은 거래상대방으로부터 원료의 일부 EH는 전부를 수입하여 가공한 후, 그 거래당사자 또는 그 거래당사자 또는 그가 지정하는 자에게 수출하고, 계약에 따라 가공임, 운임, 보험료, 창고료 등의 가득액을 취득하는 것을 말한다. 무역거래에서는 물품의 이동측면을 강조하여 임가공품의 교역으로 보는 반면, 기업경영활동을 강조하는 국제경영학에서는 계약생산 방식의 투자활동으로 간주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 외식과 외식산업의 개념(정의), 특성, 경영형태, 성장요인, 전망과 과제
  • 프랜차이즈 계약구조(1) 프랜차이즈 계약시 고려해야할 사항(2) 주의해야 할 프랜차이즈 회사(3) 최종결정시 주의할 사항Ⅳ. 외식산업의 성장요인1. 사회적 요인2. 경제적 요인3. 문화적 요인4. 기술적 요인Ⅴ. 외식산업의 전망과 과제1. 외식산업의 전망1) 국제화의 추세2) 프랜차이즈의 가속화3) 대기업체의 외식시장진출의 확대4) 중앙집중식 주방 시스템의 강화5) 소비자행동의 다변화 및 마케팅정보의 시스템화6) 해외 브랜드의 급증7) 매뉴

  • 메이저 프랜차이즈와 중소 프랜차이즈 비교분석
  • 진출로 북미 지역 외 첫 해외 시장 진출, 싱가폴 진출 1997필리핀 진출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과 ㈜신세계 라이센스 계약 체결 ㈜에스코 코리아 국내 법인 설립 1999중국, 쿠웨이트, 레바논 진출 이대점 1호점 오픈으로 한국 진출 2002National Fair Trade 단체와 라이센스 계약 체결하고 공정 무역 인증 커피 전세계에 판매 개시 독일, 그리스, 인도네시아, 멕시코, 오만, 푸에르토리코, 스페인 진출 2010헝가리, 엘살바도르 진출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홈

  • [경영전략] 해외시장 진출전략 -대우의 세계경영사례
  • 경영전략 Report제11장 해외시장 진출전략(사례 : 대우의 세계경영)과 목 명 :경 영 전 략목 차● 서 론● 글로벌전략의 수립- 글로벌전략의 정의- 글로벌전략의 유형● 해외시장 진출방법의 결정요인● 시장거래와 계약에 의한 해외진출- 수출에 의한 해외시장 진출- 라이센스와 프랜차이즈● 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현황- 직접투자의 동기- 직접투자의 유형- 직접투자의 과정이론● 다국적기업경영● 해외시

  • [국제경영학]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운영
  • 이론발표국제경영학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운영국 제 경 영 학야간 6조 – 6장. 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운영수출전략수출의 의의와 동기해외시장 진입전략수출의 유형종합무역상사라이센스, 프랜차이즈, 생산계약결론 및 요약목 차 국 제 경 영 학야간 6조 – 6장. 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운영해외시장에 대한 지식부족해외에 있는 고객수요 파악의 어려움정치적 위험과 문화적 차이를 관리하는 능력 결여해외시장 진출

  • [국제마케팅] 미니골드 MINI GOLD 해외마케팅 전략 계획서
  • 진출할 경우 인지도가 제로이며, 미니골드는 해외진출경험이 없다. - 우리가 진출하는 시장은 외국시장이기 때문에 국내시장보다 통제력이 더 약하게 작용할 수 있는 약점이 있다.(3) Opportunities2002년 중국통계연감에서 발췌한 도시거주민 1인당 평균 수입과 평균 소비지출 내역이다. 역시 연해지역의 수입과 씀씀이가 많고 내륙은 아직 소비시장의 발전을 기대해볼만하다는 것이 이 통계의 시사점이다. 중국의 귀금속 시장 규모는 120억 달러 규모.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