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전략, 마케팅] 와바 WABAR 촉진관리 성공 프랜차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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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와바란?
2. VISION 과 연혁
1) VISION
2) 연혁
3. 와바의 STP 전략의 효율성 분석
1) 주류 선호도
2) 맥주 소비자 연령분석
3) 와바의 STP 분석 결론
4. 현재 주류 외식업 경쟁상황
1) 현재 주류 외식업 Brand Positioning
2) 브랜드 인지도
3) 와바 Brand Positioning
5. 와바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프로모션 믹스
1) Advertise
2) Sales Promotion
3) PR

4) Personal Sales
7. 결 론


본문내용
1. 와바란?
⇨ “친근하고, 궁금하며, 재미있다 ”
이 세 가지 테마를 주제로 하여 다소 생소한 세계맥주 전문점 시장의 선두 주자로 우뚝 선 WA-BAR, wa-bar는
언제 어디서나 오래 사귀어 온 친구처럼, 동료처럼 서로
허물없고 격식 없이 반갑게 맞이하여 줄 수 있는 친근함을
토대로 웨스턴 분위기의 이국적인 실내 공간과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수입맥주를 통하여 다양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또한 여러 종류의
맥주병들은 “오늘은 어떤 맥주를 마실까?” “과연 그 맥주
맛은 어떨까?” 등 고객으로 하여금 궁금증을 유발함은 물론 다소 생소한 스타일의 wa-bar에
자연스럽게 동요될 수 있는 요소를 가지고 다양하게 펼쳐지는 잦은 이벤트와 행사로 언제나
색다른 재미와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바쁜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의 피로와 갈증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세계맥주 전문점을 이상으로 하며 탄생하였다.

2. VISION과 연혁
1) VISION
⇨ 현재 단순히 술을 즐기며 마신다는 관념에서 벗어나 현재 내가 어디서 어떠한 술을 마시는냐가
소비의 관건인 추세이다. 또한 한정되어 있는 국내 맥주에 새롭고 특이한 맥주를 찾는 맥주
매니아도 증가하고 있다. 국산 병맥주와 생맥주에 한정되었던 소비가 최근 들어 유럽 및
아메리카의 다양한 고급맥주로 확산되면서 이와 같은 현상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전 세계를 돌아다녀야 맛볼 수 있는 다양한 맥주를 단 한 곳에서 만나 볼 수 있는 멀티
플렉스공간이 현재를 살고 있는 이들에게 흥미진진한 맥주의 맛을 느낄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공간이다. 세계맥주전문점 와바는 술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특별한
곳이라는 VISION을 통해 발전하고 있다.
2000
· 웨스턴바 WABAR 개설
2005
· 제2브랜드 황토참숯화로구이‘화로연’런칭
· 일본, 중국등 해외 7호점 개점
· 4년 연속 프랜차이즈 대상 수상
· 한국프랜차이즈대상‘우수 브랜드상’ 수상
2001
· (주) 인토외식산업법인 설림
· WABAR 서비스표 등록
(등록번호 제0081253호)
· 와바 10호점 돌파
2006
· 세계맥주전문점 와바 200호점 돌파
· 소비자가 직접 뽑은 퍼스트브랜드 대상 선정
· 한국프랜차이즈대상‘중소기업청장상’수상
· 소공동뚝배기라이센스 계약체결
2002
· 한국프랜차이즈‘우수브랜드상’ 선정
· 한국프랜차이즈대상 수상
2007
· 광주, 전남지사 설립
· 홍콩 인토푸드시스템 HK설립
· 한식패스트푸드전문점‘도시락’런칭
· 소비자가 뽑은 07 올해의 브랜드 대상 수상
2003
· 와바 100호점 돌파
· 중국 상해 와바 개점(해외진출)
· 경남, 경북지사 설립
· 한국프랜차이즈대상 우수상 시상
2008
· 한국프랜차이즈 대상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상 수상
· 현재 총 250여개 매장 운영
2004
· 와바 직영점 개점(공동투자형 창업도입)
· 한국프랜차이즈대상‘산업지원부장관상’수상

촉진관리 WABAR

2) 연혁
3. 와바의 STP 전략의 효율성 분석
⇨ 와바는 20대 30대를 대상으로 하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세계 맥주 전문점 컨셉을 가지고 있다.
와바의 STP 전략의 효율성 분석을 위한 기초조사로서 차원에서 주류선호도(Product) 와
소비자 연령 분석 (target)을 기초자료를 분석하였다.
1) 주류선호도

국세청(www.nts.go.kr) <2007년 술 소비동향>

⇨ 술 소비량을 추정 인구(약 4천846만명)로 나눈 국민 1인당 술 소비량은 소주가 68.1병(360㎖ 기준),
맥주가 72.1병(500㎖ 기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2007) 또한 지난해 맥주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식품 업계가 대부분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서도 출고량의 경우 3.75%, 매출액은
4.49%로 증가했다는점이다. 이 중 희석식소주, 브랜디, 리큐르 등의 품목이 감소한 가운데
맥주는 1,788,618㎘가 출고되면서 전년 대비 약 3.8%가 증가했다.

※ 자료 분석을 통한 주류선호도는 다음과 같이 맥주 소주 전통주, 와인, 위스키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맥주는 20대에서 50대까지 소비자 연령층이 다양함의 특징을 보인다.


참고문헌
•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www.enterfn.com
• 한국 식품 정보원 - 맥주 시장 동향
• 대한 주류 공업협회
• 술에 의존하는 대한민국 : 시티신문 2008-6-24
• 메디컬투데이
• 한국갤럽조사연구소
• 연합뉴스 [2008-10-14 06:05] "널뛰기 주가.환율에 '술' 소비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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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볼만한 자료입니다. 참고될만하네요
  • salhn***
    (2014.09.21 14: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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