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6 / 2018.12.16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
- 목차
-
1. 프랜차이즈 시스템
1.1. 프랜차이즈의 역사
1.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정의
1.3.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요
1.4.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형태
1.5.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
1.6.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점과 단점
1.7. 프랜차이즈 기업의 창업
1.8. 프랜차이즈 관련 주요 용어
- 본문내용
-
프랜차이즈(franchise)라는 말은 프랑스어의 franc와 francher로 "자유를 준다 (to free)"는 의미로 중세 카톨릭 교회가 세금을 징수하는 관리(franchisee)에게 일정한 몫은 관리 자신이 갖고 나머지를 교황에게 납부했던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프랜차이즈를 통한 비즈니스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 기업은 1858년 미국의 싱어 재봉틀 회사 (Isaac Singer Sewing Machine Co.)이다. 싱어 재봉틀 회사는 고객들에게 기계 사용법을 가르칠 수 있는 교육자의 파견과 제품판매 권리를 지역 사업가들에게 파는 아이디어에 기인하여 재봉틀 판매와 교육자 파견에 대한 권리의 대가로 받은 권리 허가 수수료(fee)로 상품을 대량으로 제조할 수 있는 자금을 조달하였다.
20세기 초에 제네랄 모터스(General Motors)와 포드(Ford)의 탄생으로 조립방식(assembly line)을 통한 자동차의 대량생산과 보급은 프랜차이즈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하지만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초기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은 그들의 가맹점사업자들의 자율성이나 독립성을 통제하려고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형태는 그 효율성을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성장을 거듭해서 여러 종류의 상품 및 서비스 분야에까지 파급되기 시작했다.
<중 략>
프랜차이징은 법률적으로 독립적이나 공동의 목표를 지향하는 공생의 관계를 바탕으로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 모두에게 성장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공의 관건은 불협화음 없는 관계의 지속에 근간을 두고 있다.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는 각자의 사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상호 협조와 신뢰를 바탕으로 사업 운영에 임해야하며, 비즈니스와 관련된 운영상의 효율적인 측면과 난점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의 형성을 전제조건으로 협력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