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6 / 2018.12.1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
목차
1. 프랜차이즈 시스템
1.1. 프랜차이즈의 역사
1.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정의
1.3.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요
1.4.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형태
1.5.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
1.6.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점과 단점
1.7. 프랜차이즈 기업의 창업
1.8. 프랜차이즈 관련 주요 용어
본문내용
프랜차이즈(franchise)라는 말은 프랑스어의 franc와 francher로 "자유를 준다 (to free)"는 의미로 중세 카톨릭 교회가 세금을 징수하는 관리(franchisee)에게 일정한 몫은 관리 자신이 갖고 나머지를 교황에게 납부했던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프랜차이즈를 통한 비즈니스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 기업은 1858년 미국의 싱어 재봉틀 회사 (Isaac Singer Sewing Machine Co.)이다. 싱어 재봉틀 회사는 고객들에게 기계 사용법을 가르칠 수 있는 교육자의 파견과 제품판매 권리를 지역 사업가들에게 파는 아이디어에 기인하여 재봉틀 판매와 교육자 파견에 대한 권리의 대가로 받은 권리 허가 수수료(fee)로 상품을 대량으로 제조할 수 있는 자금을 조달하였다.
20세기 초에 제네랄 모터스(General Motors)와 포드(Ford)의 탄생으로 조립방식(assembly line)을 통한 자동차의 대량생산과 보급은 프랜차이즈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하지만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초기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은 그들의 가맹점사업자들의 자율성이나 독립성을 통제하려고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형태는 그 효율성을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성장을 거듭해서 여러 종류의 상품 및 서비스 분야에까지 파급되기 시작했다.

<중 략>

프랜차이징은 법률적으로 독립적이나 공동의 목표를 지향하는 공생의 관계를 바탕으로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 모두에게 성장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공의 관건은 불협화음 없는 관계의 지속에 근간을 두고 있다.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는 각자의 사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상호 협조와 신뢰를 바탕으로 사업 운영에 임해야하며, 비즈니스와 관련된 운영상의 효율적인 측면과 난점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의 형성을 전제조건으로 협력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랜차이즈(Franchise) 경영의 이해] 프랜차이즈(Franchise) 경영의 이해
  • 프랜차이즈(Franchise) 경영의 이해 프랜차이즈의 정의프랜차이즈의 비즈니스의 형태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역할가맹본부(Franchisor) 측면에서의 장ᆞ단점가맹점사업자(Franchisee) 측면에서의 장ᆞ단점국가 경제적 측면에서의 장ᆞ단점프랜차이즈의 역사각국의 프랜차이즈프랜차이즈 기업의 정의 및 특징프랜차이즈 기업과 경영자프랜차이즈 기업의 창업기획 조정 기능인사 관리 기능상품 개발 기능원가 관리 기능외

  • [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본부 & 가맹점 경영의 이해] 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본부 & 가맹점 경영의 이해
  • 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본부 & 가맹점 경영의 이해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이해가맹본부를 통한 사업확장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조직의 구성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역할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기능수익성 있는 프랜차이즈 사업유능한 인재와 충분한 자금보호받을 수 있는 상표개발프랜차이즈의 효율적인 관계 구조프랜차이즈의 경영철학과 문화고품질 시스템의 개발 및 유지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입지분석 및 상권분석프랜차이즈 가맹점사

  • [경제경영]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
  • Ⅰ.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프랜차이즈 시스템 80년대 중반이후 급성장한 프랜차이저 시스템은 동일한 상호, 실내장식, 취급상품, 유니폼, 가격 등을 사용함으로써 점포를 경영하는 사람만 다를 뿐 겉으로 나타나는 모든 것이 동일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면 서울에 있는 피자헛이나 부산에 있는 피자헛이나 점포의 주인과 종업 원만 다를 뿐 점포의 외관, 내부, 피자

  • 다점포 프랜차이즈 활성화 방안
  • 123연구의 배경 및 목적546목 차다점포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프랜차이즈의 사업 현황(외식부문)다점포 프랜차이즈 관련현황다점포 프랜차이즈 활성화 방안결론 및 시사점Multi-Unit System고객만족경영연구 배경 및 목적한국의 부진한 프랜차이즈 사업 현황다점포 프랜차이즈시스템의 효율성프랜차이즈 산업의폭발적인 성장한국 프랜차이즈산업의 성장 촉진Multi-Unit System고객만족경영프랜차이즈 점주에게 새로운 점포 개설을 가

  •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 및 운영방안 -투다리와 뺑기통
  • 주 제 :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 및 운영방안 Ⅰ. 서 론- 국내 프랜차이즈의 현황Ⅱ. 본 론 1. 프랜차이즈의 이해1) 프랜차이즈의 개념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형태와 특징3) 프랜차이저의 기능4) 프랜차이즈의 장․ 단점5) 국내 프랜차이즈의 문제점6) 국외 프랜차이즈에서 배울점7) 프랜차이즈의 운영방안2. 프랜차이즈 업체 - 투다리* 투다리 선정 이유1) 투다리 소개2) 투다리의 창업3) 투다리의 관리 4) 투다리의 운영5) 투다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