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의류마케팅] 스페인 글로벌마켓을 위한 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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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배경
1) 사회적 특징
2) 문화적 특징
3) 경제적 특징
4) 한국과의 관계

3. 문제 제기 및 연구 방법

Ⅱ. 본론
1. 스페인의 전반적인 동향
1) 스페인의 경제 동황
2) 사회ㆍ정치적 동향

2. 스페인의 패션 산업
1) 전반적 특징
2) 패션 산업의 성장

3. 스페인 대표 패션 기업 성공 사례
1)Inditex
2)MANGO

4. 연구 문제 논의
Porter’s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을 통해 본 SPAIN의 경쟁력

Ⅲ. 결론
1. 한국 패션 기업의 스페인 활용을 위한 전략
2.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점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최근 스페인은 지리적, 사회ㆍ문화적으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새로운 패션 강국으로 떠오르고 있다. EU 가입 후 각 나라 사이 교류와 무역 등에서 경제적 혜택을 바탕으로 더불어 여러 나라와 대륙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하며, 프랑스와 이태리 같은 패션 강국에 인접해 있어 빠르게 이들의 패션 산업을 흡수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스페인은 최근 안정 지향적인 재정 정책 등으로 세계적 경기부진에도 불구하고 전체 EU국가 평균의 2배에 달하는 경제 성장을 이룩하고 있으며 최근 스페인으로 이주하는 유럽인들이 늘어나면서 스페인은 경제적으로 뿐만이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으로도 강대국으로 인식되고 있고 그 경쟁력은 점점 커나갈 것이라고 예상된다. 그러므로 떠오르고 있는 스페인을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환경과 패션 산업 분석을 통하여 한국에 어떻게 적극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Dikerson, K “Textiles and Apparel in Global Economy.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Inc (1999)
-곽재성, 우석균 “라틴 아메리카를 찾아서’ . 민음사 (2000)
-안영옥 “스페인 문화의 이해’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3)
-Anholt, Simon “국가브랜드-국가 이미지:글로벌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기업과 정부가 할 일”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3)
-문병준 외 저 “글로벌마케팅”. 경문사 (2003)

(참고 사이트)
-삼성 디자인넷 홈페이지(www.samsungdesign.net)
-주한 스페인 대사관 홈페이지(www.mofat.go.kr/spain)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www.kotra.or.kr)
-UK&Trade Investment (www.trade.uktradeinvest.gov.uk/clothing/spain)
-Executive Planet (www.executiveplanet.com/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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