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물류기업 기업별 현황 및 경영전략(DHL 쉥커Schenker범한판토스현대글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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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물류기업 기업별 현황 및 경영전략 ( DHL .쉥커Schenker.범한판토스.현대글로비스)
목차
Ⅰ. (종합)물류산업 경영환경 및 동향
1. 물류산업 현황 및 전망
2. 물류산업 최근 주요 이슈

Ⅱ. 종합물류 기업별 현황 및 경영전략
1. DHL
1) 경영현황
2) 주요 이슈
① 아태지역 이노베이션 센터 설립
② Go green 프로그램의 활용
3) 핵심역량
① VMI
② 물류 컨설팅 능력
4) 주요 경영 전략
① 전략적 제휴
② M&A(확대, 통합)
2. Schenker
1) 경영현황
2) 주요 이슈
① CEO교체
② 브랜드 변경
3) 핵심역량
① 유럽지역 물류인프라
② 물류시스템 구축 능력
③ 자동차 물류 경쟁력
4) 주요 경영 전략
① 전략적 제휴
② M&A(3단계확장)
3. 범한판토스
1) 경영현황
2) 주요 이슈
① 하이로지스틱스 인수
② 자체 글로벌 통합 물류 시스템 개발, 가동
3) 핵심역량
① 항공 운송에서의 경쟁력
② TSR/TCR 이용 능력
4) 주요 경영 전략
① 거점 확산을 통한 넓은 네트워크 구축
4. 현대글로비스
1) 경영현황
2) 주요 이슈
① 아담폴 인수
② 세계 최초 포스트 파나막스 자동차선 도입
3) 핵심역량
① KD(자동차 반조립) 분야 경쟁력
② 계열사를 통한 물류량 확보
4) 주요 경영 전략
① KD분야 비계열 사업 확대
② KD분야 이외의 비계열 사업 확대

Ⅲ. 기업별 경영전략 비교
1. 공통적 경영전략 : 대형화, 서비스의 종합화, 녹색물류, 대상 산업에서의 전문화
2. DHL vs. Schenker : 글로벌 물류 기업
1) 공통점
① 공공서비스 기반
② 특정 운송 분야 중심 시장지배력 구축 후, 지역 및 연관 산업 서비스 범위 확장
2) DHL : 우편 물류 기반 확장, 선두 기업 위주 굵직한 M&A
3) Schenker : 철도 물류 기반 확장, 아시아·태평양 지역 네트워크 구축
3. 범한판토스 vs. 현대글로비스 : 2PL 전문 기업에서 3PL 기업으로
1) 공통점
① 국내 대기업 물류 자회사(2PL기업)
② 글로벌 3PL기업으로의 노력
2) 현대글로비스 : 상대적으로 적은 M&A, 자동차 물류에 집중된 확장
3) 범한판토스 : 국내 기업 중 가장 넓은 해외네트워크, 다양한 상품 대상
4. Schenker vs. 현대글로비스 : 자동차 물류 전문 기업
1) 공통점 : 자동차 물류 서비스 제공
2) Schenker : 개방적 아웃소싱 관계, 철도 중심의 자동차 물류 서비스
3) 현대글로비스 : 자회사 물류계약 관계, 선박 중심의 자동차 물류 서비스
본문내용
‘물류 산업’이란 화주의 수요에 따라 유상으로 물류활동을 제공하는 산업으로, 보통 화물운송업, 물류시설운영업 및 물류서비스업 등이 함께 포함된다. 국제 물류시장 규모는 2004년 2조 3300억 달러에서 2013년 3조 3000억 달러로 성장했다. 권역별로 보면 미주지역이 2013년 전체 규모의 35.2%, 아시아-태평양지역이 전체 규모의 33.8%, 유럽지역이 전체 규모의 30.9%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물류서비스 범위별로는 소매(Retail)물류가 전체 규모의 63.9%, 자동차 물류가 13.2%, 고객 맞춤 물류가 12.6%, 하이테크물류가 6.9%, 의약품 물류가 3.5%를 차지하고 있다.
사실 글로벌 물류산업은 지난 10년간 세계 GDP 성장률의 2.0~2.5배 정도로 상당한 성장을 기록했다. 그러나 2008년 리먼브라더스 사태로 촉진된 세계 경제 위기 이후 물류산업의 성장세가 둔화되었고, 이러한 현상은 특히 2012년 이후에 더욱 두드러졌다. 2013년 쯔음, 잠시 회복기에 접어들었다고 생각되었으나, 여전히 세계 경제 위기의 여파를 겪으며 회복이 더디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추세는 국내 물류시장에서도 동일했다. 국내 물류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 동안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주요 교역상대국인 중국의 경기둔화와 내수부진이 수출입 물량감소로 이어지며 물류기업들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2012년 물류산업의 총부가가치는 46조 8,800억원으로 국민경제의 3.49% 수준이었으나, 2014년에는 48조 7100억원으로 금액은 증가했지만 비중은 3.41%로 줄었다. 고용 역시, 2012년에는 138만 명으로 전체의 5.59%를 차지했던 것이 2014년에는 141만명으로 늘어나고 비중은 5.50%로 낮아졌다. 즉, 물류의 총부가가치와 고용 모두 상대적으로 다소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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