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필립스 국제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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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필립스는?
1. 도입
2. 필립스의 세계화 역사
3. 일본 기업들의 공세로 인한 위기 직면
4. 신세계화 전략
5. 일류기업을 향한 또 다른 전략
6. 앞으로의 기대와 전망

Ⅲ. 필립스의 진입배경과 전략
1. 한국시장 투자진입 배경
2. 한국시장 투자진입 전략
- 1) 진입시기 2) 진입방식 3) 진입순서

Ⅳ. 진입 후 (주)필립스전자의 사업
1. 연혁
2. 기업 현황
3. 한국에서의 사업부문별 개략적 설명
4. (주)필립스전자의 경영이념
5. ㈜필립스전자의 현지화 전략
6. 마케팅 전략
7. 기타전략

Ⅴ. 결론
본문내용
1974년 한국에 진출한 필립스 전자 그룹은 그 상호가 ㈜필립스 전자로서 현재 남산 체육관 건물에 자리잡고 있다. (주)필립스 전자는 가전 사업본부, 소형가전 사업본부, 반도체 사업본부, 의료장비 사업본부의 5개 사업본부로 구성되어있다.

(주)필립스전자는 다양한 첨단 제품 및 시스템을 국내 고객에게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생산된 전자 부품과 완제품을 전세계에 퍼져있는 필립스 조직에 수출하여 한국의 무역 수지 개선에도 공헌하고 있다. 또한 필립스의 첨단 기술을 국내 업계에 보급하여 국내 전자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특히 올림픽 경기장, 동대문, 고려대학교, 독립기념관, 첨성대 등의 국내 대규모의 조명 프로젝트와 2002 피파 월드컵의 국내 경기장 10곳 중 7곳의 조명을 담당하였다.

이렇듯 화려한 경력을 가진 필립스이지만, 전통적으로 마케팅에서 약점을 드러내어 왔다. 한 예로 필립스는 지난 97년 미국에서 평면 TV광고비를 2억 5천만 달러나 쏟아 부었다. 그러나 그 결과는 참패였다. 필립스의 홍보 덕분에 평면 TV 수요는 2000년부터 불이 붙었고 그 열매를 따먹은 것은 한국의 삼성전자와 LG전자 등이었다. 타이밍을 제대로 못 맞춘 것이다. 필립스의 마케팅 실패는 평면 TV가 처음은 아니었다. 필립스는 60년대 초 최초로 카세트 테이프를 개발했고, 80년대에는 CD를 발명했다. 하지만 정작 돈을 번 것은 소니를 비롯한 일본계 가전 기업들이었다. 특히 카세트테이프는 특허 등록도 하지 않은 채 기술을 풀어 남 좋은 일만 시켰던 것이다. 이를 교훈 삼아 CD는 특허를 신청해 매년 일정액의 특허료를 받고 있다. 휴대폰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휴대폰 단말기에 들어가는 핵심기술의 70%를 필립스가 개발했지만 휴대폰을 보면서 필립스를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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