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사례연구] 현대자동차 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 및 시장분석
1. 기업소개
2. 사업개요
Ⅱ 재무재표 분석
1. 재무비율분석
2. ROE 분석
3. 현금흐름표의 도출과 분석
4. 현대자동차의 현금창출 능력
Ⅲ 시장변수
1. 내수시장 침체
2. NF소나타, 투싼의 성공여부 & 경쟁 차종의 시장 진입
3. 유가 및 달러환율의 변동
4. 한국-칠레 FTA(Free Trade Agreement)
5. 미국의 금리 인상 및 중국의 경기과열 억제
Ⅳ 재무예측
1. 시계열 모형에 의한 이익예측
2. 추정손익계산서의 작성을 통한 이익예측
3. 소요자금의 예측
4. 증권 분석가의 이익예측
Ⅴ 부실여부의 예측 및 신용평가
1. 알트만의 K-1 Score모형을 이용한 부실예측
2. 신용평가
Ⅵ 기업가치측정
1. FCF모형에 의한 가치평가
2. EVA모형에 의한 기업전체가치측정
Ⅶ 의사결정
1. 경영자
2. 금융기관
3. 증권투자자
Ⅷ 참고자료
본문내용
① 산업의 특성
자동차산업은 자동차의 제조, 유통, 운행에 연관된 산업을 일컫는다. 자동차 제조에는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업체들이 연계되어 있다. 자동차 유통에는 완성차 업체의 직영영업소나 딜러, 할부, 금융, 탁송회사 등이, 자동차 운행에는 정비, 부품, 주유, 보험 등의 업종이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광범위한 산업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자동차산업은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 매우 크게 나타난다. 또한 거대한 자본 투자와 함께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것이 자동차 산업의 중요한 특징으로 나타난다.

②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산업정책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이루어졌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최초의 고유모델인 포니를 수출하기 시작한 지난 76년 이후 2003년까지 총3,980여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는데 이 중 56%인 2,230여만대를 내수시장에, 나머지 44.0%인 1,750여만대를 해외시장에 판매했다.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오던 자동차산업은 외환위기의 발생으로 98년 자동차 판매가 전년도의 절반수준인 78만대로 격감하는 가운데, 기아 및 삼성자동차 등의 업체가 실질적인 부도상태에 빠지는 등 붕괴될 지경에 처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후 시장구조가 개편되고, 한국경제가 빠른 회복을 보이면서 내수가 증가하기 시작했고, 수출도 아시아, 남미권의 경제부진에도 불구하고 선진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했다. 내수와 수출의 빠른 회복을 바탕으로 2000년 한국의 자동차 생산은 사상 처음 300만대를 돌파하였다. 2001년에는 세계경제의 부진으로 한국경제도 동반하락하면서 자동차 생산은 전년에 비해 감소세를 나타냈다.
참고문헌
1. 경영분석 -무역경영사
장영광 저
2.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www.hyundai-mortor.com
3. 삼성증권 홈페이지
www.samsungfn.com
4. 한국은행 홈페이지
www.bok.or.kr
5.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dart.fss.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경영전략,경영학원론,마케팅개론,평생교육] 경영사례연구의 필요성(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 경영사례연구의 필 요 성 연 구차 례Ⅰ. 서 론1. 경영연구사례의 필요성Ⅱ. 현대자동차 배경1. 연혁2.최근동향Ⅲ. 경쟁력확보 전략1.현대자동차 S.W.O.T (강점약점/기회위협)전략(1) SO(강점/기회)전략(2) ST(강점/위협)전략(3) WO(약점/기회)전략(4) WT(약점/위협)전략Ⅳ. 경쟁력 분석1. 국내 경쟁력분석-ACCENT 계발사례2. 국제 경쟁력분석Ⅴ. 결론1. 요약 및 결론1.경영사례연구의 필요성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보다 낳은 이윤추구를 위

  • 인재경영 및 친환경 경영연구
  • 인재경영 및 친환경 경영연구목차 Ⅰ. 서론Ⅱ. 인재경영ⅰ. 21세기 기업의 인재상ⅱ. 인적자본의 유형ⅲ. 인재경영의 중요성ⅳ. 기업의 인재육성 및 인재경영 사례(1). 제너럴 일렉트릭(GE)(2). IBM(3). 도요타ⅴ. 인재 관리에 있어 기업의 문제점Ⅲ. 친환경 경영연구ⅰ. 친환경경영의 필요성ⅱ. 친환경경영 현황(1). 성공기업사례분석 1-유한킴벌리(2). 성공기업사례분석 2-삼성전자(3). 성공기업사례분석 3-현대자동차ⅲ. 친환경경영의 효과와 단점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글로벌 마케팅 전략제안
  • 현대자동차 글로벌 마케팅 전략제안마케팅 전략론 - 목 차 -Ⅰ. 서론1. 현대자동차 2. 경영이념 3. 해외 시장 연혁(2006-)4. 해외시장(1) 성장성(2) 경쟁요소(3) 정부규제(4) 현대자동차 해외영업현황Ⅲ.본론 현대자동차 전략과 마케팅 (미국시장을 중심으로)1. SWOT 분석2. STP3. ‘4P4. 성공요인과 실패요인5. 경쟁사 분석6. 마케팅 사례연구(글로벌 사례연구)Ⅲ. 성과분석Ⅳ. 결론(마케팅 전략) 1. 현대자동차 향후 전략2. 현대자동차 마케팅 전략제

  • [기업사례]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 현대자동차의 경영이념과 경영철학, 그리고 타 기업과의 차별화된 경영 전략 등을 알아보았다. 또한 기술 전략. 기술 혁신, 마케팅 전략 들을 알아보았다. 또 나름대로 재무 분석도 해봄으로써 기업의 실질적인 건전성이 얼마나 되는지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전략과 세계화 시대의 국제 경쟁력 등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의 미래성장 가능성을 점쳐보는 것을 이번 기업사례연구에 주요 포커스를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진출,문화차이] 현대자동차의인도진출사례
  • 자동차 판매가 급증한 반면 800cc급 자동차 판매는 1999년을 기점으로 현격히 감소하면서 모델변경 당시의 우려와 달리 1000cc급의 자동차 시장이 새로이 형성되었기 때문이었다. 현대자동차는 상트로의 성공을 바탕으로 1999년 10월 액센트를 출시하는데 성공하였다. 현재 액센트는 중형차 부문에서 포드의 아이콘과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결론경영사례연구의 의의와 중요성기업의 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경영학은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