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2 / 2019.12.24
- 5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경영정보시스템_4주차 1강에서는 RFID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RFID 기술의 개념 및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고 국내외 사례 및 도입 전 후 효과를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4주차 1강에서는 RFID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RFID 기술의 개념 및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고 국내외 사례 및 도입 전 후 효과를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실제 경영하고 있는 기업 중 경영혁신에 성공한 사례를 통해 경영혁신을 정의하시오
- 만화로 배우는 알기쉬운 경영기초-경영전략 C형-문제와 풀이
- [A+레포트] 경영정보시스템_5주차 2강에서는 빅데이터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_빅데이터
- 목차
-
1. 서론
1)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필요성
2)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범위
2. 본론
1) 기술경영의 틀 형성을 위한 기술경영의 부각 ․ 수행 ․ 기대효과의 도출
2) 기술경영의 틀 형성을 위한 4가지 기둥의 상호 관련성 도출
3. 결론
1) 서론과 본론의 내용 요약
2) 독자적인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필요성
21세기는 글로벌 경제의 시대이다. 즉 모든 국가간의 장벽은 살라져 가고 있으며 세계 는 무한경쟁체제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런 시장의 변화는 고객의 중요성을 더욱 높이 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 고객의 선택권은 바로 기업의 존속을 결정하는 시대인 것이다.
이런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른 경쟁자들에 앞서 고객이 원하는 욕구를 보다 잘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공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하겠다. 21세기에는 단순히 기술의 발전 속도를 따라잡아서만은 안되며 고객들의 생각과 태도를 이해하며, 선행욕구를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이들의 변화를 관찰하여 모든 경영 상황에 이를 적용 해 나가야 한다.
21세기에는 감성존중 시대, 두뇌경쟁시대, 그리고 고객 만족 경영시대가 도래함으로써 자 연과학과 사회과학이 접목되는 부분에 위치한 기술경영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즉,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결합을 통해 기술분야의 전문성과 경영적 측면에서의 경제성 간의 보완성과 상승효과를 추구하는 것이 기술 경영인 것이다.
그런데 기술경영은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며, 많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떠한 관점에서 그것을 이해할 것인가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다. 우리는 수업시간을 통 해 학제적 접근 방법에 준하여 기술경영의 틀을 다음과 같이 4가지 측면에서 형성하였 다. 첫째, 불황 속에서도 과감한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한 핵심원천기술의 보유, 둘째,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신규사업의 창출과 신규고객의 확보, 셋째, 위기의식의 고취와 지속적 인 경영혁신 기술혁신의 추진, 넷째, 기술과 영업을 하나의 사슬 개념으로 묶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의 표현 기술로서의 기술영업 및 마케팅 전략의 수립의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사실 IT 산업의 최고 경영자의 덕목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IT 산업의 변곡점을 파악하는 일이며, IT 산업의 변곡점을 파악하려면 먼저 기술을 알고 시장을 읽으며, 실험 정신도 있어 야하므로 이공계 출신의 필요성이 강조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경영혁신과 기술혁신적인 측면에서 고찰할 때 점점 소프트웨어적인 기술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기술경영에 대한 인식전환과 그 필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전 략적기업관리(SEC)와 전략적 기업경영(SE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