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종가집의 ‘김치’ 국제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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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1 김치의 상품화
1.2 종가집 현황

2. 본론
2.1 외부환경분석
2.2 해외환경분석
2.3 종가집 김치의 핵심자원과 능력
2.4 종가집김치의 핵심전략
2.5 종가집 김치의 수출 전략
2.6 종가집의 성공요인

3 결론-. 향후 전망
본문내용
1.서론
1.1 김치의 상품화
세계 모든 민족은 자기 고유의 식생활문화를 갖고 있으며 요새는 그것을 세계에 전파시키는데 노력을 기울인다. 우리의 김치는 그 80년 대까지 시장에서 그 빛을 발하지 못하다가 80 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시장상황은 바뀐다. 여행객의 증가와 교통망의 확충, 지역문화의 발굴노력은 전통음식의 관심을 고조시켰다. 김치는 로스앤젤레스올림픽에서 주메뉴로 선정되면서부터 식품 업체들의 자신감이 고양됐다. 시장이 확보되자 대형 식품 회사들이 뛰어들기 시작했고 전통식품시장이 활기를 띠게 됐다. 대기업의 참여확대로 전통식품의 가지수가 많아지고 제품 개발이 활발해지게 된 것이다. 당시에 전통식품 시장에 진출한 두산종합식품은 "종가집"이라는 브랜드로 김치를 비롯한 전통식품군을 개발하였고 제일제당도 "본가"라는 브랜드를 전통식품브랜드로 개발했다.

1.2 종가집 현황
1975년 KAIST와 “김치 상품화를 위한 산패 연루방지”에 대한 공동연구를 필두로 하여 87년 세계최초로 김치의 진공포장 방법의 특허 획득을 통한 상품김치를 시장에 선보이며 포장김치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회사가 두산 종가집이다.
‘종가집’이라는 Brand를 통해 상품김치 및 초장김치 시장에서 Brand화의 초석 및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세계화의 최일선에 자리매김 하고 있다.
1991년 국내 최초로 김치로 ‘KS마크’를 획득하였으며 1995년 에는 대한 무역 진흥공사에서 우리나라를 빛낸 상품만을 선정한 ‘일류화 상품’선정에 이어 ‘한국전통식품’으로 인증을 받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종가집 김치는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94년 히로시마 및 98년 방콕 아시안게임, 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 2000년 시드니 올림픽 등 국제대회에서 공식상품김치로 지정되는 등 대한민국 대표김치로 포장김치 시장을 선도해 왔다.
현재 김치업계는 조사가 어려우나 400여개가 넘는 김치 생산업체가 있으며 Major Brand로서는 종가집 이외에 동원, 농협, 풀무원 등을 들 수 있다.
종가집은 A.C.Nielsen 리더 패널의 조사자료를 기준으로 60%이상의 시장점유율과 능률협회 선정 ‘브랜드 파워 1위’라는 것을 보면 잠재력이 풍부한 김치시장에서의 동가집 위상은 시장을 개척해나가는 leading company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시장에서의 포장 상품 김치를 선보이는 것은 물론이며 일본, 홍콩, 미국, 대만 등의 수많은 여러 나라에 대한민국의 자랑거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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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정리되었슴
  • dhchun***
    (2005.12.03 19: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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