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나 화장품 유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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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의 목적
Ⅱ.본론

1.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현황
1.1 시장 특성
1.2 시장 현황
1.3 유통 경로별 분석
1.4 경쟁사 분석
2. 코리아나 화장품의 현 상황
2.1 경영자원 및 핵심역량
2.2 SWOT
2.3 기존 유통 구조의 문제점
3. 코리아나 화장품의 새로운 전략
3.1 20대 대학생을 겨냥한 대학교내 Beauty Shop 마케팅 및 유통전략
3.2 60대 노년층을 겨냥한 문화사업과 병행한 실버 뷰티 마케팅 및 유통전략


Ⅲ.결론


Ⅳ.영문요약


Ⅴ.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은 1970년부터 정부의 화장품 산업 육성 조치로 고속 성장을 이룩하기 시작한다. 시기 별로 중심이 되는 유통 구조가 바뀌었는데, 1980년대 까지는 방문 판매 위주다가 1990년대 화장품 전문점이 유통의 중심을 차지하였다. 1990년대 이후로는 중심이 되는 유통 채널보다 방문 판매, 백화점 등이 골고루 발전되고 있고 인터넷, 통신 등 새로운 유통 채널이 나타났다. 이러한 화장품 시장의 다변화 속에서 자본금 1억원에 직원 10명으로 출발한 코리아나 화장품은 지난 88년 당시 국내에서 생소한 ‘직접판매 방식(Direct Sale System)'이란 판매시스템을 도입하여 기존 방문판매와 달리 대리점이 아닌 판매원을 중심으로 영업 전략을 펼쳤다. 대리점 운영비를 절감하고 판매원 개인에게 더 많은 영업 이익을 돌려줄 수 있는 획기적인 유통 전략이었다. 꾸준한 기술 투자와 연구 개발을 바탕으로 국내에 최초로 머드팩 붐을 일으키기도 하며, 현재 국내 업계 3위를 달리며 36개 브랜드 8백17개 품목을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백화점에 집중하였던 고급 외국계 기업들이 유통 다변화를 시도하면서 할인점, 면세점, 약국, 인터넷 등 새로운 유통 채널로 진출하기 시작했고, 가장 큰 유통채널이던 전문점 채널이 할인점이나 인터넷 등 중저가 브랜드를 취급하는 신규 유통경로와의 경쟁에서 밀리게 되었다. 또한 미샤, 페이스샵 등의 초저가 브랜드점의 등장으로 현재의 직판, 시판, 방판 유통구조가 흔들리면서 매출의 80%를 직판으로 삼고 있는 코리아나 화장품은 큰 위험에 직면할 수 밖에 없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위에서 제기한 문제의 파악을 위해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코리아나 화장품의 현 상황에 대해 조사해 본 후, 코리아나 화장품의 가격·서비스경쟁을 저해하는 장애요인 등 여러 문제점을 고찰하고, 도출된 문제들을 바탕으로 코리아나 화장품의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 및 유통 전략을 제시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고령화 쇼크 : 준비되지 않은 당신과 국가를 향한 시한폭탄, 박동석 김대환 이 연선, 굿인포메이션, 2003
노인소비자 마케팅 : 전략개발을 위한 지침서, 조지 모쉬스 지음 리대룡 김미 애 [공]옮김 , 시그마프레스, 2003
통계청 자료 인구통계조사 자료~통계정보시스템(http://kosis.nso.go.kr/)
화장품신문 (http://www.hjp.co.kr)
장업신문 (http://www.jangup.com/ )  코리아나 (http://www.coreana.co.kr/ ) 
태평양 (http://www.amorepacific.co.kr )
애경산업 (http://www.aekyung.co.kr  )
LG생활건강  ( http://www.lgcare.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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