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화물운송] 항공화물운송의 개념, 판매, 외국의 논의와 항공화물운송의 현황, 현재, 미래 및 향후 항공화물운송의 발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항공화물운송의 개념

Ⅲ. 항공화물운송의 판매
1. 화물대리점
2. 혼재업자

Ⅳ. 항공화물운송에 관한 외국의 논의
1. 폴란드
2. 뉴질랜드
3. 칠레
4. 호주
5. EC

Ⅴ. 항공화물운송의 현황
1. 인천국제공항의 개항
2. 국적 항공사의 수익성 악화와 구조조정의 추진
3. FAA 1등급 회복과 ICAO이사국 진출

Ⅵ. 항공화물운송의 현재와 미래
1. 항공운송의 주역은 민간항공수송
2. 항공운송이 가져온 참다운 국제화
3. 한국의 항공운송시장
4. 21세기에의 전망

Ⅶ. 향후 항공화물운송의 발전 방향
1.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 인천국제공항의 육성
2. 항공운송의 협력체제 강화
3. 수익성 강화와 구조조정의 지속적 추진
4. 항공안전의 제고와 항공외교의 강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 항공화물운송시장은 낮은 경제성장, 유류가의 인상, 9.11 미국의 항공기 테러사건으로 인하여 항공보안 강화, 이라크전쟁에 대한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다소 침체되었다. 그러나, 일시적으로 동북아지역 국가들은 미국의 서부항만 노조파업으로 인한 아시아지역의 해상화물 적체로 인하여 일부 화물이 항공화물운송으로 선회됨에 따라 항공화물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여 공급스페이스에 차질을 가져왔다. 장래, 세계 물류환경은 1국가 1거점에서 다국가 1거점으로 국가 물류체계가 변화될 것이고, 다국적 물류기업들의 종합적인 고부가가치 물류서비스 제공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대형 포워더 중심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성으로 여객과 마찬가지로 항공화물분야도 전문 화물항공사간 폭 넓은 업체간 전략적 제휴(alliances)로 시장이 점차 확대될 것이다. 또한,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한 항공화물 정보화는 항공화물운송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도모할 것이다. 아울러 WTO, APEC 등을 중심으로 하는 ꡐpaperless tradeꡑ와 글로벌 `e-business`에 대한 논의가 확대될 것이며, 가장 큰 변화는 express cargo 시장확대에 따른 integrator의 급성장으로 인하여 기존 항공사와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동북아지역에서는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으로 중국의 수출입화물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해운․항만 분야뿐만 아니라, 항공․공항에 있어서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Ⅱ. 항공화물운송의 개념

항공화물이란 우편물과 관광자의 수하물(Passenger`s Baggage)을 제외하고 항공기에 의하여 운송되는 모든 물품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물품의 운송이라 하면 육상이나 해상에 의해 행해지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고 실제로 대부분의 물품이 육상이나 해상운송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규선(2001), 2001 항공운송산업의 전망과 대책, 항공진흥, 제1호 통권 제25호, 한국항공진흥협회
◇ 금두환, 항공운송인의 책임과 그 입법화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론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1983
◇ 신동춘(2001), 항공운송정책론, 선학사
◇ 이영혁, 항공운송산업의 환경변화와 우리나라 항공정책의 발전방향, 대한교통학회지 제11권 제3호, 1993. 12
◇ 임석민, 국제운송론, 유천서원, 1992
◇ 최철호(2002), 항공운송산업의 동향과 국내 대응방안, 산은조사월보 2001년 11월호(통권 제552호, 한국산업은행
◇ 한국항공진흥협회(1999), 항공운송산업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분석 및 부산항 발전 방안 네덜란드 한국 교역 상황
  • 화물 수송 축으로 발전되고 있는 Belifret(벨기에, 룩셈부르크, 프랑스를 연결하는 화물 철도망)내 이 주행 속도가 약 55km/h에 이르고 있지만 이 축이 담당하고 있는 물동량은 연간 2백만 톤으로 러시아를 제외한 유럽국가간 물동량의 약 0.2%에 불과하다. 철도수송 화물량을 늘이기 위해서는 철도의 속도를 개선할 방안과 고속철도의 일반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3. 네덜란드의 항공운송(1) KLM 네덜란드 항공1921년 항공권 예약 및 판매소를 세운 KLM네덜

  • 아시아 주요 물류 항만의 경쟁력 비교
  • 화물기지는 화물유통촉진법 제23조의 규정에 의한 화물터미널 중 2가지이상 운송수단(도로, 철도, 항만, 공항)간 연계운송을 할 수 있는 규모 및 시설을 갖춘 복합화물터미널로서 화물을 대량으로 모아 한꺼번에 운송함으로써 물류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전국의 주요 물류거점에 구축하는 대규모 화물터미널을 말한다. 전국 5대 권역 내륙화물기지 추진현황구분터미널명 칭위 치(규모)사업비(억원)기 간주 요 시 설처 리 능 력수도권군포

  • [해외투자론] 남미 시장의 주역 브라질
  • 외국기업의 외환구자 개설 불허 및 과실송금 제한 등 외환거래 제한 완화 등이었다. 그러나 최근에 우리 기업들이 브라질 정부 측에 요구하는 사항은 △직접투자 시 추가적 인센티브 지급 △인센티브 제도 법제화 △우회 수입물량 제한 강화 △완제품 수입관세와 판매에 부과되는 세제 인하 등이다.2) 한국과의 무역에서 브라질의 관심사항현재 브라질은 한국이 위생검역상의 이유로 수입을 허용하고 있지 않는 브라질산 생과일, 가금류, 냉장․냉동

  • [마케팅 물류] 항공기업의 브랜드 마케팅 활용전략(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사례)
  • 항공사의 브랜드이미지 속성의 중요도가 고객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추가적으로 기존의 브랜드마케팅 전략에 따른 한계점 및 문제점 분석과 앞으로 항공 기업이 브랜드 이미지 전략의 확장 전략을 수립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1.2 항공사 브랜드 개념 1.2.1 항공사 브랜드 정의‘항공운송사업이란 타인의 수요에 응하여 항공기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 또는 화물 및 우편물을 운송하는 사업’이라고 우리나라 항

  • 동북아 물류 허브로의 신공항 건설
  • 동북아 물류허브로의 신공항건설목차Ⅰ. 개요1. 연구 배경 및 목적Ⅱ. 현황분석(Ⅰ)부산지역 항공수출입 화물운송 실태분석1. 부산지역 항공수출입 화물 발생 및 품목별 비교분석1) 부산지역 항공화물 발생현황2) 부산지역 발생 항공화물의 품목별 현황분석2. 부산항 sea & air 복합운송체계 실태분석1) 국내 및 부산항의 sea & air 복합운송 현황2) 부산항의 Sea&Air 복합운송 국제이동경로 분석3. 김해국제공항의 환적화물 이동경로 분석(Ⅱ) 부산지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