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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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은행업의 침체와 신한은행의 독보적 성장
높은 성과를 낼 수 있게 만들어 준 HRM 방식
목차
1. 신한은행 개요
2. VISION & VALUE
3. 왜 신한은행인가?
4. 인당생산성의 신한은행
5. 지식경영
6. 직무관리
7. 직군/전문기능 분류
8. 채용관리
9. 직급체계
10. 인사이동 (SHINHAN FREE AGENT:SPA)
11. 보상관리(성과평가, 임금관리, 복지후생)
12. 성과관리 프로세스
13. 개발관리
14. 경력개발제도(CDP: Career Development System)
15. 유지관리 프로그램
본문내용
JUMP(영업력 강화 추진 프로그램)

당행 장기성장을 위한 고객관점의 리테일 혁신전략인 고객재발견(CRP) 전략의 실행력을 부여하고 體化하는 영업현장 실천 프로그램

고객재발견 전략(CRP전략)의 舊현을 위한 영업현장의 체계적인 실천 프로그램 필요
Best Practice 를 표준화하고 이를 공유하여 자연스럽게 체화 할 수 있는 변화관리 필요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직무체계 구축을 위하여 직무는 5개의 직군과 21개의 전문기능으로 분류
신한은행의 직군은 경영지원군, 고객지원군, 자금운용직군, 고객관리직군, 고객서비스직군의 5가지 직군으로 구분. 반면 전문기능은 전문지식 및 기술을 축적할 수 있는 경력개발이 가능한 유사 직무군으로 이는 향후 승진, 이동 및 교육/연수 등 CDP(Career Development Plan)의 기준

(1) 채용전략
- 사업부별 need(채용기준, 규모, 절차) 에 의거하여 채용한다.
- 우수(선진금융) 기법과 자질을 갖춘 전문가의 외부채용을 실시한다.
- 시장 여건에 괜찮을 때는 전문가의 판단, 통계적 방법 등을 모두 활용하여 인력 수급을 예측하고 이에 따른 인력자원계획을 세우지만 지금과 같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수시로 필요한 만큼 소수의 인력을 뽑아 쓰고 있다.

1-1. 원서접수와 서류전형
서류전형에서는 지원자가 어떠한 사람이며 왜 지원했는지를 파악하는 단계로 구체적 사례와 함께 기업 인재상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ctrl+c, ctrl+v 형의 복사, 붙여넣기 식의 원서, 타사에 지원하려고 쓴 원서, 추상적인 표현으로 가득한 원서는 지양한다.

1-2. 1차 면접과 인·적성검사
실무자 면접은 3가지로 나누어져 있으며 모두 실무역량위주의 검증을 하기 위해 시행한다.‘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등의 경험을 묻는 개별질문과 ‘특정한 상황에서 어떤 방법으로 대처할 것인가?’와 같은 일반적인 질문이 있으며, 신한은행의 홍보와 관련한 프레젠테이션 면접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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