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의 인적자원관리 동향과 도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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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국민은행의 기업현황 및 HRM제도
1. 경영비전 및 핵심가치
2. 국민은행 현황 : 경영상태와 생산성
3. 국민은행의 HRM Configuration
4. 국민은행의 HRM제도 실행

II. HRM제도에 영향을 끼치는 내•외부 요인 분석
1. 외부환경 요인 분석
2. 내부환경 요인 분석

III. HRM제도의 적합성 평가
1. 외적 적합성 평가
2. 내적 적합성 평가
3. 검 토

IV. 국민은행의 희망퇴직
1. 실시배경
2. 내 용
3. 평 가

V. 성과주의 정착을 위한 해결책
1. 공정성이 보장된 보상시스템 도입
2. 성과주의의 조직수용성 향상

VI. 결 론
본문내용
3) Practice 인사제도
① 채 용
국민은행의 인력은 일반직원, 금융전문인력, 사무기타인력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직원은 대졸, 석사 학위자를 대상으로 수시 또는 일괄 채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직원의 경우는 Building 전략에 따라 직군 단위로 채용된다. 보수 등 근로조건은 단체협상을 통하여 결정되는 양상을 보인다. 금융전문인력은 고도의 이론지식과 일정기간의 특정직무 경력 등을 보유하여 회사의 전략달성에 차지하는 전략적 가치와 수행업무의 고유성이 높은 인력을 의미한다. 금융전문인력은 외부 노동 시장에서 직무 단위로 수시 채용되며, 보수 등 근로조건은 개별 연봉협상을 통하여 결정된다. 사무기타인력은 고졸 이상자를 대상으로 지점별로 채용 가능하다. 보수 등 근로조건은 인사팀에서 정한 기준 이내에서 지점장이 개별 고용계약을 맺는다.
채용절차는 크게 서류전형, 필기전형, 면접전형, 신체검사로 이루어진다. 각 지원 직무별로 주요 업무 내용 및 업무 수행 방식, 필요한 기술, 시간대별 하루 일과 등 직무에 대한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정보를 소개함으로써 지원자가 자기 진단을 통하여 분명하고 현실적인 기대를 갖게 한다. 필기전형은 조직이 요구하는 가치 적함도 검사인 ‘Biz지능 검사’, 일반적인 비즈니스 적성이 아닌 국민은행의 행동 역량을 기초로 하여 작성된 ‘역량 적성검사’, 지원자의 논리적 사고와 의사표현을 측정하는 ‘논술검사’로 이루어져 있다. 면접전형은 지원자가 팀을 이루어 집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를 표현하는 것을 측정하는 ‘집단토론’, 지원자의 실무능력을 측정하는 ‘전문성 면접’, 지원자의 행동을 통하여 국민은행 역량 dictionary에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지를 측정하는 ‘역량 면접’으로 이루어져 있다.
위에서 언급했던 정책방향 중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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