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u-TradeHub활용시 문제점과 수출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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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u-Trade Hub의 개념과 구성 그리고 전자무역 현황을 비롯하여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전자무역 활용수준에 대해 비교분석하였음.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에 관한 문제점과
u-Trade Hub를 통한 중소기업의 수출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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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u-Trade Hub란 ?
II. u-Trade Hub의 구성
III. 전자무역의 활용 도구
IV. 전자무역의 활용 기간
V. 수출마케팅 활동에 있어서의 전자적 수단 이용비중
VI.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전자무역 활용수준
VII.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에 관한 문제점
VIII. u-Trade Hub를 통한 중소기업의 수출 활성화 방안
IX. 중소기업에서의 u-Trade Hub 활용방안 및 장점
X. 종합적인 결론
- 본문내용
-
VII.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에 관한 문제점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은 지속적인 환율의 하락이나 신흥 경쟁국의 부상 등 대외적인 문제점과 해외마케팅 능력 부족 등의 대내적인 문제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중소기업의 수출부진에 영향을 주게 되고, 결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용에도 큰 어려움으로 작용하게 된다.
1. 외부적 문제점
첫째. 중소기업들은 대기업에 비해 그 규모나 자금운영상태 등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매우 열악하여 원화의 환율과 국제원자재의 가격에 매우 민감하다.
대기업은 결제통화의 다변화,기업 비용구조의 개선 등으로 기업채산성에 대한 영향을 어느 정도 감소시킬 수 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원화의 환율이 하락하고 국제원자재의 가격이 상승할 경우 수출채산성이 악화되어서, 적자경영에 빠지게 되기 때문이다.
둘째. 중소기업의 수출은 점점 감소하고 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정부나 각기관에서는 조금 더 유기적으로 환율관리나 환보험, 결제통화의 다변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셋째. 국내의 중소기업 전자무역 시스템과 연계된 글로벌 전자무역 네트워크가 다양하지 못하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나타날 수 있다. 대안으로 현재 한?일 전자무역네트워크, ASEM(Asia Europe meeting) 등 다양한 글로벌 전자무역 네트워크 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여러 가지 법적 문제와 시스템 문제, 운영적인 문제들로 인하여 난항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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