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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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부지원책
1. 중소기업 수출경험 부족
2. 정부지원이 선결과제
(2) 인터넷의 활용
1. 정보에의 접근성 강화
2. E-marketplace를 통한 운용의 효율성 증대
3. 인터넷을 통한 홍보의 활성화
4.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의 강화
5. 인터넷 리쿠르팅을 통한 인재의 확보
(3) 중소기업금융의 개선
1. 중소기업금융대책의 주요 내용과 특징
2. 대책의 유효성
3. 중소기업금융의 개선방안
(4) 종합상사와의 NETWORK 강화
1. 수출중소기업의 문제점
2. 종합상사의 연계 시 얻을 수 있는 효과
3. 중소기업과 종합상사의 Network 강화방안
본문내용
수출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조건

(1) 정부지원책

21세기는 복잡다기한 시대한 될 것이며 이러한 상황 하에서는 대기업 보다는 중소기업이 각광을 받게 될 전망이다. 중소기업은 작고 유연한 경영조직을 갖고 있어 시장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중소기업이 겪는 어려움도 크다. 자본과 인력 측면에서 열세에 처하다 보니 해외시장 개척은 엄두도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하나의 예이다. 문제는 글로벌화가 진전되면서 세계시장이 확대되고 국내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중소기업이 내수에만 집착할 수 없게 됐다는 것이다.
중소기업 입장에서도 이런 점들을 잘 인식하고 수출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세계 대다수 국가들도 정부 차원에서 중소기업의 수출기업화를 지원하고 있다.


1. 중소기업 수출경험 부족

정부가 나서서 중소기업을 지원해야 되는 이유는 분명하다. 즉 중소기업은 수출경험이 부족하지만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매우 크기 때문이다. 유럽의 경우 나라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중소기업이 경제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벨기에의 경우는 전체 기업의 85% ~ 90%가 중소기업이다. 독일에서는 지난 10년간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근로자의 비율이 25%에서 35%로 증가했다. 개도권의 경우 중소기업의 고용의 90%, GDP의 60 ~ 70%를 담당할 정도로 중요하다. 반면 수출에 참여하는 중소기업 비중은 5 ~ 10%에 불과할 정도로 미미하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중소기업은 경제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중소제조업에서 고용한 인원은 200만명(96년 기준)으로 제조업 고용인원의 69%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로 중소기업의 발달한 대만의 경우는 83.5%로 더욱 높다. 한편 업체수에서도 중소기업의 비중은 절대적이다. 96년 기준 우리나라의 9만 7천여개 제조업체 가운데 99%인 9만 6천여개가 중소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중소기업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고도성장기의 수출정책은 대기업에 초점을 맞춰 왔었다. 그러다가 97년 IMF 사태 이후 수출의 중요성이 새삼 강조되면서 중소수출업체에 대한 본격적 지원책들이 등장하고 있다. 아직까지 성과가 구체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있지만 인식이 확대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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