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론] 국내 항공서비스 `아시아나항공` 서비스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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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항공서비스의 의미
2. 기업선정배경

Ⅱ. 본론
1. 회사소개
2. 서비스와 그 사례
3. 서비스전략
4. 서비스관리
5. SWOT분석
6. 대한항공과의 비교분석
7. 사회공헌활동(발표 미포함)
8. 서비스관련 최근 기사

Ⅲ. 결론
1. 향후전략
2. 느낀점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4)복편 탑승수속 서비스
스타 얼라이언스 회원으로서 복편 여정이 3일 이내인 비즈니스 클래스 고객이 요청할 경우, 고객의 편의를 위해 ‘복편탑승소속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5)항공 수하물 처리 시스템
사람이 태그를 일일이 확인하여 수작업으로 목적지로 가는 수하물을 분류하는 바코드 방식의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승객과 수하물 정보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수하물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승객의 짐을 들고 가는 사고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수하물만 맡기고 비행기에 탑승하지 않는 고객들에 대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인 없는 수하물이 확인될 경우, 해당 수하물을 곧바로 찾아 혹시 발생할지 모를 테러 상황을 사전에 막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위험인물 리스트와 위험인물이 맡긴 수하물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확인되어 요주의 수하물에 대한 집중적인 점검도 가능해 졌다.

6)외투보관서비스
겨울철 동남아 등 더운 지역으로 여행하는 고객의 홀가분한 여행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무거운 겨울용 코트를 무료로 보관해준다.

(2) 기내서비스

1)기내서비스
기내식 부문의 세계 최고 권위상인 ITCA, 국제기내식 협회 ‘2006 Mercury Award(머큐리상)’ 최우수상인 금상을 수상한 아시아나항공은 계절성을 살린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여 다양하고 건강을 고려한 양식, 한식, 중식 메뉴로 이루어진 기내식을 제공하고 있다. 세계 베스트 소믈리에가 이끄는 아시아나항공 와인컨설턴트 그룹이 기내 와인 품평회를 통해 선정한 품격 높고 다양한 와인은 기내식의 풍미를 더해준다. 또한, 아시아나의 진취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패러다임을 담아 130년 전통의 독일 로젠탈社가 디자인한 고품격의 테이블 웨어는 기내식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뤄 고객에게 또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2)특별프로그램
①Charming: 아시아나항공은 기내에서 최종 목적지에 도착하는 승객들에게 메이크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긴 비행 후에도 산뜻한 느낌과 화사한 외모를 선사한다. 또한 마스크 팩 서비스는 긴 비행시간과 건조한 기내환경으로 인한 메마른 승객들의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획기적이고 특별한 서비스이다.

②The Delighters: 2005년 가을부터 세계 항공사 최초로 자국 전통의상 패션 행사를 시연하고 있다. 명실공히 민간외교 사절로써 재외국민에게 대한민국의 위상과 역사를 소개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동북아 허브로서의 위치적 중요성과 동남아시아에서 불고 있는 한류 열풍에 발맞추어 가는 것이다. 해외로부터 모국으로 또는 모국으로부터 해외로 입출국하는 내외국인에 대한민국 5천년 역사의 얼과 혼이 담긴 전통의상을 선보이고 있다.

③아시아나 국제단편영화제: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AISFF)는 전 세계 단편영화들이 경쟁하는 장이며, '미래의 영화'로서 단편영화만의 역동적인 에너지를 발견함과 동시에 국제적인 트랜드를 만끽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국제경쟁 단편 영화제'이다. 또한 지상의 영화축제가
참고문헌
ㆍ http://flyasiana.com/
ㆍ http://www.asianasvc.com/
ㆍ http://kr.koreanair.com/
ㆍ http://news.mk.co.kr
ㆍ 항공서비스 경영론 - 노정철 외, 한올출판사, 2007
ㆍ 1등을 뛰어넘은 2등 전략 - 김병욱, 좋은책만들기, 2007
ㆍ 관광 서비스 경영실무 (이론과 실제) - 한영권, 미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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