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의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조사이유 --------------------------------------------- 3

본론
1. 아시아나항공 소개
1) 회사 개요 ------------------------------------------ 4
2) 회사 연혁 ------------------------------------------ 5
3) 영업 개황 ------------------------------------------ 8
4)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 9
2. 마케팅 분석 및 전략
1) Product of Service --------------------------------- 9
2) Price ---------------------------------------------- 12
3. 경쟁업체와의 비교
1) 대한항공 소개 -------------------------------------- 18
2) 서비스 비교 ---------------------------------------- 18
3) 인터넷 마케팅 조직현황 비교 ------------------------ 19
4) 시장 점유율 ---------------------------------------- 19
4. SWOT 분석
1) Strengths ------------------------------------------ 21
2) Weaknesses ----------------------------------------- 23
3) Opportunity ---------------------------------------- 24
4) Threats -------------------------------------------- 25

결론
1. 요약 ------------------------------------------------- 26
2. 발전방향 --------------------------------------------- 26

참고문헌 --------------------------------------------- 29
본문내용
1. 조사이유

관광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은 실로 다양하다. 이번 과제로 마케팅 부문이나 서비스 질적 측면에서 세계의 다른 서비스업과 견주어 볼만한 대상을 물색하던 중 아시아나 항공을 선택하게 되었다. 구체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가장 큰 동기는 아시아나항공이 세계 최대 규모의 항공사 동맹체인 스타 얼라이언스(Star Alliance)에 가입하였다는 점이다. 스타 얼라이언스는 지난 97년 5월 설립된 세계 최초의 항공 동맹체로 미국의 유나이티드 항공, 독일의 루프트한자 등 전 세계 유수의 14개 항공사로 구성돼 있으며, 현재 124개국 729개 노선에 취항하며 전 세계 수송 분담률의 24%를 차지하고 있는 최대 규모의 항공사 동맹이다. 아시아나항공의 운항의 안전성, 서비스 및 인력과 시설의 우수성 그리고 아시아나항공이 갖는 동북아 시장에서의 전략적 중요성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 스타 얼라이언스에 공식 영입되었다. 우선 아시아나항공은 스타 얼라이언스의 전 세계 14개 항공사 124개국 729개 노선과 아시아나의 자체 노선 망을 연계해 운항할 수 있게 됨으로써 신규노선을 개설하지 않아도 유럽, 미주, 대양주, 아시아 등 전 세계를 잇는 최대 규모의 노선 망을 갖추게 돼 세계 구석구석 소도시까지 연결이 가능하며, 회원사간 연계 노선을 한번의 탑승 수속만으로 이용 할 수 있는 원스톱 체크인 서비스(Through Check-In Service)를 제공할 수 있게 돼 가히 동시대 최고 수준의 항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또한 루프트한자의 마일즈 앤 모어(Miles & More), 유나이티드 항공의 마일리지 플러스(Mileage Plus), 싱가포르항공의 크리스 플라이어(Kris Flyer), 전일공의 아나 마일리지 클럽(ANA Mileage Club)등 스타 14개 회원사와 항공 마일리지를 완전 공유하고, 전 세계 500여 개 이상의 스타 회원사 라운지 등 공항 시설을 공유하게 돼 여행객들은 전 세계 어디서나 편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항공 실무론 - 윤대순 지음 | 백산출판사
항공기 이야기, 항공기의 역사 100년 - 임달연 지음 | 동명사
항공관광론 - 박시사 지음 | 백산출판사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www.flyasiana.com)
한국 항공 진흥 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kr)
한국 공항 공사 (http://www.airport.co.kr)
한국 관광 저널 (http://www.ttj.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저가항공 산업 분석과 진에어의 전략 방안
  • 항공사이자 합리적인 소비자가 선택하는 실용적 항공사 Global Standard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하고 효율적인 직원 구조를 확립하고 있다. 진에어는 앞서 성공한 저가 항공사의 사례를 벤치마킹 해 탑승 수속 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선착순 탑승제를 실시하고 100%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항공권 예매 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원가를 낮추는 경영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또한 전임직원이 멀티프레이어 역할을 하는 ‘멀티태스킹’ 환경을 만들어 대표이사가 판매

  • [경영전략] 진에어의 성공요인과 나아갈 방향
  • 항공 산업 현황1) 국내 저가항공 산업① 저가항공사의 성공시대국내 최초 저가항공사인 한성항공은 6년 전인 2005년 8월 31일 운항을 시작했다. ATR72-200기(정원 66명)에 탑승객 46명을 태우고 청주공항을 출발해 제주공항에 도착함으로써 우리나라 저가항공사 역사의 이정표를 기록했다. 저가항공사는 한성항공이 독자적으로 운항하던 2005년 국내선 수송분담률이 0.1%에 그쳤지만 5년이 지난 오늘, 35%까지 분담률을 끌어올리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이

  • [경영전략] 대한항공의 기업전략 성공사례
  • 항공화물합작사를 설립했다. 20011년 10월 기준 국내선 13개 도시, 국제선 38개국 104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으며, 항공기 138대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한진이 9.90%, 조양호 한진 회장이 9.63%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2. 산업 환경 분석(1) 경쟁자1) 산업의 집중도 시장 점유율이란 전체 시장의 수요에 대해 개별 항공사가 차지하는 비율이다. 현재까지 우리나라 항공업계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중심으로 하는 과점 시장을 형성해 왔다. 산업이 집중

  • [서비스경영] 대한항공의 서비스경영 성공사례
  • 항공사인지도 및 기명도 제고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다른 서비스는 고객 편의 시설 및 제도 개선으로서 외국 항공사들은 주요 공항에 라운지를 설치하여 고객의 안락함과 편리성을 위한 노력을 계속 전개하고 있다. 3. SWOT 분석(1) Strength1) 많은 수의 항공기 확보 B747-400기 26대 등 총 107대의 최신형 항공기 보유하고 있으며, 31년 운영 Know-How를 보유한 대표 국적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경쟁사인 아시아나에 비

  • [마케팅] 제주항공의 마케팅 전략 분석
  • 항공 산업은 승객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안정성에 매우 민감하여 관련 규제가 상당히 심하다. 그러나 최근에는 항공 산업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는 추세이다. (3) 잠재적 진입자 위협국내선의 경우 KTX라는 고속 열차와 경쟁이 불가피하다. KTX는 공항에 비하여 접근성이 좋고, 시간적 비용적인 측면에서 저가항공사보다 경쟁 우위를 가지기 때문에 향후 가장 큰 경쟁자가 될 것이다. 국제선의 경우는 기존의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같은 고급 항공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