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신제품개발 마케팅전략분석과 풀무원 경쟁사(CJ제일제당)전략비교분석및 풀무원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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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풀무원 경쟁사(CJ제일제당)전략비교분석및 풀무원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강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잘 참고하시면 좋은성적 받으실거예요^-^
- 목차
-
Ⅰ. 서론
1. 문제 정의
2. 풀무원 기업선정배경
3. 비교 대상 기업 선정이유 (CJ 제일제당)
Ⅱ. 본론
1. 환경 분석
1) 미시적 환경
(1) 기업
- 풀무 + 원
- 풀무원의 기업이념
(2) 경쟁사 - CJ 제일제당
(3) 마케팅 중간상 (Marketing Intermediaries)
(4) 공급업체 (Supplier)
(5) 고객분석 (Customer)
2) 거시적 환경분석
2. 풀무원 현재 마케팅 4P전략
? PRODUCT
? PRICE
? PLACE
? PROMTION
3. 풀무원 SWOT 분석
4. 풀무원 STP 분석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Ⅲ. 결론
1. 풀무원 새로운 마케팅 4P전략 수립
? PRODUCT
? PRICE
? PLACE
? PROMTION
2. 시사점 및 의견
< 설문 면접 결과 >
1. 면접 대상 정보
2. 면접 내용
3. 설문 면접법 조사 결과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0대 후반 ~ 30대 중반의 남성 4명과 여성 3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했다.
먼저, 모든 면접자는 두부를 구매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고, 그 중 한 명만이 포장용 두부를 구매해 본 경험이 없다고 답했다. 그리고 이는 집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슈퍼에서 비포장용 두부를 판매하고 있고, 가격도 저렴하다는 이유였다. <이를 통해, ‘접근성’과 ‘가격’이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포장용 두부를 구매하는 이유를 요약하자면, ‘신선함’과 ‘깨끗함’이 포장용 두부를 선호하는 이유를 꼽았다.
신선하고 깨끗한 두부를 선호한다는 판단에, 이러한 선호가 풀무원의 이미지와 어떤 연계성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면접자들이 생각하는 풀무원의 이미지에 대해 질문해 보았다. 50%이상이 ‘신선한’ 이미지라고 답변했고, 그 외로 ‘두부, 건강, 믿음’의 답변들을 얻을 수 있었다.
<대체적으로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풀무원의 이미지가 ‘바른 먹거리’ 캠페인의 의미와 일치하고 있었다.> 이러한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면접자들은 ‘풀무원은 비싸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다행인 것은 대부분이 이러한 ‘비싸다’는 이미지가 좋은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만약, 경쟁 회사에서 신선한 이미지에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출시하게 된다면, 많은 구매층을 잃을 수 있다는 증거이기도 했다.>
- 참고문헌
-
->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naver.com)
-> 풀무원 홈페이지. (http://www.pulmuone.co.kr)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rehouse?Redirect=Log&logNo=120028590812)
-> E-BOOK 『풀무원의 자연건강생활기업 전략』
-> 뉴스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12849241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318909
http://www.ajunews.com/common/redirect.jsp?newsId=20121226000199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669894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212/e20121226111921120180.htm
http://news.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21202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4&newsid=01613766599762456&DCD=A00204&OutLnkChk=Y
-> 참고 사이트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122610131059864&nvr=Y
http://www.hkbs.co.kr/hkbs/news.php?mid=1&treec=134&r=view&uid=248279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122408264102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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