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업사례연구] Home Plus 홈플러스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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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 사 목 적


■기 업 선 정 이 유


■조 사 내 용


■홈 플 러 스 소 개


■홈 플 러 스 북 수 원 점 조 사


■홈 플 러 스 의 전 략 방 안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 조 사 목 적

최근 대두되고 있는 할인점의 성장과 그 경향을 알아보고자 한 대형 할인점을 선정하여 그 기업의 유통경로, 마케팅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현 트렌드에 미루어 볼 때, 그 기업이 잘하고 있는 점과 그 기업에 있어서 미흡한 점을 우리의 시각으로 분석하여 앞으로 그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우리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홈 플러스”를 조사대상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 기업 선정 이유

홈 플러스는 현재 국내 대형할인점 가운데 후발업체임에도 불구하고 짧은 기간에 급속히 성장하여 현재 국내 할인점 가운데 2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홈 플러스의 빠른 성장세의 이유가 유통시장의 현 트렌드에 잘 대응한 결과가 아닐까 생각되어 홈 플러스를 조사대상 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 할인점시장의 현황

◦ 국내 최대의 소매업태로 성장할 전망
∙ 할인점은 점포수와 매출면에서 기록적인 고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어 향후 1~2년내 백화점을 누르고 국내 최대의 소매업태로 될 전망

◦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출점은 가속
∙ 할인점 시장은 선두업체들의 과점화가 심화되고 있으며, 2위권 경쟁이 치열
∙ 국내 할인점업계는 대형 점포 위주의 다점포화 전략을 추진
참고문헌
• 홈 플러스 홈페이지
http://www.homeplus.co.kr/html/town.htm


• 할인점 '전략코너' 육성 나섰다
(서울경제 2005. 06. 20 (월) 오후 4:35)


• 지역유통/물류연구 : 삼성 홈플러스의 지역밀착 경영사례
(한국유통학회 김경재 2002)


• 테스코 홈플러스 전략 방안 (논문)


• 백화점급 할인점 홈플러스로 가자! 최준연 emars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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