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상품과 개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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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조사 배경 및 목적



Ⅱ. 문헌 연구

1. PB상품의 정의

2. PB상품의 등장배경

(1) 경기불황(IMF 외환위기)

(2) 대형 할인점들의 성장 & 경쟁

(3)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

3. 우리나라 유통업계의 PB 현황

(1) 주요 유통업계 PB구성

(2) 국내 PB상품 유통 비교 (2008년 기준)

(3) 대형마트의 판매추이 기사

(4) PB상품 시장의 확대

4.선진국 기업의 PB 개발 사례

(1) 일본의 PB 신화 무인양품

(2) PB 100 퍼센트 막스 앤 스펜서(Marks & Spencer)

5. PB상품의 이미지



Ⅲ. 조사방법

1. 가설설정

2. 설문지조사



Ⅳ. 조사결과

1. 설문지조사결과(문제점 발견)

2. SWOT분석, 4P분석, STP분석

3. 가설의 검증



Ⅴ. 결론

전략 도출 및 발전 방향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4. 선진국 기업의 PB 개발 사례 조철휘 1996 “고유브랜드(Private Brand)의 발달, 선진국에서는 이렇게, 유통저널


(1) 일본의 PB 신화 무인양품

1978년 제2차 오일쇼크 후의 경제적 혼란 및 사회적인 자원 절약 캠페인을 배경으로 1980년 일본에서 “이유있는 싼 가격”, “사랑은 꾸미지 않는다”라는 캐치 프레이즈와 함께 등장한 무인양품은 꾸준한 매출을 올리고 있는 PB 개발의 모범사례 기업이다.
무인양품 성공의 핵심은 품질과 가치에 대한 인식이다. 소비자들은 자전거든 비누조각이든 간에 무인양품 제품 고유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다. 무인양품의 구치 회장은 “가치는 가격에 의해 구분된 품질과 같다. 우리는 다른 백화점에 있는 비슷한 품질의 상품보다 가격 면에서 30 퍼센트 정도 낮게 판매한다. 그러나 합리적인 가격을 달성하기 위해 품질까지 희생시키면 안 된다”고 말한다.
결론적으로 무인양품은 환경 친화 컨셉을 바탕으로 한 틈새시장을 성공적으로 창조해 낸 일본 유통업계의 PB 개발 성공사례라고 할 수 있다.

(2) PB 100 퍼센트 막스 앤 스펜서(Marks & Spencer)

막스 앤 스펜서는 의류와 식료품을 취급하는 영국의 대표적인 유통기업으로서 취급 품목 100 퍼센트가 모두 자사 고유 브랜드인 St. Michael로 이루어져 있을 정도로 PB에 관한 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기업으로 자리 잡아 왔으며, 이 결과 영국 소비자들 간에는 St. Michael과 막스 앤 스펜서가 마치 동의어처럼 사용되고 있다. 물론 의류 부문 유통업체들 중에는 Gap, Benetton 등 자사 브랜드를 사용하는 기업들도 존재한다. 하지만 막스 앤 스펜서만큼 하위브랜드(sub-brand)의 사용도 철저히 배제한 채 오직 하나의 브랜드만을 고집하는 기업은 찾아 볼 수가 없다.
이 기업은 제1의 생산업체 브랜드(producer brand)에 버금가는 자사 고유의 PB를 구축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찬사를 받기에 충분하다. PB 개발이 유통업계 내 경쟁력 확보의 주요 방안으로 떠오르고 브랜드 파워의 중요성이 점점 더해가고 있는 추세에서 St. Michael이란 자사 고유의 브랜드만으로 제품을 판매하며 ‘유통기업의 교과서’라는 명성까지 얻은 막스 앤 스펜서는 분명 유통업 PB 발달의 역사에 큰 획을 그은 기업으로 평가된다.


5. PB상품의 이미지

한국소비자원(원장 박명희)이 이마트ㆍ홈플러스 등 7개 주요 대형할인점에서 판매하는 식품ㆍ생활용품 등 37개 품목의 PB 상품과 NB 상품에 대한 가격ㆍ표시 실태조사 및 소비자 설문 조사 결과에서 대형할인점에서 판매되는 유통업체 브랜드(PB) 상품이 제조업체 브랜드(NB) 상품 대비 평균 24%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격을 제외하고 품질ㆍ안전성 등에 대한 전반적인 소비자 만족도는 PB 상품이 NB 상품보다 낮게 나타났다는 것을 발표했다. 구매를 하는 소비자 또한 가격이 저렴해서 구매한다는 이유가 가장 많이 차지했다.

참고문헌
이마트 공식 홈페이지 http://emart.shinsegae.com/
롯데마트 공식 홈페이지
홈플러스 공식 홈페이지

【참고문헌】
남현주(2008), 「화장실용 화장지 품질시험」, 한국소비자원 시험결과보고서.신종국․공혜경․박민숙(2005), “유통업체브랜드(private brand) 개발 사례 연구”,「마케팅관리연구」제 10권 제2호.최은실(1998), 「PB(유통업체 자체상표:Private Brand)상품 판매실태 및 활성화방안」, 한국소비자원 조사보고서.하나금융연구소(2008), “할인점의 PB확대정책이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 「산업연구시리즈」제3호.한국유통학회(2008), 「유통시장의 변화와 식품산업의 발전방안」,한국식품공업협회 용역보고서.
 
【신문자료 &사진출처】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003/e2010031517311047670.htm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10433751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091221000721http://emart.shinsegae.com/www.c-news.co.kr사진출처:더바이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2&aid=000197748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2&aid=000008260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4&aid=0002191086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8&aid=0002074711
http://blog.naver.com/nayaminhe?Redirect=Log&logNo=10054736071
http://blog.naver.com/regels7?Redirect=Log&logNo=4006242761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9&aid=0001993972
http://www.kca.go.kr/front/information/inf_01_05_view.jsp?no=895&ctx=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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