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학습조직의 의미, 학습조직의 필요성, 학습조직의 형성기반, 학습조직의 방법, 향후 학습조직의 내실화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과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과제 분석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교육개혁 특징, 교육개혁 필요성, 교육개혁기준, 교육개혁 실정, 교육개혁 기대효과, 교육개혁 내용,문제점, 교육개혁 과제,전망, 교육개혁 시사점
-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제언
- [학교자치]학교자치의 가치, 필요성, 주체, 학교자치와 교장, 교선보(교장선출보직제), 학교자치의 실패 사례, 강화 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학습조직의 의미
Ⅲ. 학습조직의 필요성
1. 탁월한 성과를 위하여
2. 품질향상을 위하여
3. 고객 만족을 위하여
4. 경쟁우위를 위하여
Ⅳ. 학습조직의 형성기반
Ⅴ. 학습조직의 방법
1. 고려 사항
1) 능력수준의 고려
2) 교우 관계의 고려
3) 성취동기, 교과영역별 능력 수준 고려
4) 좌석배치문제
5) 재편성의 시기 문제
6) 적용 학년
2. 조직방법
Ⅵ. 향후 학습조직의 내실화 방향
1. 교육정보 정리 활용 축적에 관심을 지닐 필요성
2. 교과연구회의 역할 활용 확대 필요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Senge가 학습조직이라는 말을 유행시킨 이후로 많은 학자들과 컨설턴트들이 학습조직을 구체화하고 실천적인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정형화된 방법론을 개발한 사례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는 학습조직이라는 용어가 가지고 있는 개념적 포괄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학습조직을 구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Senge는 자신의 학문적 배경에 따라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학습조직 구축의 가장 중요한 방법론으로 삼고 있으며, 시스템 다이내믹스가 가지는 구체성과 실질적인 성과로 인해 그 적용이 급속히 확대되어 가고 있다. 학습 대상이자 학습의 결과물로서의 지식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며 조직 내에서 지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는 것이 학습조직 구축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이미 미국의 생산성 품질센터에서도 미래 경영에 있어서의 지식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주요 테마로 삼아 앤더슨 컨설팅과 연구를 시작했으며 이를 미국기업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습조직에서는 암묵지의 형식지로의 전환, 개인적 지식의 조직적 지식으로의 전환, 그리고 각 지식간의 상호 교류를 통해 조직적 지식이 확장, 갱신, 축적되게 되며, 지식과 지식의 결합으로 인한 지식창출이 활발하다.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나아가서 환경의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서 조직은 부단한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획득, 창조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정보기술의 도입이 시공을 초월해서 지식의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반면, 공간적 배치에 의해 지식공유를 가속화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사무실의 좌석배치를 바꾼다든지 여러 명이 모일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다. 조만간 지식관리가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중요한 방법론으로서의 역할을 맡게 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실천력이 더욱 강화된 학습조직의 개념이 경영의 주류(主流)로서 대두될 것이라 생각한다.
- 참고문헌
-
○ 권석균(1995), 조직학습의 이론적 조망, 인사조직연구 제3권 1호
○ 박광량·손태원(1996), 학습조직의 5가지 수련, 서울 : 21세기북스
○ 박내회(2002), 조직행동론, 박영사
○ 삼성경제연구소,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 유영만(1995), 지식경제 시대의 학습조직, 서울 : 고도컨설팅그룹 출판부
○ 젤혼W.위크·루스탄틀래온(1995), 학습조직, 서울 : 21세기북스
○ 장승권 외, 학습조직과 경영혁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개념,특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기준학과,교육과정편성사례,현장실습교육, 공업계 고등학교(공고)문제점,내실화방안 분석
-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대학]사이버가정학습, 사이버대학, 사이버문화, 사이버문학, 사이버소설, 사이버토론, 사이버빌딩, 사이버보안, 사이버미술관, 사이버공동체, 사이버시대 남북관계, 사이버마케팅 분석
- [보건복지부][자활사업][보건의료정책][업무혁신정책][정책과제]보건복지부의 예산편성방향, 보건복지부의 자활사업, 보건복지부의 보건의료정책, 보건복지부의 업무혁신정책, 보건복지부의 정책과제 분석
- [기업문화][기업][문화][기업문화 개념][기업문화 종류]기업문화의 개념, 기업문화의 종류, 기업문화의 필요성, 기업문화의 선행연구, 기업문화의 세계화, 기업문화의 사업, 향후 기업문화의 내실화 방향 분석
- [학교장] 학교장의 역할, 학교장의 조건과 교직경력, 학교장의 수업참관, 학교장의 현황, 학교장의 학교경영 과제, 향후 바람직한 학교장의 역할 정립 분석(사례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