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직무설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직무설계
Ⅰ. 직무설계의 의의 및 형태
1. 의의 및 목적
2. 형태
1) 기능별 직무설계
2) 목적별 직무설계
3) 의사결정별 직무설계
Ⅱ. 직무설계의 방법
1. 전통적 직무설계와 근대적 직무설계
2. 통합적 직무설계 방법
1) 개인수준에서의 전개
(1) 직무확대
(2) 직무충실
(3) 직무특성이론과 사회정보처리모형
2) 집단수준에서의 전개
(1) 직무교차
(2) 직무순환
(3) 준자율적 작업집단
(4) 사회기술시스템론
Ⅲ. 직무설계의 전개방향
1. 전략적 직무설계
1) 전략적 직무설계의 중요성
2) 직무설계의 전략적 선택
3) 전략적 직무설계의 전개방향
2. 거시적 직무설계
3. 직무설계와 노동의 인간화
Ⅳ. 직무설계의 사례
1. 국내사례
2. 국외사례
- 본문내용
-
Ⅰ. 직무설계의 의의 및 형태
1. 의의 및 목적
직무설계란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의미와 만족을 부여하고자 하는 시도 하에 생산조직이 그 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일련의 작업군과 단위직무 내용 및 작업방법을 설계하는 활동이다. 그러므로 직무분석에 의하여 각 직무의 내용을 분석한 다음,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적⋅조직적⋅기계적 요소를 규명하여 전체 공정의 작업자에게 직무 만족을 부여하고 또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작업방법을 결정하는 절차라고 할 수 있다.
직무설계는 모든 계층의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직무 그 자체에서 만족과 의미를 부여받도록 하여 종업원의 모티베이션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또한 직무설계의 양대 목표라 할 수 있는 생산성과 직무만족의 영역 중에서 경영자가 보다 중시해야 할 것은 생산성보다 모티베이션이다. 왜냐하면 기업 조직의 목표달성이란 과제는 그 과정에 참여하는 종업원의 모티베이션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직무설계의 목적을 보다 구체적으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ⅰ) 종업원 모티베이션 향상
(ⅱ) 생산성 향상
(ⅲ) 재화와 용역의 양과 질 개선
(ⅳ) 원가절감
(ⅴ) 이직과 훈련비용의 감소
(ⅵ) 신기술에 신속한 적응
2. 형태
직무설계의 형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직무구조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직무구조는 ‘해야 할 일’을 구성원 능력에 맞도록 형성시킨 결합체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기업의 직무구조란 기업목적 달성에 요청되는 구성원의 일의 구조, 즉 목적지향적 일의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직무구조를 형성하는 직무설계의 3가지 형태 : 기능별, 목적별, 의사결정별
(a) 기능별 직무설계
(b)목적별 직무설계
(c) 의사결정별 직무설계
1) 기능별 직무설계
기능별 직무설계는 체계적인 분업의 원리를 전형적으로 적용한 방법이다. 여기서 기능이란 과업 혹은 필요한 활동의 한 부분을 의미한다. 기능별 직무설계방법이란 결국 효율성의 원리에 의해 각 기능별로 노동을 분화하여 개인에게 할당하는 방식이다.
- 참고문헌
-
인적자원관리론 (저자: 구본장/박계홍 / 출판사: 형설출판사 )
현대인사관리론 (저자 : 최종태 / 출판사 : 박영사)
신인사관리론 (저자 : 이원우 / 출판사 : 삼영사)
Human Resource Management 'Chp4.Analyzing work&Job Designing'
(저자 : NOE/HOLLEN BECK/GERHART / 출판사 : MCGRAW HILL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