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략] 엔씨소프트(nc소프트)의 글로벌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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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序論

2. 本論

(1) NCsoft의 핵심역량
(2) NCsoft의 해외진출방식
(3) 대만, 홍콩에의 진출 성공요인
(4) 엔씨소프트의 미국 시장 진출 실패
(5) NCSoft의 중국 진출. 앞으로의 전망은?

3. 結論
향후 NCsoft의 글로벌 전략 제시
본문내용
엔씨소프트는 1997년 김택진 사장이 설립한 온라인 게임 업체이다. 온라인 게임은 인터넷을 이용해 접속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미국이나 일본의 콘솔 게임산업과는 차별되는 게임으로 패키지가 따로 필요 없는 신개념의 게임이다. 엔씨소프트가 리니지로 온라인 게임시장에 처음 들어설 때만해도 온라인 게임은 산업이라는 인식보다는 도박이라는 인식이 강했고, ‘바람의 나라’를 제작했던 넥슨 정도의 소수의 경쟁업체만 존재하고 있었다. 그러나 출시 이후 엔씨소프트의 리니지는 천문학적인 매출고를 올리며 성공을 거두었다. 온라인 게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단순한 게임에서 산업으로 전환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였고, 타 업체들이 온라인 게임 산업으로 진출하는 데 선두주자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이런 온라인 게임 산업은 2000년 이후 포화 상태에 이르게 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요약 된다
1. 온라인 게임의 자체 기술의 진입 장벽이 낮다. – 온라인 게임은 게임산업 자체 특성상 범용 기술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래서 약간의 아이디어와 스토리, 2d 정도의 그래픽 기술력만 있으면 쉽게 진출할 수 있다.
2. 국내 인터넷보급이 급속하게 이루어 졌다 – 현재 우리나라의 인터넷 보급률은 거의 세계 정상급으로 국내의 대다수의 게이머들이 온라인 게임을 쉽게 접할 수 있었으며, 그 수의 폭증으로 인해 더 이상의 수요 창출이 힘들게 되었다.
엔씨소프트는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내수 시장에서의 기업성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느끼고 새로운 시장개척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데, 그 대상이 바로 해외 시장이었다. 즉 기업의 글로벌화가 엔씨소프트가 지닌 한계점을 해소해 줄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여기서 엔씨소프트가 어떤 시장에 어떻게 진출하고 있는 가에 관한 글로벌화 전략을 알아보는 것은 엔씨소프트의 향후 해외진출과 관련하여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해주며, 나아가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의 글로벌화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준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1. 장세진 교수님의 “글로벌 경영”
2. 엔씨소프트 웹싸이트(www.ncsoft.com)
3. 게임메카 싸이트(www.gamemeca.com)
4. 제프리 e가튼의 “글로벌 경쟁력”
5. 문화관광부 2004 게임백서
6. 2004/02/07 헤럴드경제
7. KBS 신화창조의 비밀-엔씨소프트 편
8. 2004/07/08 이데일리
9. 고경순,『글로벌 마케팅),도서출판 대명,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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