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생경제학]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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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 입


Ⅱ.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배경

1. 생활보호법의 한계
2. IMF 체제의 경제구조


Ⅲ.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실태

1. 수급권자와 급여내용
2. 수급자의 선정기준과 적용방법
3. 생산적 복지의 가능성


Ⅳ.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
2. 개선방안



Ⅴ. 신문스크랩


Ⅵ. 후생경제학적 문제

1. 성장과 분배문제
2. 효율성과 공평성문제
본문내용
Ⅰ. 도 입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 온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은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공공정책의 주요 대상이 되어 왔다. 우리나라의 기초보장제도는 서구의 구빈법(The Poor Law)이나 그 이전 중세 교구(parish) 중심의 구빈사업보다 훨씬 앞선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미 고구려시대에 가난한 사람에게 무이자로 양곡을 대여해주는 진대법을 실시하였고, 이보다 앞선 삼국시대 초기부터 홀아비, 과부, 고아, 노인에 대한 구빈사업을 실시하였다는 기록도 있다.
하지만 근대적 의미의 생활권적 기본권을 법제화 한 것은 1961년의 생활보호법이다. 생활보호법은 이후 몇 차례의 개정을 거치면서 부분적으로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빈곤의 책임을 개인과 가족에게 돌리는 잔여적, 시혜적 차원에 머물고 있었다. 그 결과 대상의 포괄성, 급여의 충분성, 대상자간의 형평성, 제도의 효율성과 생산성이라는 측면에서 문제점을 노정하고 있었다. 더욱이 사회보험제도가 성숙되지 못한 우리 현실에서 빈곤에 대한 최종적인 사회안전망인 생활보호가 빈곤한자를 포괄하지 못한다면 빈곤층의 인간다운 최소한의 삶은 보장될 수 없다. 한편 1997년 말에 닥쳐온 IMF 경제위기는 대량실업과 빈곤인구를 양산하였고, 이는 다시 이혼, 아동 ․ 노인의 유기, 가출, 노숙, 자살, 결식아동의 증가 등 각종 사회병리현상을 야기시켰다.
이러한 생활보호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안전망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는 보다 발전된 공공부조제도의 필요성이 강력하게 요구됨에 따라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1999년 8월 12일 통과되어 9월 7일 공포되고 2000년 10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지난 38년간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의 줄기가 되었던 생활보호법이 국민기초생활보장법으로 개정된 것이다. 이러한 법 개정은 늦은 감은 있으나 반가운 일이며, 우리나라 공공부조의 역사에서 한 획을 긋는 역사적인 사건으로 볼 수 있다. 동 법의 주요 법정신은 최저생계비 이하의 모든 국민에게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립 ․ 자활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소득 인정액, 근로유인 등의 새로운 개념을 법에 도입하여 포괄성, 형평성, 충분선, 생산성 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법 정신의 현대성과 법 내용의 과학성에서는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법이다.
공공부조제도는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자신의 힘으로 생존을 유지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국가가 일방적으로 급여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생활보호법은 그 내용이 전근대적인 것으로 국민의 최저 생활을 보장하지 못하고 있다는 부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생활보호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공공부조제도의 본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법정 장치로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동법의 제정은 오랜 준비과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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