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아시아나항공 1사 2노조체제 하의 조직내부갈등 및 노사관계 양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4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1. 아시아나 항공 선정 배경 및 취지 ‥‥‥‥‥‥‥‥‥‥‥ 2
2. 회사개요 ‥‥‥‥‥‥‥‥‥‥‥‥‥‥‥‥‥‥‥‥‥‥‥ 4
II. 본 론
1. 아시아나 항공의 노사갈등
(1) 아시아나 항공의 노조현황 (조합원 현황) ‥‥‥‥‥‥‥‥‥‥‥ 7
(2) 노동조합의 활동 연혁 ‥‥‥‥‥‥‥‥‥‥‥‥‥‥‥‥‥‥ 7
(3) 구조조정과 노사갈등 ‥‥‥‥‥‥‥‥‥‥‥‥‥‥‥‥‥‥ 12
2. 1사 2노조
(1) 1사 2노조란? (복수노조와의 차이점) ‥‥‥‥‥‥‥‥‥‥‥‥‥ 24
(2) 1사 2노조로 보아야 하는 이유 ‥‥‥‥‥‥‥‥‥‥‥‥‥‥‥ 24
(3) 각 노조의 개괄적 사항 ‥‥‥‥‥‥‥‥‥‥‥‥‥‥‥‥‥‥ 30
3. 노노갈등
(1) 갈등의 주요 원인 ‥‥‥‥‥‥‥‥‥‥‥‥‥‥‥‥‥‥‥‥ 33
4. Southwest Airline의 사례
(1) 소규모 항공사인 Southwest Airline(이하 Southwest 항공)의 성공 ‥‥‥‥‥ 39
(2) 주요 성공요인인 Southwest 항공의 사원관리 ‥‥‥‥‥‥‥‥‥‥ 40
III. 결 론 ‥‥‥‥‥‥‥‥‥‥‥‥‥‥‥‥‥‥‥‥‥‥‥‥‥ 41
- 본문내용
-
(1) 아시아나 항공의 Global Carrier로의 진입
1) 세계 최대 규모의 항공사 동맹체인 스타 얼라이언스(Star Alliance)에 가입
① 스타얼라이언스란?
∙ 스타 얼라이언스는 97년 5월에 설립된 세계 최초의 항공 동맹체로 미국의 유나이티드 항공, 독일의 루프트한자 등 전 세계 유수의 14개 항공사로 구성
∙ 현재 124개국 729개 노선에 취항하며 전 세계 수송 분담률의 24%를 차지하고 있는 최대 규모의 항공사 동맹
∙ 아시아나 항공의 운항 안정성, 서비스 및 인력과 시설의 우수성, 서비스 및 인력과 시설의 우수성 그리고 아시아나항공이 갖는 동북아 시장에서의 전략적 중요성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 스타 얼라이언스에 공식 영입
② 가입으로 인한 이점
∙ 신규노선을 개설하지 않아도 유럽, 미주, 대양주, 아시아 등 전 세계를 잇는 최대 규모의 노선 망을 갖추게 돼 세계 구석구석 소도시까지 연결이 가능
∙ 회원사간 연계 노선을 한번의 탑승 수속만으로 이용 할 수 있는 원 스톱 체크 인 서비스 (Through Check-In Service)를 제공할 수 있게 돼 가히 동시대 최고 수준의 항공 서비스를 제공
∙ 스타 14개 회원사와 항공 마일리지를 완전 공유 및 전 세계 500여 개 이상의 스타 회원사 라운지 등 공항 시설을 공유
∙ 추가적인 노선 수입이 연간 430억 원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
2) 2002년을 기점으로 4년 연속 서비스 품질지수 항공부문 1위 기업에 선정
∙ 한국 표준 협회가 서비스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2.8점의 서비스 품질 지수를 받음으로써 항공부문 1위 기업에 선정
∙ 후발주자로써 항공업계의 선배이자 경쟁자인 대한항공을 서비스 품질에서 능가하였다는 표시
- 참고문헌
-
헤럴드 경제 장창민 기자(cmjang@heraldm.com) 2005년2월3일(목) 14:1
한국 IR센타 [아시아나항공] 10월께 국내외 IR 2004. 10
서울=연합뉴스 아시아나 노사분규 타결될 듯 (6.16 연합)
노사 웹진 http://www.inosa.co.kr/news507.htm>
아시아나 복지 [서울경제 2004-09-10 18:18]
[업계뉴스] 아시아나 항공 최고 기내서비스상 & 투명경영대상 모범상 수상 [매경이코노미 2005-02-22 19:08]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 설립인정" 서울=연합뉴스 입력 : 2004.11.15 05:43 18'
근로시간 단축 노사협력 생산성향상으로 대응" 연합뉴스 2004-09-10 15:01]
한국,시장경제-기업가 정신으론 '후진국' [머니투데이 2004-11-08 12:32]
책으로 만난 CEO]아시아나항공㈜ 박 찬 법 사장 [헤럴드경제 2004.08.20 11:40:33]
아시아나 항공 노조 소식지
(http://www.ozunion.net/news/newspaper_view.html?number=235)
- 2004년 11월 01호
- 2004년 12월 01호
- 2005년 1월 01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