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사회와 자본주의 -노사대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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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산업사회와 자본주의
-노사대립-
1. 문제 제기
1)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된 이유
① 노사문제는 산업화ㆍ자본주의화가 가져 온 노동권과 자본권의 대립에서 비롯된 것.
② 노사대립은 현 사회에서 불가피한 갈등의 한 유형중에 하나.
2) 선택한 사회문제에서 과연 무엇이
문제인지를 명료하게 정식화.
* 노사대립으로 인해 발생되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고찰
① 노사대립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
[신문기사 예시]
올 병원ㆍ은행 등 파업 분석해보면…
국민볼모 투쟁 속출…고통ㆍ피해 가중
위급환자 병원찾아 전전-기업 자금줄 막혀 애간장
[헤럴드경제 2004-07-07 11:41]
최근 한국 사회의 화두는 단연 노사문제다. 친노(親勞) 성향의 정권 출범, 민주노동당의 국회 진출 등으로 노조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양상도 예전과는 사뭇 다르다. 이런 가운데 특히 올해는 국민을 볼모로 한 병원, 은행, 공공 부문 등의 파업이 속출하면서 사회적 파장도 커지고 있다. `오죽하면 극한 행동으로 표출됐을까`라며 수긍하는 일부 의견도 있지만 다수의 부정적 여론에 잦아드는 형국이다.
◆국민 생명을 담보로 한 병원 파업="웬일이야!" 병원 파업을 보도하는 TV를 본 여성들은 탄식을 질렀다. 1분 1초가 급한 수술환자가 들것에 실려 다른 병원으로 옮겨지고,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표정이 보기에도 안쓰럽다.
지난달 10일 전 국민의 우려 속에 파업에 돌입했던 전국보건의료노조는 13일 만인 22일 산별 교섭을 타결 지으면서 향후 하투(夏鬪) 전망을 밝게 했다. 그러나 산별 교섭 타결에도 불구하고 지부별 교섭에서 엇 박자가 이어졌다. 산별 합의안이 일종의 기준으로 작용하면서 지부별 교섭에 걸림돌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보건의료노조는 6일 "산별 합의 이행을 거부하는 사업장과 지부별 교섭에 부진한 사업장을 중심으로 14일 오전 7시부터 다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미 서울대병원, 경북대병원, 경상대병원, 광명 성애병원 등은 산별교섭 타결과 별개로 파업을 지속해 왔다. 6일에는 영남대병원도 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앞서 5일에는 상계백병원 인턴 30여명이 파업에 들어가는 사상 초유의 일도 벌어졌다.
일부 병원은 고소ㆍ고발 및 시설보호요청을 해 공권력 투입의 근거를 마련했고, 이에 대해 노조 측은 삭발 대응으로 맞서는 등 사태가 악화되고 있다.
피해는 국민의 몫이다. 서울대병원 수술건수는 평소의 30% 수준인 하루 40건에 머물고 있다. 입원환자에게 도시락을 주는 사례까지 생겼다. 여타 병원도 상황은 비슷하다.
◆국민 재산을 담보로 한 은행 파업=한미은행 파업은 은행권 최장기 파업 기록을 세웠다. 6일로 13일째다. 지금까지는 지난 2000년의 국민-주택이 벌인 8일간의 파업이 가장 길었다.
한미은행에서 5일까지 빠져 나간 돈은 2조3000억원을 넘는다. 돈이 묶일 것을 우려한 개인이나 기업고객들이 서둘러 예금을 인출해 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어음 결제에 몰린 거래기업들은 보통 일이 아니다.
다행히도 전산 장애 등은 발생하지 않아 금융권 전체의 시스템 위기로 확산되는 일은 아직 벌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살얼음판이다.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이다. 파업이 장기화되자 이정재 금융감독위원장이 직접 나서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며 대타협을 촉구했다. 영업정지도 불사하겠다는 경고성 메시지다. 금융 당국 내에선 지난해 조흥은행 파업 당시 논의됐던 `전산인력 파업금지 법제화`를 다시 추진할 움직임이다.
한미은행 노조는 6일 농성 장소를 본점에서 경기도 여주 한국노총 연수원으로 옮겨 불법 요인을 해소한 뒤 장기전에 돌입했다. 한미은행 고객들의 불편은 당분간 피할 수 없게 됐다.
◆국민의 발을 묶는 공공 부문 파업=지하철 등 공공 부문 파업은 올 하투의 마지막 고비로 여겨지고 있다. 방향은 파업 쪽으로 잡혔다.
서울지하철과 도시철도, 부산ㆍ인천ㆍ대구지하철 등 공공연대 소속 5개 지하철 노조는 지난주 쟁의조정신청을 낸 데 이어 5일과 6일 파업 찬반투표를 벌였다. 파업 돌입은 쟁의 조정기간이 끝나는 17일 이후로 예상된다. 이에 앞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노조도 지난주 중앙노동위에 쟁의조정신청을 냈다. 이들 지하철 및 항공연대 소속 노사가 주5일근무제 시행 및 임금인상 등의 현안에 타협하지 못할 경우 이달 중순 이후에는 교통대란이 우려된다.
김필수 기자(pilsoo@heraldm.com)
① 노사대립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
② 노사대립에 대한 부정적 인식
③ 노사대립의 구조적 한계
3)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왜 사회학적
상상력과 사회학적 분석방법이 중요한지를 설명.
① 역사적으로 과거부터 산업화와 자본주의화가 발전하면서 점차적으로 생긴 것이 노사대립.
② 노사대립은 사회 전반적인 모든 분야의 종합적인 상호작용의 문제점.
③ 노사대립의 현재상황과 정확한 인식을 통하여 갈등을 최소화할 해결방안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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