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와 4P전략분석및 유니클로 향후나아갈방향 제언 - 유니클로 마케팅전략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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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유니클로 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와 4P전략분석및 유니클로 향후나아갈방향 제언 레포트입니다.

유니클로의 현재상황과 마케팅전략에 살펴보고 한 발 더 나아가 새로운 발전방향을 정립하여, 유니클로의 미래전략방향에 대하여 모색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유니클로 기업소개
(1) 기업개요
(2) 경영철학

2. SPA의 정의

3. 국내SPA 시장현황분석

4. 유니클로의 스피드 경영전략

5. 유니클로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6. 유니클로 다앙한 마케팅사례
(1) 차별화된 마케팅
(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3) CRM 마케팅
(4) SNS 마케팅

7. 향후 나아갈방향 제언
본문내용
3. 국내SPA 시장현황분석

현재 국내 패션 브랜드 사업을 접거나 축소하고 있는 반면 전통적인 유통 강자들은 자체 SPA브랜드를 앞세워 패션 시장 공략에 적극적이다.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져 중가 브랜드들은 버티기가 힘들어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유니클로 등 SPA 브랜드의 성장세에 밀려 매출 1조원 이상 올리던 패션 기업들도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칼을 빼들었다. 반면 롯데그룹, 신세계그룹, 현대백화점그룹 등은 신규 수익 창출과 상품 차별화를 위해 패션부문을 강화하고 나서 대조를 이룬다.
현재 SPA브랜드 중 가장 강세를 띄고 있는 유니클로는 SPA브랜드 최초로 매출액 1조를 돌파했다. 2005년 9월 국내 진출해 2010년 2260억 원 매출을 올렸고 그로부터 5년 만에 4배 이상 성장한 것이다. 현재 국내 의류 시장은 장기 경기침체로 의류 지출을 우선적으로 줄이는 소비 경향이 생겨나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브랜드가 급성장 한 것으로 풀이된다.
유니클로의 인지도가 상승해 '가성비(가격대비 만족감)'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강화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유니클로가 단일 브랜드 최초로 1조원 매출을 올리면서 기존 패션 기업들은 취하고 있던 '파이'가 줄게 됐다. 이에 한국 기업인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최근 이서현 사장이 직접 기획해 2012년에 출시한 SPA브랜드 '에잇세컨즈'의 중국 진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반면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은 유통 인프라를 바탕으로 패션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SPA 브랜드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유통 기업들이 의류 기획·제조부분을 흡수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신세계그룹 이마트는 자체 패션 브랜드들을 통합한 '데이즈'(DAIZ)를 종합 패션 브랜드로 리뉴얼했다. 현재 데이즈는 80여개 이마트 매장서 운영되고 있다. 남성·여성·유아동·속옷·잡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류를 판매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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