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만의 생존마케팅전략과 나아갈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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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 배경 1

1.1. 아이리버 선정 이유 1
1.2. 아이리버 회사의 비젼과 경영전략 2
1.3. 아이리버의 포지셔닝 5

2. 아이리버만의 생존 마케팅 전략과 나가야 할 길 8

2.1. 아이리버만의 마케팅 전략 8
2.1.1 상식을 깬 브랜드 개념 8
2.1.2 남다른 고객전략 9
2.1.3 감성 마케팅 11
2.2. 아이리버의 4P 분석 12
2.2.1 Product 12
2.2.2 Price 13
2.2.3 Place 14
2.2.4 Promotion 14
2.3. 아이리버의 SWOT 분석 15
2.4. 아이리버의 문제점 및 해결책 17
2.4.1 많은 모방제품 등장과 해결방안 17
2.4.2 원천기술 취약 및 해결방안 18
2.4.3 디지털 음반시장 합법화할 수 있는 방안 20
2.4.4 공동 마케팅 20

3. 결론 21

3.1. 요약 및 제언 21
3.2. 이번 강의를 통해 느낀 점 21

참고문헌 23
본문내용
1.1. 아이리버 선정 이유

레인콤의 아이리버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이 회사가 미국 시장에서 거둔 놀라운 성공담이 관심을 끌었기 때문이다. 슬림엑스의 미국 내 판매가격은 대당 1백99달러. 소니 제품의 1백79달러보다 비싸다. 그러면서도 미국 내 시장 점유율은 30%나 된다. 레인콤이 세대 팔 때 소니는 한대밖에 팔지 못했다. 레인콤의 올해 수출 목표는 지난해보다 2백50% 늘어난 1백40만대다. 세계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한국 벤처기업들의 활약이 눈부시다.

한국은 세계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생산기술 종주국'세계 최대 수출국가'로 대접 받으며 세계 시장의 60%를 장악하고 있다. IDC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MP3플레이어 전체 보급대수는 3백60만대(약 3억 달러 ). 이중 약 2백만 대를 한국산이 차지했다. 미국 다이아몬드.크리에이티브 등 벤처기업과 일본 소니, 네덜란드 필립스 등이 맹렬하게 추격해 오고 있지만 2005년 32억 달러 규모로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이 황금시장에서 아직 한국 벤처기업을 제칠 라이벌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메모리칩 등 필요 부품의 대부분을 국내에서 자급할 수 있는데다 기술 종주국답게 많은 기술특허를 확보하고 있어서다. 또 휴대전화에서 경험했듯 한국 특유의 깜찍한 디자인 설계 기술도 소비자들로부터 호평 받고 있다.
참고문헌
1. 아이리버 양덕준 대표님 수업시간 강의자료 2005.3
2. 김태훈, 『MP3 플레이어의 최강자, 아이리버』, EMARS, 2005.2
3. 전자신문 2005년 5월 자료
4. 디지털 타임즈 2005년 3월 자료
5. 한국경제 2005년 4월 자료
5. 아이리버 홈폐이지 http://www.iriv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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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받아가요 감사합니다.
  • yong3***
    (2013.10.29 05:3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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