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의심리학] 조해리의 마음의 창을 작성해보고 자신의 대인관계 유형에 대해 설명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06 / 2018.07.0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첨부된 자료는 제가 직접 학교 생활을 하면서 쓴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조해리의 마음의 창의 정의 및 설명
2. 자신의 대인관계의 유형에 대한 설명
Ⅲ. 결론
1. 과제에 대한 본인의 의견 및 가치관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관계에서 자신을 타인에게 내보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나 현대 조직사회에서 대인관계의 중요성은 더할 나위 없습니다. 이처럼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나타내 보이는 점에 있어서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인간관계에서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잘 아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나 자신의 모습이 타인에게 비치는 사회적 거울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다른 사람의 반응 속에서 나의 모습을 비춰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렇게 다른 사람을 통해 대한 피드백을 얻음으로써 자기이해가 깊어지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조절 능력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자기 공개와 피드백의 측면에서 우리의 인간관계를 진단해볼 수 있는 방법인 조해리의 마음의 창을 작성해보고 자신의 대인관계 유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Ⅱ. 본론
1. 조해리의 마음의 창의 정의 및 설명
조해리의 마음의 창은 1950년대 미국의 심리학자인 조셉 루프트(Joseph Luft)와 해리 잉햄(Harry Ingham)이 고안한 이론으로, 원래는 집단역학에 관한 조사를 하던 과정에서 개발한 모델입니다. 둘의 이름의 앞 글자를 따서 조해리의 창(Johari`s Windows)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조해리의 창은 개인의 자기개발과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 집단역학, 팀 개발과 팀 간의 관계 구조 개선을 위해 자아를 인식, 이해하고 훈련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조해리의 창은 4가지로 분류되어 개개인 혹은 집단의 이해 및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이 4가지는 공개 영역, 맹인 영역, 비밀 영역, 미지 영역으로 나뉩니다.
자료평가
- 굿~~~~~~~~~~~~~~~~~~~~~~~~~~~~
- 44471***
(2021.08.03 01:22: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