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i-River(아이리버)와 ipod(아이팟)의 성공요인 & MP3플레이어 시장분석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 2
제 1절 조사의 배경 ------------------------------- 2
제 2절 조사의 방법과 구성 ------------------------- 2
제 2장 국내 MP3플레이어 시장과 I-River의 성공요인--------- 3
제 1절 국내 MP3플레이어 시장에서의 업계경쟁현황 -------- 3
제 2절 국내 시장에서의 i-River 성공요인 ------------- 3
1. 기술과 스피드를 앞세운 시장 선점 ----------------- 4
2. 독자 브랜드 구축 -------------------------- 5
3. 이노에 의한 디자인 ----------------------- 6
4. 고객중심경영 ----------------------------- 7
제 3절 설문조사결과와 문헌조사 내용과의 비교 ---------- 8
1. 인지도 조사 ---------------------------- 8
2. 구매영향 --------------------------- 9
3. i-River를 구매한 이유-------------------- 9
제 4절 한국 MP3플레이어 시장 전망 ------------------- 10
제 3장 미국시장에서의 ipod 성공요인 ------------------ 11
제 1절 ipod란? ------------------------------ 11
1. i-pod 탄생에서부터 i-pod 매니아를 양산해내기까지---- 12
제 2절 ipod는 왜 성공했는가? ----------------- 13
1. 세련된 디자인 ----------------------------- 14
2. 공격적이고 성공적인 마케팅 ------------------- 14
2.1 크리에이티브 vs 애플“ipod”---------------- 14
2.2 애플사의 광고시스템 -------------------- 15
3. 편리한 인터페이스 --------------------------- 16
제 3절 ipod user와의 대화----------------------- 16
1. ipod의 선택이유 ------------------------ 17
2. ipod의 가격적절성 ---------------------- 17
3. ipod의 장점 및 단점 ---------------------- 17
제 4절 한국에서의 ipod 시장 전망 ------------------ 17
제 4장 결론 ------------------------------------- 18
본문내용
제 1절 조사의 배경

급변하는 환경에 따라 개인적이고 다원주의적 성격을 지닌 인터넷 세대가 사회 전면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인터넷 세대의 특징은 개인적이며 편리함과 다양함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자기표현을 잘해주고 자기의 욕구를 채워 줄 수 있는 상품, 사용하기에 편리한 상품,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상품이 인터넷세대의 이목을 끌게 되었다.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의 변화는 기존 음반 플레이어 시장에도 변화를 주어 기존 CD Player와 카세트 테잎 플레이어, 소니의 MD Player를 대체하는 MP3 Player의 등장을 낳게 된다.<그림1> 여러 업체가 경쟁하는 MP3 Player시장에서 후발업체임에도 불구하고 삼성의 yepp을 누르고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레인콤社의 i-River제품이 눈에 띈다. 따라서 우리는 i-River가 어떻게 해서 한국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ipod의 성공요인과 그 배경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다.

제 2절 조사의 방법과 구성

먼저 국내 MP3시장 분석을 통해 MP3시장의 현황을 알아보고, 후발업체임에도 불구하고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i-River의 성공 요인을 수집한 자료를 요약 인용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자체 설문조사 내용을 추가하여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2001년 10월 출시된 이래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ipod에 대해 미국과 세계시장에서의 성공요인을 조사하였다. ipod의 성공요인을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알아보고자 하였고, 조사 방법은 자료 수집과 ipod user인터뷰를 통하여 진행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아이리버와 아이팟 비교분석
  • 국 제 경 영國際經營i-river Vs. i-pod1. 아이리버와 아이팟 선택 비교 배경미국 시장에 제너럴 일렉트릭(GE)이 있다면, 한국에는 삼성전자가 있고, 일본에 DOYOTA가 있다면 한국에 태백산맥의 등줄기를 달리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있다. 이제는 한국 기업들도 세계시장을 상대로 영업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MP3 시장에는 어떤 기업이 우위를 점하고 있을까? 애플의 아이팟 모델은 이미 세계시장에서 그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누적매출 1000만개를

  • [국제경영] 아이리버와 아이팟 비교
  • 국 제 경 영國際經營i-river Vs. i-pod1. 아이리버와 아이팟 선택 비교 배경미국 시장에 제너럴 일렉트릭(GE)이 있다면, 한국에는 삼성전자가 있고, 일본에 DOYOTA가 있다면 한국에 태백산맥의 등줄기를 달리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있다. 이제는 한국 기업들도 세계시장을 상대로 영업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MP3 시장에는 어떤 기업이 우위를 점하고 있을까? 애플의 아이팟 모델은 이미 세계시장에서 그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누적매출 1000만개를

  • [성공사례] 아이리버 마케팅 전략 분석
  • 기업과 경영 보고서iriver 성공사례목차1. 기업소개ㄱ.기업소개 및 탄생배경ㄴ.회사개요ㄷ.사업장위치ㄹ.기업의비전ㅁ.회사연혁2. 산업환경ㄱ. MP3 플레이어 국내 시장 현황 ㄴ. 국내 시장 점유율ㄷ. 국내 온라인 음악 시장 분석ㄹ. MP3P 와 세계 CD 매출액 규모 3. 환경분석ㄱ. 아이리버 해외 진출 현황ㄴ. MP3 시장 경쟁업체 분석 4. 아이리버 마케팅 전략 분석➀ SWOT 분석➁ STP 분석➂ 4P 분석5. 재무적 성과6. 기업이 앞으로 향후 나갈 방향 7.

  • [마케팅] MP3 Player의 파워 브랜드 iRiver 마케팅 성공사례(SWPT, 4P, STP 모두 포함)
  • MP3 플레이어 생산업체가 200개가 넘어서 단기간에 지나치게 많은 업체가 난립함으로서 해외 바이어와의 계약을 놓고 지나친 가격 경쟁을 벌이는 등 혼탁양상을 보이고, 마케팅 경험부족으로 시장주도권을 해외에 뺏기는 등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기도 했었다. 이 과정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업체들이 자연 도태되어 현재는 20여개 업체로 축소되었다.그 중에 품질 면에서 인정받고 경쟁력을 갖고 있는 대표적 국내 기업으로 아이리버와 디지털 웨이 등

  • [마케팅] 아이리버의 마케팅 전략분석-SWOT, STP, 4P분석
  • 아이리버는 곧 기업설립 이후 가장 큰 위기에 봉착하게 됩니다. 바로 애플이 아이팟을 출시하게 된 것입니다. MP3 시장에서 경쟁상대로 여기지 않았던 애플이 가파르게 iriver를 추격하였고, iriver 역시 애플과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기존의 크래프트 모델을 탈피하여, H10이라는 모델을 출시하며, MP3 시장 점유율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노력을 계속했지만, 결국 i-river와 애플의 경쟁은 애플이 승리하게 됩니다. 이후엔 기업 경영노선을 MP3에서 PMP, 전자사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