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통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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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본방향

Ⅱ. 서울시 재래시장 현황 및 사례

Ⅲ. 재래시장 활성화 방향

Ⅳ. 정부의 지방중소유통업 활성화 대책
Ⅴ. 지방자치 단체의 시장 활성화

Ⅵ. 시장별 차별화 및 활성화 전략

Ⅶ. 재래시장 변혁을 위한 경영․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Ⅱ. 서울시 재래시장 현황 및 사례

1. 서울시 재래시장 현황

우리 나라 재래시장의 대부분이 현대화, 대형화되어 가고 있는 유통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복잡한 업종구성이나 비효율적인 매장 배치뿐만 아니라 건물이 노후화되어 물적유통시설(공동창고, 하역장), 소비자 편의시설(주차장, 휴식공간, 문화공간, 레저공간, 안내도 등) 미비와 소비자 집객을 위한 특별한 시설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고객을 흡입할 수 있는 시장 환경과 고객 서비스 등의 개선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다.
현재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재래시장은 2002년 3월 말 현재 총 191개이며, 이 중에서 현대화 사업의 일환으로 재건축 및 재개발을 추진하고 있거나, 예정인 재래시장은 총 55개이다. 현대화 사업을 완료한 재래시장 중에서 성공사례로 분류할 수 있는 시장도 일부 있으나, 대부분의 재래시장은 시장의 현대화를 추진하기에 매우 어려운 현실에 직면해 있는 실정이다.

<표 1> 서울시 재래시장 총괄표
(2002.3월 현재)
시장수
도시계획시설
사업시행구역
용도지역
재개발(재건축) 추진사항
시설결정
기타
선정
기타
일반
주거

주거
상업
기타
완료
공사중
추진중
미추진
191
124
67
52
139
122
25
44
12
6
37
136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재래시장들은 유통시장 변화를 어느 지역보다도 절실하게 느끼고 있으나,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하여 경쟁력을 상실해 가고 있다.
1) 운영 형태의 문제점

․서울시 재래시장 점포 대부분 임대 또는 분양의 형태로 자본규모의 영세성
․경영합리화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한 전근대적 운영
․무자료 거래 및 에누리 만연 등으로 소비자 신뢰 구축 미흡
․건물의 노후화로 인한 안전 및 도시 미관상 문제
․소비자 편의시설의 미비

2) 대형 유통업체와의 경쟁에서의 문제점

․유통환경 변화에 적응하지 못함
․점포당 매출액이 백화점 및 대형유통업체의 1/12~1/46에 불과
․서비스 능력, 상품 기획 및 관리 능력 부족
․가격 경쟁력 상실

3) 현대화 추진의 문제점

․대부분의 재래시장의 토지소유자, 점포주, 입점상인, 노점상인 등 다수의 이해관계자로 구성되어 의사결정 통일의 어려움
․임차상인들의 기득권 보호와 생계대책 문제
․재개발, 재건축 등에 있어서의 사업자금 조달의 어려움

2. 서울시 재래시장 현대화 사례

서울시에 소재한 191개의 재래시장 중에서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을 완료한 대표적인 사러가 시장과 우림시장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1) 서울 영등포 사러가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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