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지리] 도시마케팅과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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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1. 부산국제 영화제를 통해 본 한국의 도시마케팅 성공사례

1. 부산국제영화제 개관

2. 도시마케팅 방법

3. 도시마케팅 성공요인

4. 도시마케팅의 파급효과

Ⅲ. 본론2. 도시마케팅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발전 전략

1. 벤치마킹 도시 분석

2. 한국의 도시 마케팅의 문제점

3. 한국 도시의 마케팅 - ‘실패를 딛고 앞으로’

4. 구체적 도시 마케팅 전략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화(Globalization)’, 즉 땅의 상대화가 가속화하여 마침내 국토의 경계를 넘어선 경지를 일컫는 이 단어는 더 이상 우리에게 낯설지 않다. 세계화 시대가 되면서 대도시권 내부가 일류도시, 이류도시로 차별화 하는 것에 더해 국토공간도 날로 세력권이 확대되고 있는 대도시권 대 대도시권 간 외곽지역으로 양극화 하고 있다. 대도시 특히 세계도시가 국토발전을 주도하는 과정에서 중소도시 위상도 양분된다. 대도시권 안에 자리 잡은 중소도시는 그나마 세계화의 발전적 추세에 편승할 수 있지만, 대도시권 바깥에 자리 잡은 중소도시는 해당 지방의 발전적 거점이란 자부는 명목일 뿐, 실상은 고립된 국지 장소로 전락하고 있다. 장소가 붕괴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원심력이 강해지면 거기에 상응하는 구심력이 작동한다. 구심력은 우리의 삶이 뿌리내린 고장, 터전 또는 현장의 지중함에 대한 통렬한 인식이다. 그리하여 원심력인 세계화에 상응하여 구심력인 지방화가 촉발됨이 자연의 순리요, 세상사의 이치인 것이다. 즉 세계화로 인한 시․공간의 압착은 공간의 축소, 해체, 통합을 불러오는듯하면서 그 뒤에서는 공간의 분열과 차별화, 이질화를 동시에 촉발하고 있다. 지방화는 현장, 터전, 고장의 의미와 가치와 중요성을 재발견하라는 말에 다름 아니다.
참고문헌
* 국토 이노베이션 시대가 열린다 : 지역·도시마케팅으로 보는 21세기 생존전략 . 황태규, 김형남 [공]지음 ; 지역활성화센터 감수. 서울 : 문화유람, 2005.
* 지역문화정책과 도시마케팅 : 박물관 문화도시, 부천의 새로운 도전 / 부천문화재단 [편]. 고양 : 디프넷, 2005.
*(지방화 시대의) 지역 문제와 지역 정책 : 전남 동부 지역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비평 / 이정록 지음.서울 : 푸른길, 2000.
* 정보화 글로벌시대의) 도시정책론 / 원제무 [외]저. 서울 : 박영사, 2000.
* 세계화시대 지역 발전을 위한 대학 연구소의 역할 / 연세대학교 매지학술연구소 [편].원주 : 연세대학교 매지학술연구소, 2002.
* 장소 마케팅 전략 형성 과정에 대한 비교 연구 - 태백 , 부산 , 광주를 사례로. 신혜란, 대한 국토계획학회98호. pp.285-301.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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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소 마케팅 / 이진희 지음. 서울 : 大明社, 2003.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문화정치론적 연구 : 서울 홍대지역 클럽문화를 사례로. 이무용. 서울 :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2003.
* 브랜드 코리아 = Brand Korea / 황태규 저. 서울 : 다할미디어, 2003.
* 21세기 지방행정의 과제와 비전 : 자주재원 확충과 지역발전요인의 탐색 / 한국행정학회 ; 강원행정학회 [공편].서울 : 한국행정학회, 2001.
* 현대관광의 이해 / 이후석 [외]공저.서울 : 학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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