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관리] 민들레영토의 브랜드파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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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민들레 영토를 선정한 이유

2. 민들레 영토의 브랜드 네이밍

3. 외부 시장 분석
(1) 통계적 환경(시장규모 파악)
(2) 경제적 환경
(3) 경쟁적 환경
(4) 사회문화적 환경

4. 파워 브랜드란?

5. 민들레영토는 파워브랜드이다.

6. 민들레 영토는 파워 브랜드가 아니다.

7. 브랜드 측면에서 본 민들레 영토
본문내용
1. 민들레 영토를 선정한 이유
세련미 물씬 풍기는 건물, 정형화 되어 있지만 어딘가 고급스러워 보이는 간판, 그리 맛있는 것은 아니지만 미각을 자극하는 은은한 커피의 향기. 20, 30 대에 가장 인기 있는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를 바라 본 모습이다. 많은 젊은이들이 즐겨 찾는 곳이지만 어딘가 삭막함이 느껴진다. 딱딱한 의자와 테이블, 하얀 유리컵 속의 김이 모락모락 나는 커피는 여유를 느끼게 하지만 감성을 자극시키는 그 무언가가 부족하다.
하지만 내 집 같이 편안함을 제공하고 따뜻한 정이 느껴지게 하는 신개념의 공간을 발견하였다. 그 곳은 ꡒ민들레 영토!!ꡓ 주머니 사정이 빠듯한 학생들을 위한 칭찬을 아낄 수 없는 장소가 생긴 것이다. 4000원의 문화비를 내면 음료는 무한 리필! 민들레 영토 지승룡 사장이 고객에게 제공하고 싶어 했던 엄마 품과 같은 따뜻함과 정을 느낄 수 있는 신개념 카페이다. 은은한 빛깔의 소파와 테이블, 알프스 소녀의 복장을 하고 손을 흔들며 손님 한 명 한 명과 눈을 맞추는 도우미들은 각박한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필요한 웃음과 미소를 선사한다. 단층의 협소한 공간을 가지고 다방을 하였던 남자 마담 지승룡 사장에 의해 탄생한 이 공간이 대한민국의 대학가를 점령하려고 나섰다. 꽃 냄새가 풍길 듯한 이름 자체부터가 많은 이들로부터 호기심을 자아내게 하였던 민들레 영토.
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들이 지향하는 기본 핵심 이미지가 중심을 잃고 흔들리고 있다. 민토가 위협받고 있는 현상황을 짚어하고 민들레 영토를 브랜드 측면에서 진단해 보고자 한다.



2. 민들레 영토의 브랜드 네이밍
민토라는 이름은 지승룡 사장이 1970~80년대 젊음을 보낸 세대와 1990~2000년대 젊음을 보내는 세대간 공감을 주는 상징을 찾으려고 하던 중 민들레꽃을 떠올리게 된 데에서 비롯된다. 꽃씨가 제한 받지 않고 어디든 날아가는 모습은 열린 마음으로 세계를 향한 창조성의 모습일 것이고 그 꽃씨가 날아가 어느 곳에서든 강하게 살아가는 모습은 결코 약하지 않고 자기 목소리를 낼 줄 아는 우리의 또 다른 자존적 모습에 견줄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이런 창조성과 자존적 모습이 우리가 사는 삶의 영토로 확장되었으면 하는 바램 속에서 민들레 영토라는 이름이 생겨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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