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입장에서 본 쿠폰의 이용실태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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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대상: 쿠 폰

2. 연구목적
-쿠폰이란 주제를 택한 이유

3. 연구가설
-이미로 설정한 가설

4. 연구대상에 대한 이론적 정리
-쿠폰의 정의
-쿠폰의 종류
-쿠폰의 발생과 유통
-쿠폰의 목적과 기능

5. 연구실행
-연구범위
-연구방법

6. 연구결과
-설문조사를 토대로 한 분석
- 쿠폰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그 밖에 자료들
본문내용
1, 연구 대상: 쿠 폰
판매촉진전략에 있어서의 중요한 요소는 광고와 판매촉진이다. 오늘날 촉진믹스 또는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은 광고, DM, SP, PR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 역할을 비교·평가·활용함으로써 총괄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계획의 부가적 가치를 제고시키는 것이다. 즉, 각 수단들을 포괄하여 명쾌하고 일관성 있는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IMC의 목적이다. 이는 기존의 마케팅 믹스(4P) 중의 하나인 프로모션에 중점을 두고있는 협의의 개념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다.
판매촉진(sales promotion)은 소비자의 직접구매를 유도하고 판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활동으로 광고, 홍보, 인적판매 등을 제외한 촉진활동을 말한다. 판매촉진의 목적은 중간상과 소비자의 즉각적인 구매행동을 유발하는 것으로 판매촉진 활동은 소비자나 중간상을 대상으로 한다.
판매촉진은 단기적으로 고객의 직접대량구매를 유도하기 때문에 광고나 홍보 등과 같은 다른 촉진활동보다 효과가 빨리 나타나고 그 효과를 측정하기도 쉽다. 또한 고객의 즉각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그 반응을 쉽게 알아낼 수 있으며 구매시점에서 제공되므로 짧은 시간에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 판매촉진은 짧은 시간에 소비자들에게 대량으로 구입을 유도하기 때문에 재고정리와 같은 단기적인 수요공급조절이 가능하다. 그러나 경쟁업체의 모방이 쉬워 경쟁업체가 똑같은 판매촉진수단으로 대응한다면 경쟁 우위가 사라질 수도 있다. 또한 판매촉진 경쟁이 치열해 질 경우 기업의 수익구조를 악화시킬 수 있고, 경쟁제품에 대한 브랜드선호도가 높은 소비자는 판매촉진 활동으로 구매패턴을 쉽게 바꾸지 않는다
판매촉진은 광고와 함께 촉진의 다른 형태의 요소로서 파악되어왔고, 그 중에서 광고와 가장 밀접한 촉진수단이 바로 쿠폰이다.


2. 연구목적: 쿠폰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알뜰한 주부의 전용물로만 여겨지던 쿠폰이 잡지나 신문 모퉁이를 넘어 인터넷, 핸드폰으로 들어오고 심지어 ‘coupon book’까지 등장하면서 쿠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점을 착안, 이 쿠폰에 대한 연구를 하면 흥미로운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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