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 러시아 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Introduction of McDonald
1. 맥도날드의 연혁
2. 맥도날드의 비젼 및 미션
3. 해외 진출 현황

Part 2. McDonald in Russia
1. 러시아에서의 목표
2. 환경분석
_ (1) 진출 과정시
_ (2) 진출 시
_ (3) SWOT 분석
3. 마케팅 전략
_ (1) STP
_ (2) 4P
_ (3) 성과

Part 3. KSF & Future
1. KSF
2. 환경의 변화와 제언
본문내용
◎ 사례선정 동기

맥도날드는 한국에서 그리고 세계 각지에서 패스트푸드라는 음식으로 성공한 기업이다. 각 국가마다 식(食)문화가 아주 다르고 민감한 부분이라는 점에서 맥도날드 특유의 현지화 전략에 대한 성공요인을 알아보고, 다국적 기업으로써 해외 진출시 시대 상황을 고려 하였을때 냉전시대가 막 지난 시점에서 공산국가인 러시아에 자유문명의 심벌인 맥도날드가 ‘1인당 최고 10개 이상 팔지 않습니다.’ 라는 제한 조치가 있을 만큼 선풍적인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상황과 요인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향후 요식산업에서 다국적 기업으로 진출할 기업에 있어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하에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 Executive Summary

맥도날드는 “적어도 음식에서 만큼은 각 지역의 고유한 맛을 살려야 한다.”는 기업사명은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한 존중하여 맥도날드가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특히 맥도날드는 세계 최초로 공산국가인 러시아에 진출한 햄버거 레스토랑이라는 점에서 특유의 현지화 전략의 역량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맥도날드가 러시아에서의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펼쳤는지 알아보았다. 우선 환경분석을 통해 SWOT분석을 해보았고 러시아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맥도날드가 지속적인 우위를 가질 수 있었던 핵심 성공요인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러시아의 상황을 조명함으로써 향후 맥도날드의 전략방향에 대해 제언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Harvard business school 9-503-020 2003. 1. 8

경영전략 - 장세진 교수저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유토피아인가 디스토피아인가? - Fitzer, George

실전 프렌차이즈 마케팅 전략 - 오세조저

⊚ 참고 사이트

www.mcdonals.com

www.mcdonals.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하게 잘 되어있는것 같아요!!
    흠잡을곳이 없네요!!
  • pdkgu***
    (2006.02.11 23:40:16)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오리온쵸코파이 국제마케팅사례연구-중국진출
  • 진출 과정 - 177-2. 초기 중국 시장 진출에서의 어려움 및 문제점 - 197-3. 중국 진출을 위한 동양제과의 전략 ( 4P ) 207-4. 중국시장에서의 파트너 및 경쟁업체 - 257-5. 해외 글로벌 정책의 성공 요인 - 278. 결언 2913억을 사로잡은 오리온 초코파이 - 동양제과1. 서 론다국적 기업의 경영자들은 지난 1980년대 이후 그들의 전통

  • [국제경영] 동양제과 초코파이 성공적인 중국진출전략
  •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국내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의 방향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경제적 위상을 높이는 동시에 국제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길을 알아보고자 한다.2. 동양제과 소개2-1. 기업 소개이제는 동양그룹의 한 계열사인 동양제과는 지난 1956년 설립이후 정직과 신용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과자를 만들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파이부문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제과업계 대표 제품 오리온초코파이를 비롯,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경영철학(3) CAPACCI 브랜드 만들기(4) 고급브랜드를 향한 기호의 전념(5) 국내 경쟁전략 및 국제화 구상(6) 공동 브랜드 전략의 도입(7) 기호의 중국 진출11. 휴렛팩커트 (HP) p.2912. 동구제약 p.29~30(1) 고객감동을 최우선으로 - 우수한 제품을 연구 개발하여 인류건강에 이바지

  • 소비자와 글로벌마켓 기업의 글로벌 경영 전략
  • 러시아공장직원들의 능률 향상 글로벌 경영전략 성공사례 - 초코파이 해외 진출타국의 문화를 마케팅에 적극 반영,현지 브랜드로 인식하도록 함글로벌 경영전략 성공사례 - 진로소주 해외 진출세계화를 위한 현지화글로벌 경영전략 성공사례 – 맥도날드 인도 진출세계화를 위한 현지화글로벌 경영전략 성공사례 – 맥도날드 인도 진출세계화를 위한 현지화글로벌 경영전략 성공사례 – 유니클로 한국 진출‘Basic’을 중심으로 한 국제화 전

  • [기업사례분석] 맥도날드의 국제경영성공사례와 한국에서의 실패사례
  • 맥도날드의 국제경영 성공사례1. 프랑스1) 환경적 조건2) 전략과 성공요소2. 중국1) 환경적 조건2) 전략과 성공요소제4장 맥도날드의 한국에서의 실패사례1. 실패원인 및 문제점1) 외부적 원인2) 내부적 원인2. 해결책 및 대안제5장 결 론참고문헌제1장 서 론맥도날드는 52년만에 전세계에 3만개에 달하는 점포망을 구축한 세계최고의 패스트 푸드점이다. 이미 미국 자본주의의 상징이자 다국적 기업을 대표하는 맥도날드는 세계 여러 국가에 진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