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현대중공업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조 선 산 업
선박의 건조 과정
조선 산업의 내용
조선 산업의 특징
세계 조선 산업의 현황

현대중공업(HHI) 현황
연 혁
실 적
생산능력 및 인력 현황

현대중공업의 경쟁우위
기술력 및 축적된 노하우
숙련된 인력과 안정된 노사관계

경쟁자 분석

현대중공업의 고민

현대중공업의 대응

한국 조선업의 미래
본문내용
선박은 사람이나 화물을 적재하고 물에서 항해하는 구조물로 정의된다. 선명(船名)이 인류역사에 가장 처음 나타난 것은 「노아의 방주」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르고 선」이며, 두 선박 모두 신화적 요소가 가미되어 정확한 연대를 알 수 없으나 대략 B.C 5000년 이전이라 추정된다. 따라서 한 토막의 나무 조각을 배로 이용한 것을 배의 시초로 본다면 배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차후에 나무토막이나 갈대, 대나무 등을 묶어서 뗏목을 만들게 되었고, 다시 쟁기를 이용하여 통나무를 파서 만든 통나무배나 구부러진 나무 가지를 골격으로 하여 가죽을 입힌 가죽배로 발전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러한 단계를 거치고서야 비로소 목재를 조립하여 만든 구조선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최초의 목재 구조선은 사람의 힘만을 이용한 노선이었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동력원도 발달하여 바람의 힘을 이용한 범선, 영국의 산업혁명 이후 18세기에는 증기기관을 이용한 선박이 등장하게 되었다.
17~18세기에는 무역규모가 급증함에 따라 영국, 네덜란드 등 바다를 중심으로 한 세계 강국이 등장하여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하였고 이에 따라 각국에서는 군함과 대형범선의 건조가 경쟁적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자유무역주의가 팽배해지면서 원료무역 등 해상 교역이 활발해짐에 따라 선박의 수요는 점점 더 늘어났고 이후 1, 2차 세계 대전을 거치면서 군함의 건조 등으로 조선업은 계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 [경영학] 현대중공업의 상생 경영 - 현대중공업 Case Study
  • 현대중공업의 상생 경영 - 현대중공업 Case Study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상생경영을 위한 전략적 제휴2. 전략적 제휴의 목적3. 전략적 제휴의 장∙단점Ⅲ. 현대중공업 상생경영(전략적 제휴)의 사례Ⅳ. 결 론Ⅰ. 서 론현대중공업은 대한민국 상생경영의 선두주자이다. 가장 크고 성공적인 상생경영을 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이 왜 상생경영의 중요성을 외치고 실천하는지 알아보겠다.상생경영이란?『21세기는 대립적 경쟁우위보다는 경쟁력에 바탕

  • CEO,CEO리더십,현대CEO,한보CEO,민계식경영전략,정태수경영전략,CEO비교
  • 경영학원론-성공한 경영자와 실패한 경영자-Contents1.현대소개2.현대중공업 CEO 소개3.현대 CEO의 경영철학4.민계식 경영 전략 성공사례5.한보 소개6.한보 CEO 소개7.한보 발전과정8.한보CEO 경영 전략1. 현대 소개2000 차세대 환경친화형 첨단 인텔리전트 엔진 세계 최초 개발세계 최대 환경친화형 디젤엔진 제작2001 세계 최대 FPSO 턴키 수주(美 엑슨모빌社 34만 3천톤급)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인도(獨 하팍로이드社 7천2백TEU급)2002 세계 최대 육상 리프

  • [회사][회사 선택요소][회사 상호변경절차][브랜드][노사관계]회사의 선택요소, 회사의 상호변경절차, 회사의 사업계획서, 회사의 브랜드, 회사의 노사관계, 회사의 인재, 회사의 사례(이베이), 회사의 전략 분석
  • 현대중공업 회사의 노동조합 인식1) 당사자주의2) 협조적인 노사관계2. 현대중공업의 노무관리 방침3. 요약Ⅶ. 회사의 인재Ⅷ. 회사의 사례(이베이)1. 이베이의 시작2. 이베이의 두 창업자 그리고 전문 경영인Ⅸ. 회사의 전략1. 승부 브랜드를 선택하여 집중하라2. 간접 브랜드 확장을 사용하여 승부 브랜드의 파워를 더욱 강화하라3. 승부 브랜드에 대한 후방 지원 브랜드를 만들어라4. 승부사가 될 때까지 참고 기다려라5. 국내와 해외에 단일 글

  • [인사관리] 이랜드의 지식경영과 인사관리
  • 경영’이라는 그룹전략을 통한 공격적인 경영은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 성공적인 경영사례로 기억되고 있고, 이에 따라 기업은 물론 공직사회까지 이랜드의 경영기법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실례로 이랜드에서 매월 주최하는 ‘지식경영 공개강좌’에는 삼성화재, 삼성생명, SK텔레콤, 공정거래 위원회, 두산, 현대 중공업, 성균관대학교, 해군사관학교 등 50여곳에서 참가하여 교육을 받고 있다. 먼저 에서 1997년 이후 2003년 10월까지 이랜드가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